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증시 마감] 실적 따라 ‘퐁당퐁당’…활발한 종목 장세

URL복사

Wednesday, January 24, 2024, 16:01:50

코스피 0.36%↓코스닥 0.46%↓
삼성전자, 외국인·기관 동반 매도에 1.6%↓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피가 반등 하루 만에 다시 하락했다. 4분기 실적 시즌이 한창인 가운데 종목별 장세가 펼쳐지며 하루 올랐다 하루 내리는 ‘퐁당퐁당’ 흐름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대장주인 삼성전자는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도세에 닷새만에 하락했고, 이날 지수 하락의 주된 요인이 됐다.

 

24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36% 내린 2469.69에 거래를 마쳤다. 약보합세로 출발한 지수는 장중 1% 가까이 빠졌다가 이후 낙폭을 다소 축소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이웅찬 하이투자 연구원은 "삼성전자 주가는 한국 경제 상황과 같이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며 "삼성전자의 지난해 4분기 실적 부진과 더불어 글로벌 경기 부진, 중국 경기 침체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에 제동이 걸렸다. 삼성전자 주가는 최근 TSMC 호실적과 더불어 반도체 시장 개선 전망에 오름세를 보였으나 이날 외국인과 기관이 1조1000억원 가량을 매도하며 7만4000원대로 내려섰다.

 

인공지능(AI) 훈풍에 간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가 전 거래일보다 0.65% 상승 마감했고, 엔비디아 주가는 0.37% 상승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과 대조적이다. 미국 S&P500지수는 0.29% 오른 4864.60으로 마감하며 사흘 연속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삼성전자 주가는 지난해 11월 이후 7만원대에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지난 2일 7만9000원대까지 올라섰으나 이후 대내외적인 리스크 부각과 실적 부진 등의 여파로 7만원대 초중반으로 내려왔다.

 

황병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는 AI 반도체만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이 아니다 보니 미국 발 AI 호재에 영향을 덜 받을 수밖에 없다"며 "미국에서도 레거시 반도체 시장에 대한 보수적 전망이 나오는 상황이라 가전 매출이나 중국 경기가 회복돼야 주가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이 240억원, 기관이 806억원 순매도했다. 개인이 950억원 순매수했으나 지수 방에는 역부족이었다.

 

업종별로는 하락 우위의 흐름이었다. 의료정밀, 종이·목재, 운수창고가 1% 넘게 하락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1.3%, 셀트리온 0.5% 하락하며 의약품 관련주도 파란불을 켰다. 이밖에도 전기전자·철강 및 금속·제조업·기계·운수장비·서비스업 등이 하락 마감했다.

 

신한지주 2.6%, 하나금융지주 1.6%, KB금융 1.3% 등 금융주들은 전날에 이어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차전지주는 희비가 엇갈렸다.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은 각각 2% 2.4% 오른 반면, 포스코퓨처엠과 삼성SDI가 각각 1.6%, 1.2% 하락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혼조세를 보이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하락이 두드러졌다. 삼성전자는 1.6% 하락했고 포스코홀딩스도 파란불을 켰다. LG에너지솔루션이 1.9% 올랐고, 현대차도 빨간불을 켰다. 장중 13만7000원선까지 후퇴했던 SK하이닉스는 상승 마감했다. 네이버와 기아는 보합 마감했다.

 

이날 거래량은 3억8189만5000주, 거래대금은 7조1750억원을 기록했다. 상한가 없이 272개 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612개 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53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0.46% 내린 836.21을 기록했다. 홍해를 둘러싼 위기감 고조에 태웅로직스 8.9% 등 운송이 4% 넘게 빠졌고 통신서비스, 종이·목재도 3% 넘게 하락했다.

 

반면 정부가 만화·웹툰 분야에 지원을 강화한다는 소식에 웹툰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다. 미스터블루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조이시티 14.3%, 핑거스토리 11.4% 올랐다. 원전 장비 전문업체 우진엔텍은 상장 첫날 공모가의 4배로 오르는 '따따블'에 성공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