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民·官·市·硏, 노후설계 서비스 제공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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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4, 2013, 16:12:02

OECD국가 중 노인빈곤율 1위.."대국민 노후설계서비스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정부, 서울시, 보험 유관 단체, 연구기관 등이 국민들이 안정적인 노후 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힘을 모은다.

 

손해보험협회는 보건복지부, 서울특별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등 7개 기관 공동으로 손해보험협회 연수실에서 노후설계서비스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노후설계지원법(가정) 제정안에 발맞춰 지난 6월 보건복지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손해보험협회 등 19개 기관이 체결한 '노후설계서비스 민·관 협약'의 연장선상으로 이뤄졌다. 협약을 통해 지하철 역사에 마련된 상담센터에서 무료로 노후설계서비스와 일자리 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다.

 

노후설계서비스는 재무·건강·여가·대인관계 영역에 대한 진단평가, 상담 및 정보제공, 전문기관으로 연계, 사후관리 등으로 이뤄진 서비스다. 정부가 노후설계서비스 제공을 계획한 것은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현실에서 노후설계의 준비가 시급하기 때문.

 

실제로 손보협회가 실시한 2012년 노후준비지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비율은 전체의 72.2%를 차지한다. 또한 OECD 국가 중에서 노인빈곤율은 48.6%로 가장 높으며, 빈곤율 상승 속도도 회원국 중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60년이 넘어서면 한국의 평균수명이 여성 94.5세, 남성 88.8세에 이를 것으로 예상,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를 위해 은퇴 후 노후설계 일자리 지원 등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민·관의 업무협약은 이러한 노후준비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체결됐으며, 노후설계에 대한 범국가적 지원과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균형 있는 노후설계의 저변확대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또한 복지부·지자체·공공기관은 노후설계서비스 지원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정책과 행정지원을 아까지 않을 예정이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지하철역사 장소를 제공하고, KT가 상담 진행관련 시설과 장비를 지원한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노후설계와 일자리 상담지원은 내년 2월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으로, 사업성가에 따라 연장 운영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장상용 손해보험협회 회장직무대행은 "업무협약을 통해 노후설계서비스의 제공이 노후설계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환기되길 바란다"며 "행복한 장수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엇보다 국민들 가까이에서 노후설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줌으로써 부족한 노후대비에 대한 해결책을 적극 모색하는 등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손해보험협회는 재무·건강 등 다분야에서 국민들의 행복을 설계하고 인프라 및 전문적 경험을 활용해 노후설계서비스 제공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100세 시대, 국민 모두의 행복한 노후를 설계하는 데 앞장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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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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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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