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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하이브리드 원조’ 토요타 프리우스 5세대 출시…국산차와 차별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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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3, 2023, 15:12:20

HEV·PHEV 두가지 모델로 선봬..연비 19~20km/L
‘첫눈에 반하는 디자인·마음 사로잡는 드라이빙’ 포인트
고객이 사랑하는 ‘애(愛)차’ 모토 두고 5세대 모델 완성
판매 가격은 3990만원부터..고객에 운전 즐거움 선사 기대

 

(서울)=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첫눈에 반하는 디자인과 마음을 사로잡는 드라이빙을 셀링 포인트로 고객을 사로잡을 것이다."

 

일본 완성차 브랜드 토요타가 지난 1997년 세계 최초 양산형 하이브리드(HEV) 모델로 출시하며 전동화 행보에 첫 스타트를 끊은 '프리우스'의 5세대 모델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토요타코리아는 13일 서울 광진구 파이팩토리 스튜디오에서 '5세대 프리우스 미디어 컨퍼런스'를 열고 HEV,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2가지 타입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프리우스는 지난 2009년에 국내 시장에 처음 선을 보였습니다. 당시 3세대 모델이 출시돼 국내 시장에서 판매에 들어갔는데 하이브리드가 가지고 있는 친환경적인 장점과 단일 내연기관 모델 대비 효율성을 갖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날 선보인 5세대 모델은 상품성 강화와 PHEV 타입 추가에 의한 다양화에 초점을 맞추고 론칭됐습니다.

 

발표회에는 콘야마 마나부 토요타코리아 사장을 비롯해 강대환 상무, 이병진 상무 등 토요타코리아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또, 프리우스 5세대 모델의 개발 책임을 맡은 오야 사토키 토요타 부수석 엔지니어도 발표회에 참여해 개발 과정 및 방향성 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인사말에 나선 콘야마 마나부 사장은 "올해는 탄소중립을 위한 멀티 패스웨이 전략을 통해 다양한 전동화 라인업을 순차적으로 출시했다"며 "5세대 프리우스는 올해 다섯번째 전동화 모델로 선보였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출시해 선택지를 넓히고 나아가 탄소중립 실현 기여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HEV·PHEV 두가지 모델로 선봬..연비는 여전히 '최강급'

 

이날 토요타코리아가 선보인 2가지 타입의 프리우스는 2.0L HEV 모델과 2.0L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입니다.

 

발표에 나선 오야 사토키 부수석 엔지니어는 "5세대 프리우스는 고객이 사랑하는 '애(愛)차'를 모토로 두고 고객이 오랫동안 탈 수 있는 차에 초점을 맞춰 개발했다"며 "첫눈에 반하는 디자인과 마음을 사로잡는 드라이빙을 셀링 포인트로 잡고 전 직원의 합심이 이뤄지며 상품을 완성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PHEV 모델의 경우 토요타 최초 2.0L PHEV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시스템 총 출력 223마력의 퍼포먼스와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19.4km/L를 갖춰 주행감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또, 13.6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EV모드로 주행 시 복합기준 최대 64km까지 배터리로만 주행 가능토록 했습니다.

 

HEV 모델은 최신 HEV 시스템을 기반으로 총 출력 196마력,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20.9km/L를 실현하며 다이내믹한 주행경험과 우수한 연비를 갖춘 제품으로 선보여졌습니다.

 

디자인의 경우 프리우스의 시그니처인 모노폼 실루엣을 계승했으며 루프 피크를 뒤로 이동하고 탑승자 위치를 낮게 배치해 4세대 모델 대비 전폭, 너비, 높이 등을 확장했습니다. 19인치 휠이 장착된 대구경 타이어, 스위치 타입의 뒷좌석 도어 핸들 등 눈에 띄는 디자인 요소도 부각시켰습니다.

 

내부 디자인은 '아일랜드 아키텍처' 콘셉트를 적용해 넓은 실내 공간 구현에 포인트를 뒀습니다. 또, 12.3인치의 디스플레이, 톱 마운트 계기판, 소구경 스티어링 휠, 시프트 레버 변속기 등을 통해 직관적인 차량 조작과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아울러, 토요타의 TNGA 2세대 플랫폼을 도입하고 고강성 소재를 사용해 차체 강성 및 정숙성도 향상시켰습니다. 전륜의 맥퍼슨 스트럿과 후륜의 더블 위시본의 조합을 바탕으로 직선 주행 안정성 및 운전자 의도에 맞는 반응성을 제공하는 데도 신경썼습니다.

 

이 외에도,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토요타 커넥트', 사각지대 감지 모니터, 최신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 등 첨단 편의사양 및 안전 기능도 기본 옵션으로 넣어 상품성도 높였습니다.

 

판매가격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LE 3990만원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XLE 437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E 463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499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강대환 토요타코리아 상무는 "프리우스는 토요타의 다양한 전동화 모델 중에서도 일렉트리파이드 엔트리 모델로서의 역할에 더욱더 포커스를 뒀다고 생각한다"며 "퍼포먼스적인 요소를 강화해 효율이 좋은 차를 넘어 운전의 즐거움까지 제공할 수 있는 차량이라고 자부한다"고 자신했습니다.

 

 

'멀티 패스웨이' 전략 기반으로 탄소중립 기여할 것

 

이날 토요타코리아는 5세대 프리우스 소개와 함께 탄소중립 기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사회 또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 HEV, 전기차 등의 친환경차를 공급하는 것이 골자인 '멀티 패스웨이' 전동화 전략을 바탕으로 탄소중립에 공헌하겠다는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사장은 "'멀티 패스웨이' 전략을 통해 어떠한 파워트레인에 대해서도 전력을 다 하겠다고 연초에 약속한 바 있다"며 "하이브리드 같은 경우 지금의 자원, 인프라 관련 상황에서 가장 빠르게 탄소중립에 공헌이 가능한 가장 중요한 파워트레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미래는 불투명한 환경이기 때문에 전동화 선택지가 다양해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얼마 전 사토 토요타 사장이 사회에 공헌하고 그러한 사회와 연결된 차량을 만들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다. 이러한 부분 등이 멀티 패스웨이를 통해 미래를 대처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강대환 상무는 "토요타가 선보이는 전동화 차량에 탄소중립과 친환경을 강조하는 로고인 '비욘드 제로 로고'를 부착할 예정"이라며 "모두를 위한 전동화 차량이라는 토요타의 사명에 맞춰 다양한 전동화 차량에 도전하며 탄소중립에 앞장서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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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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