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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제외’ 소형주택 첫 매입 시 세제 혜택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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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0, 2024, 19:01:11

국토교통부, 주택공급 확대 대책 발표
아파트 제외 소형주택 매입 시 세제 혜택
임대 공급 활성화 위한 다양한 대책도 마련
피해주택 LH가 협의매수..전세피해 임차인 지원 강화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오는 5월부터 아파트를 제외한 소형 주택을 최초로 매입할 경우 세제 감면 혜택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전세사기 피해주택의 경우 LH가 협의매수해 보증금을 조기 반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주택정책 민생토론회에서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 및 건설경기 보완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날 발표에서 국토부는 도심 공급 확대, 신도시 등 공공주택 공급, 다양한 유형의 주택공급 확대, 건설경기 활력 회복을 큰 틀로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이중 다양한 유형의 주택공급 확대 대책은 부담없는 거주환경 조성과 양질의 임대주택 공급, 다양한 유형의 주택 공급을 위한 규제 완화, 전세사기 예방 등으로 꾸려졌습니다.

 

우선 아파트를 제외한 전용 60㎡ 이하 소형 주택의 구입시 세 부담을 낮춰줄 방침입니다. 주택의 경우 올해 1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준공된 전용 60㎡ 이하이면서 수도권 6억원 이하, 지방 3억원 이하의 '아파트 제외' 주택에 한해 적용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아파트 제외 주택을 내년 12월까지 최초 구입하는 무주택자는 취득세‧양도세‧종부세 산정 시 주택수에서 제외합니다. 단, 1가구 1주택자가 소형 주택을 추가 구입 시에는 양도세, 종부세에 대한 특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해당 기간동안 구입 또는 임대등록한 소형 주택(아파트 제외)의 경우 세제 산정 시 주택 수에서 빼줄 예정입니다. 소형 주택에 대한 세 부담 혜택 적용은 오는 5월 시행될 예정입니다.

 

소형 임대주택 공급을 활성화하고자 임대의무기간이 완화된 단기 등록임대도 도입됩니다. 유형의 경우 지난 2020년 8월 폐지된 사항을 도입하되 임대의무기간 및 대상, 세제 혜택 등은 합리적 수준으로 부여한다는 계획입니다.

 

임대리츠도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보험사 중심에서 연기금, 공제회, 공단 등으로 확대해 투자재원을 다변화할 계획이며, 기금이 투자할 경우 심사기준을 개선하고 절차도 간소화합니다.

 

기업형 장기임대도 활성화해 공급을 촉진한다는 구상입니다. 기업 중심으로 양질의 등록임대주택이 확대될 수 있도록 기업형 사업자 혜택을 확대하고 기금융자 한도도 상향해줄 예정입니다. 기업형 장기 민간임대를 비롯해 초기 임대료 제한 및 임대료 증액 추가제한 완화, 특화 주거서비스 제공 시 합리적 수준의 세제 혜택 부여도 추진합니다.

 

공공 신축매입 약정 주택의 물량도 지난해 8000가구 수준에서 올해 3만가구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공사비 상승분 반영이 가능하도록 평가방식 보완 등도 이뤄질 예정입니다. 신축매입 약정 주택에 대해서는 PF보증 도입과 더불어 용적률 인센티브 확대 등을 제공합니다.

 

소형 주택 및 임대 공급 활성화와 더불어 주요 도시·건축규제도 완화해 다양한 주택유형이 신속히 공급될 수 있도록 도모할 방침입니다.

 

우선, 도시형생활주택의 가구수 제한 및 방 설치 제한이 폐지되며, 공유차량 주차면 수 설치 시 1대당 주차면수 3.5대 적용으로 주차장 기준도 완화됩니다. 중심상업지역에 도시형생활주택을 건설할 경우 단일 공동주택으로 건축을 허용하며 오피스텔 발코니 설치도 허용해 주거용 오피스텔의 공급도 촉진한다는 구상입니다.

 

 

피해주택 LH가 협의매수..전세사기 피해 임차인 지원 강화

 

국토부는 전세사기로 피해를 본 임차인들을 대상으로 한 지원책과 예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피해주택의 경우 LH가 감정가를 바탕으로 현재 경공매 낙찰매입보다 조기에 협의매수해 보증금 반환을 조기화하고 반환금액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복잡한 권리관계로 협의매수가 어려울 시 우선매수권을 활용해 낙찰받을 수 있도록 경·공매 대행 및 저리금융 등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피해 임차인에 대해서는 주거지원을 강화합니다. 협의매수, 우선매수권 활용이 곤란한 피해자의 주거안정을 위해 전세임대 지원을 신설하고 기존주택 매입임대, 전세임대, 대체 공공임대 등 맞춤형 3단계 지원체계를 구축합니다. 통매입을 할 수 밖에 없는 다가구 주택도 매입 가능토록 매입임대 요건을 완화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을 포함시켜 구입 대출을 지원하고, 경매 개시에 따른 피해자에게는 계약만료 전이라도 전세대출 저리대환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와 함께, 피해 임차인에 대한 지원 체계를 공공기관 별로 세분화해 정교화하고 법률전문가 연계도 강화합니다.

 

전세사기 차단을 위한 대책은 중개사 책임 강화, 위험계약 방지 등을 주요 골자로 마련됐습니다.

 

전세사기로 인한 중개사의 손해배상책임 실효성 강화를 위해 연간 공제한도인 개인 2억원, 법인 4억원을 위험요인에 따라 상향 및 차등화할 방침입니다. 손해배상 지급절차의 경우 소송 없이 할 수 있도록 간소화할 계획입니다. 중개사는 확정일자 부여 현황 및 전세사기 방지 특약 등을 확인하고 설명해야 합니다.

 

임대관리업체 관리·감독 강화, 허위계약 검증 등을 통해 보증금 미반환과 사기계약 체결을 사전에 방지하고 '확정일자 확인 후 대출' 사업 금융기관은 제2금융권까지 확대합니다.

 

또한, 안심전세앱을 통해 꼭 알아야 하는 사항에 대한 공개도 이뤄지며 전세보증료 지원 규모를 지난해 122억원에서 올해 236억원으로 확대해 가입부담도 완화해줄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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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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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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