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民·官·市·硏, 노후설계 서비스 제공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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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4, 2013, 16:12:02

OECD국가 중 노인빈곤율 1위.."대국민 노후설계서비스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정부, 서울시, 보험 유관 단체, 연구기관 등이 국민들이 안정적인 노후 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힘을 모은다.

 

손해보험협회는 보건복지부, 서울특별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등 7개 기관 공동으로 손해보험협회 연수실에서 노후설계서비스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노후설계지원법(가정) 제정안에 발맞춰 지난 6월 보건복지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손해보험협회 등 19개 기관이 체결한 '노후설계서비스 민·관 협약'의 연장선상으로 이뤄졌다. 협약을 통해 지하철 역사에 마련된 상담센터에서 무료로 노후설계서비스와 일자리 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다.

 

노후설계서비스는 재무·건강·여가·대인관계 영역에 대한 진단평가, 상담 및 정보제공, 전문기관으로 연계, 사후관리 등으로 이뤄진 서비스다. 정부가 노후설계서비스 제공을 계획한 것은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현실에서 노후설계의 준비가 시급하기 때문.

 

실제로 손보협회가 실시한 2012년 노후준비지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비율은 전체의 72.2%를 차지한다. 또한 OECD 국가 중에서 노인빈곤율은 48.6%로 가장 높으며, 빈곤율 상승 속도도 회원국 중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60년이 넘어서면 한국의 평균수명이 여성 94.5세, 남성 88.8세에 이를 것으로 예상,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를 위해 은퇴 후 노후설계 일자리 지원 등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민·관의 업무협약은 이러한 노후준비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체결됐으며, 노후설계에 대한 범국가적 지원과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균형 있는 노후설계의 저변확대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또한 복지부·지자체·공공기관은 노후설계서비스 지원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정책과 행정지원을 아까지 않을 예정이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지하철역사 장소를 제공하고, KT가 상담 진행관련 시설과 장비를 지원한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노후설계와 일자리 상담지원은 내년 2월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으로, 사업성가에 따라 연장 운영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장상용 손해보험협회 회장직무대행은 "업무협약을 통해 노후설계서비스의 제공이 노후설계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환기되길 바란다"며 "행복한 장수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엇보다 국민들 가까이에서 노후설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줌으로써 부족한 노후대비에 대한 해결책을 적극 모색하는 등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손해보험협회는 재무·건강 등 다분야에서 국민들의 행복을 설계하고 인프라 및 전문적 경험을 활용해 노후설계서비스 제공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100세 시대, 국민 모두의 행복한 노후를 설계하는 데 앞장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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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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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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