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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리안 왕 한국화웨이 CEO “한국 산업에 최고 품질 제품과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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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1, 2023, 08:12:12

한국 고객 및 파트너와 협력 강화 방침
LG유플러스와 지속적 교류 가능성 열어둬
2023년 3분기 글로벌 누적 매출 원화 약 81조원으로 집계
ICT 인재 1000명 육성 계획도 밝혀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한국화웨이는 2024년 한국 고객 및 파트너와 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디지털 경제 발전을 지원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발리안 왕 한국화웨이 CEO는 지난 19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 산업에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한국과 함께 더 나은 친환경 디지털 생활 구축이라는 비전을 굳건히 지키면서 한국 산업과 사회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국화웨이는 지난 21년간 국내 고객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여러 산업 분야의 효율성 강화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국화웨이는 5G 네트워크 최초로 초당 1기가비트(Gb) 평균 다운로드 속도를 돌파하며 글로벌 P3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향후 LG유플러스 기지국 장비 추가 도입 논의에 대해서 한국 화웨이 측은 "LG유플러스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화웨이의 혁신 기술과 해결책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 캠퍼스 네트워크, 미드-레인지 및 하이엔드 스토리지, 데이터 보호, 광전송 네트워크 등 다양한 시나리오 기반 제품 포트폴리오와 솔루션을 제공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 데이터 센터 에너지, 주요 전력 공급 및 배전, 전기 자동차 충전 네트워크 등의 영역에서 저탄소 솔루션을 제공해왔습니다. 한국화웨이는 이를 통해 디지털 파워 부문은 국내 고객을 위해 67억 2천만 킬로와트시(kWh)에 달하는 친환경 전력을 생산했으며, 305만 톤의 탄소 배출량을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발리안 왕 CEO는 올해 비즈니스 성과를 낙관적으로 전망했습니다. 실제로 화웨이의 2023년 3분기까지 글로벌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성장한 625억달러(원화 약 81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발리안 왕 CEO는 "화웨이의 글로벌 비전과 사명은 디지털로 모든 개인, 가정, 기업이 완전히 연결된 지능형 세상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화웨이는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왔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화웨이는 232억 달러(원화 약 30조1000억원)을 R&D에 투자했습니다. 화웨이의 10년 간 누적 R&D 투자액은 1370억 달러(원화 약 177조9000억원)로 집계됐습니다.

 

한국화웨이는 기초 과학 분야 연구 확대를 위해 30~50억 달러를 투자하고, 전 세계 300곳 이상의 대학과 900여곳의 연구기고나 및 기업과 R&D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사이버 보안에 대해서도 강조했습니다. 발리안 왕 CEO는 "사이버 보안을 비즈니스 성과보다 우선시하고 있다"라면서 "고객 데이터 보호와 사이버 보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지난 30년 간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발생한 화웨이의 사이버 보안 사고는 단 한 건도 없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국화웨이는 최신 사이버 보안 기술을 적용하고, 사이버 보안 연구 및 개발에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기적인 보안 감사와 위험 평가도 수행중에 있습니다. 향후 사이버 보안 표준을 지속적으로 준수한다는 방침입니다.

 

한국화웨이는 ICT 인재 1000명 양성을 목표로 지원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한국화웨이는 "한국 사회의 책임감 있는 기업시민으로서 정부의 이니셔티브에 적극 동참하며 한국의 ICT 인재 양성과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국화웨이는 ▲본사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인재양성 프로그램 '씨드 포 더 퓨처' ▲온라인 교육 플랫폼 'ICT 아카데미' 개방 ▲14억 상당의 장학금 지원을 포함한 워크 인투 더 캠퍼스 프로그램 신설 등을 이어왔다고 밝혔습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화웨이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은 인원은 약 3500여명에 달합니다.

 

한국화웨이는 AI, 5G, 클라우드 컴퓨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화웨이 기술을 접목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한국의 디지털화 및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돕는다는 계획입니다.

 

발리안 왕 CEO는 "2024년 한국화웨이는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산업의 디지털 경제 발전을 지원할 계획"이라면서 "한국 고객 및 파트너와 협력하며 산업 전반에 우수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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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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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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