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2017년 7월 영업개시후 6년 6개월만에 2300만 고객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일별로 환산하면 매일 1만명이 새로 가입한 것으로 대한민국 국민 2명 중 1명꼴로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라고 자체 평가합니다.
특히 지난 한해동안만 240만명의 고객이 증가했습니다. 신규가입고객 중 40대 이상이 51%, 10대가 24%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청소년 대상 금융서비스 '미니(mini)' 대상 연령을 만 7세로 하향 확대하고 중장년층 비중이 높은 개인사업자 대상 서비스를 대폭 확대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저축의 즐거움을 선사한 한달적금과 기록통장, 지역상생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개인사업자보증서대출, 필수기능만으로 서비스 화면을 구성해 가독성을 높인 '간편홈' 서비스도 고객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카카오뱅크는 분석합니다.
카카오뱅크는 포용금융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출범 이후 이체수수료와 ATM 출금수수료를 모두 면제하고 있습니다. 신용대출과 전월세보증금, 주택담보대출까지 중도상환해약금을 면제해 1318억원의 금융비용 절감혜택을 제공했습니다.
ATM 수수료 면제 3147억원, 체크카드 캐시백 3942억원, 금리인하권 수용 이자절감 281억원 등 카카오뱅크가 출범 후 지난해말까지 지원한 금융비용은 9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재작년 2000만 고객 달성 이후에도 꾸준히 새로운 고객경험과 차별화한 상품서비스를 선보인 결과 지속적으로 고객 기반이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2300만 고객 모두의 은행으로 성장한 만큼 금융과 생활영역에서 혁신적인 금융서비스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금융+생활 필수앱'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