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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하이브리드 원조’ 토요타 프리우스 5세대 출시…국산차와 차별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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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3, 2023, 15:12:20

HEV·PHEV 두가지 모델로 선봬..연비 19~20km/L
‘첫눈에 반하는 디자인·마음 사로잡는 드라이빙’ 포인트
고객이 사랑하는 ‘애(愛)차’ 모토 두고 5세대 모델 완성
판매 가격은 3990만원부터..고객에 운전 즐거움 선사 기대

 

(서울)=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첫눈에 반하는 디자인과 마음을 사로잡는 드라이빙을 셀링 포인트로 고객을 사로잡을 것이다."

 

일본 완성차 브랜드 토요타가 지난 1997년 세계 최초 양산형 하이브리드(HEV) 모델로 출시하며 전동화 행보에 첫 스타트를 끊은 '프리우스'의 5세대 모델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토요타코리아는 13일 서울 광진구 파이팩토리 스튜디오에서 '5세대 프리우스 미디어 컨퍼런스'를 열고 HEV,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2가지 타입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프리우스는 지난 2009년에 국내 시장에 처음 선을 보였습니다. 당시 3세대 모델이 출시돼 국내 시장에서 판매에 들어갔는데 하이브리드가 가지고 있는 친환경적인 장점과 단일 내연기관 모델 대비 효율성을 갖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날 선보인 5세대 모델은 상품성 강화와 PHEV 타입 추가에 의한 다양화에 초점을 맞추고 론칭됐습니다.

 

발표회에는 콘야마 마나부 토요타코리아 사장을 비롯해 강대환 상무, 이병진 상무 등 토요타코리아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또, 프리우스 5세대 모델의 개발 책임을 맡은 오야 사토키 토요타 부수석 엔지니어도 발표회에 참여해 개발 과정 및 방향성 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인사말에 나선 콘야마 마나부 사장은 "올해는 탄소중립을 위한 멀티 패스웨이 전략을 통해 다양한 전동화 라인업을 순차적으로 출시했다"며 "5세대 프리우스는 올해 다섯번째 전동화 모델로 선보였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출시해 선택지를 넓히고 나아가 탄소중립 실현 기여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HEV·PHEV 두가지 모델로 선봬..연비는 여전히 '최강급'

 

이날 토요타코리아가 선보인 2가지 타입의 프리우스는 2.0L HEV 모델과 2.0L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입니다.

 

발표에 나선 오야 사토키 부수석 엔지니어는 "5세대 프리우스는 고객이 사랑하는 '애(愛)차'를 모토로 두고 고객이 오랫동안 탈 수 있는 차에 초점을 맞춰 개발했다"며 "첫눈에 반하는 디자인과 마음을 사로잡는 드라이빙을 셀링 포인트로 잡고 전 직원의 합심이 이뤄지며 상품을 완성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PHEV 모델의 경우 토요타 최초 2.0L PHEV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시스템 총 출력 223마력의 퍼포먼스와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19.4km/L를 갖춰 주행감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또, 13.6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EV모드로 주행 시 복합기준 최대 64km까지 배터리로만 주행 가능토록 했습니다.

 

HEV 모델은 최신 HEV 시스템을 기반으로 총 출력 196마력,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20.9km/L를 실현하며 다이내믹한 주행경험과 우수한 연비를 갖춘 제품으로 선보여졌습니다.

 

디자인의 경우 프리우스의 시그니처인 모노폼 실루엣을 계승했으며 루프 피크를 뒤로 이동하고 탑승자 위치를 낮게 배치해 4세대 모델 대비 전폭, 너비, 높이 등을 확장했습니다. 19인치 휠이 장착된 대구경 타이어, 스위치 타입의 뒷좌석 도어 핸들 등 눈에 띄는 디자인 요소도 부각시켰습니다.

 

내부 디자인은 '아일랜드 아키텍처' 콘셉트를 적용해 넓은 실내 공간 구현에 포인트를 뒀습니다. 또, 12.3인치의 디스플레이, 톱 마운트 계기판, 소구경 스티어링 휠, 시프트 레버 변속기 등을 통해 직관적인 차량 조작과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아울러, 토요타의 TNGA 2세대 플랫폼을 도입하고 고강성 소재를 사용해 차체 강성 및 정숙성도 향상시켰습니다. 전륜의 맥퍼슨 스트럿과 후륜의 더블 위시본의 조합을 바탕으로 직선 주행 안정성 및 운전자 의도에 맞는 반응성을 제공하는 데도 신경썼습니다.

 

이 외에도,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토요타 커넥트', 사각지대 감지 모니터, 최신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 등 첨단 편의사양 및 안전 기능도 기본 옵션으로 넣어 상품성도 높였습니다.

 

판매가격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LE 3990만원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XLE 437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E 463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499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강대환 토요타코리아 상무는 "프리우스는 토요타의 다양한 전동화 모델 중에서도 일렉트리파이드 엔트리 모델로서의 역할에 더욱더 포커스를 뒀다고 생각한다"며 "퍼포먼스적인 요소를 강화해 효율이 좋은 차를 넘어 운전의 즐거움까지 제공할 수 있는 차량이라고 자부한다"고 자신했습니다.

 

 

'멀티 패스웨이' 전략 기반으로 탄소중립 기여할 것

 

이날 토요타코리아는 5세대 프리우스 소개와 함께 탄소중립 기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사회 또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 HEV, 전기차 등의 친환경차를 공급하는 것이 골자인 '멀티 패스웨이' 전동화 전략을 바탕으로 탄소중립에 공헌하겠다는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사장은 "'멀티 패스웨이' 전략을 통해 어떠한 파워트레인에 대해서도 전력을 다 하겠다고 연초에 약속한 바 있다"며 "하이브리드 같은 경우 지금의 자원, 인프라 관련 상황에서 가장 빠르게 탄소중립에 공헌이 가능한 가장 중요한 파워트레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미래는 불투명한 환경이기 때문에 전동화 선택지가 다양해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얼마 전 사토 토요타 사장이 사회에 공헌하고 그러한 사회와 연결된 차량을 만들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다. 이러한 부분 등이 멀티 패스웨이를 통해 미래를 대처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강대환 상무는 "토요타가 선보이는 전동화 차량에 탄소중립과 친환경을 강조하는 로고인 '비욘드 제로 로고'를 부착할 예정"이라며 "모두를 위한 전동화 차량이라는 토요타의 사명에 맞춰 다양한 전동화 차량에 도전하며 탄소중립에 앞장서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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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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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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