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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하이브리드 원조’ 토요타 프리우스 5세대 출시…국산차와 차별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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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3, 2023, 15:12:20

HEV·PHEV 두가지 모델로 선봬..연비 19~20km/L
‘첫눈에 반하는 디자인·마음 사로잡는 드라이빙’ 포인트
고객이 사랑하는 ‘애(愛)차’ 모토 두고 5세대 모델 완성
판매 가격은 3990만원부터..고객에 운전 즐거움 선사 기대

 

(서울)=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첫눈에 반하는 디자인과 마음을 사로잡는 드라이빙을 셀링 포인트로 고객을 사로잡을 것이다."

 

일본 완성차 브랜드 토요타가 지난 1997년 세계 최초 양산형 하이브리드(HEV) 모델로 출시하며 전동화 행보에 첫 스타트를 끊은 '프리우스'의 5세대 모델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토요타코리아는 13일 서울 광진구 파이팩토리 스튜디오에서 '5세대 프리우스 미디어 컨퍼런스'를 열고 HEV,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2가지 타입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프리우스는 지난 2009년에 국내 시장에 처음 선을 보였습니다. 당시 3세대 모델이 출시돼 국내 시장에서 판매에 들어갔는데 하이브리드가 가지고 있는 친환경적인 장점과 단일 내연기관 모델 대비 효율성을 갖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날 선보인 5세대 모델은 상품성 강화와 PHEV 타입 추가에 의한 다양화에 초점을 맞추고 론칭됐습니다.

 

발표회에는 콘야마 마나부 토요타코리아 사장을 비롯해 강대환 상무, 이병진 상무 등 토요타코리아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또, 프리우스 5세대 모델의 개발 책임을 맡은 오야 사토키 토요타 부수석 엔지니어도 발표회에 참여해 개발 과정 및 방향성 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인사말에 나선 콘야마 마나부 사장은 "올해는 탄소중립을 위한 멀티 패스웨이 전략을 통해 다양한 전동화 라인업을 순차적으로 출시했다"며 "5세대 프리우스는 올해 다섯번째 전동화 모델로 선보였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출시해 선택지를 넓히고 나아가 탄소중립 실현 기여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HEV·PHEV 두가지 모델로 선봬..연비는 여전히 '최강급'

 

이날 토요타코리아가 선보인 2가지 타입의 프리우스는 2.0L HEV 모델과 2.0L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입니다.

 

발표에 나선 오야 사토키 부수석 엔지니어는 "5세대 프리우스는 고객이 사랑하는 '애(愛)차'를 모토로 두고 고객이 오랫동안 탈 수 있는 차에 초점을 맞춰 개발했다"며 "첫눈에 반하는 디자인과 마음을 사로잡는 드라이빙을 셀링 포인트로 잡고 전 직원의 합심이 이뤄지며 상품을 완성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PHEV 모델의 경우 토요타 최초 2.0L PHEV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시스템 총 출력 223마력의 퍼포먼스와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19.4km/L를 갖춰 주행감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또, 13.6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EV모드로 주행 시 복합기준 최대 64km까지 배터리로만 주행 가능토록 했습니다.

 

HEV 모델은 최신 HEV 시스템을 기반으로 총 출력 196마력,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20.9km/L를 실현하며 다이내믹한 주행경험과 우수한 연비를 갖춘 제품으로 선보여졌습니다.

 

디자인의 경우 프리우스의 시그니처인 모노폼 실루엣을 계승했으며 루프 피크를 뒤로 이동하고 탑승자 위치를 낮게 배치해 4세대 모델 대비 전폭, 너비, 높이 등을 확장했습니다. 19인치 휠이 장착된 대구경 타이어, 스위치 타입의 뒷좌석 도어 핸들 등 눈에 띄는 디자인 요소도 부각시켰습니다.

 

내부 디자인은 '아일랜드 아키텍처' 콘셉트를 적용해 넓은 실내 공간 구현에 포인트를 뒀습니다. 또, 12.3인치의 디스플레이, 톱 마운트 계기판, 소구경 스티어링 휠, 시프트 레버 변속기 등을 통해 직관적인 차량 조작과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아울러, 토요타의 TNGA 2세대 플랫폼을 도입하고 고강성 소재를 사용해 차체 강성 및 정숙성도 향상시켰습니다. 전륜의 맥퍼슨 스트럿과 후륜의 더블 위시본의 조합을 바탕으로 직선 주행 안정성 및 운전자 의도에 맞는 반응성을 제공하는 데도 신경썼습니다.

 

이 외에도,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토요타 커넥트', 사각지대 감지 모니터, 최신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 등 첨단 편의사양 및 안전 기능도 기본 옵션으로 넣어 상품성도 높였습니다.

 

판매가격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LE 3990만원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XLE 437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E 463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499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강대환 토요타코리아 상무는 "프리우스는 토요타의 다양한 전동화 모델 중에서도 일렉트리파이드 엔트리 모델로서의 역할에 더욱더 포커스를 뒀다고 생각한다"며 "퍼포먼스적인 요소를 강화해 효율이 좋은 차를 넘어 운전의 즐거움까지 제공할 수 있는 차량이라고 자부한다"고 자신했습니다.

 

 

'멀티 패스웨이' 전략 기반으로 탄소중립 기여할 것

 

이날 토요타코리아는 5세대 프리우스 소개와 함께 탄소중립 기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사회 또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 HEV, 전기차 등의 친환경차를 공급하는 것이 골자인 '멀티 패스웨이' 전동화 전략을 바탕으로 탄소중립에 공헌하겠다는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사장은 "'멀티 패스웨이' 전략을 통해 어떠한 파워트레인에 대해서도 전력을 다 하겠다고 연초에 약속한 바 있다"며 "하이브리드 같은 경우 지금의 자원, 인프라 관련 상황에서 가장 빠르게 탄소중립에 공헌이 가능한 가장 중요한 파워트레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미래는 불투명한 환경이기 때문에 전동화 선택지가 다양해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얼마 전 사토 토요타 사장이 사회에 공헌하고 그러한 사회와 연결된 차량을 만들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다. 이러한 부분 등이 멀티 패스웨이를 통해 미래를 대처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강대환 상무는 "토요타가 선보이는 전동화 차량에 탄소중립과 친환경을 강조하는 로고인 '비욘드 제로 로고'를 부착할 예정"이라며 "모두를 위한 전동화 차량이라는 토요타의 사명에 맞춰 다양한 전동화 차량에 도전하며 탄소중립에 앞장서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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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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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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