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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소용량·MZ세대 키워드 설 선물세트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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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0, 2024, 10:01:49

2030세대 중심 1인 가구 증가 트렌드 반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백화점은 1인 가구 증가 트렌드를 반영해 ‘소용량’과 ‘MZ세대’를 키워드로 다양한 설 선물을 선보인다고 10일 밝혔습니다.

 

2030세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1인 가구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의 ‘2023 통계로 보는 1인 가구’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가구 수 중 34.5%가 1인 가구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전체 1인 가구 수 중에서도 2030세대 비중이 36.5%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에 설을 맞아 2030세대 1인 가구를 타깃으로 한 선물세트를 준비했습니다. ‘축산’ 선물 세트 같은 경우 일반 선물 세트보다 최대 70% 이상 용량을 줄이고 선호도가 높은 구이용 부위로만 구성했습니다. 대표 상품으로는 ‘한우 소확행 엄선 GIFT’, ‘한우 소확행 정성 GIFT’ 등이 있습니다.

 

청과 선물 세트도 일반 선물 세트보다 용량을 최대 40%까지 줄인 ‘에센셜’ 선물 세트를 판매합니다. ‘에센셜 샤인·한라봉·애플망고 GIFT’, ‘에센셜 사과·배·샤인 GIFT’ 등이 대표 상품입니다. 2030세대가 선호하는 샤인머스캣을 포함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이색 선물 세트도 마련했습니다. 특히 여러 종류의 주류를 섞어먹는 ‘믹솔로지’ 트렌드를 반영해 위스키는 물론, 보드카, 테킬라 등 다양한 국가의 증류주 종류를 지난 설보다 40% 이상 늘렸습니다. 대표 상품으로는 ‘벨루가 셀레브레이션’, ‘돈 훌리오1942’, ‘기원 배치3’ 등이 있습니다.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트렌드를 반영해 ‘생과방 수제약과’, ‘가치서울 흑실곶감정과떡’ 등의 레트로 디저트 세트도 팝니다. 그 외에도 집에서 요리를 하지 않는 ‘키친 클로징’ 시대를 맞아 ‘집반찬 연구소 모듬전 3종’, ‘온하루 우엉떡갈비 GIFT’ 등 간편 명절 음식 세트를 선보입니다. 

 

윤우욱 롯데백화점 푸드부문장은 "롯데백화점은 다가오는 설을 맞아 다양한 선물을 준비한 가운데 1인 가구 트렌드에 맞는 상품들도 선정했다"며 "앞으로도 트렌드에 맞는 이색 선물들을 다채롭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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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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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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