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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연장·추가 신설 공식화…지방에도 ‘급행철도’ 건설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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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5, 2024, 14:01:48

윤 대통령, ‘교통격차 해소’ 주제로 민생토론회 열어
GTX A·B·C..올해 A노선 구간 시작으로 2030년까지 개통
A~C 노선 연장과 D~F 노선 신설도 신속 추진 방침
‘교통 3대 혁신’ 통해 ‘출퇴근 30분 시대’ 약속..134조 투입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수도권 출퇴근 문제 해소를 위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B,C 노선을 오는 2030년까지 완전 개통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여기에 '2기 GTX' 플랜을 통해 기존 A~C 노선의 연장과 D, E, F 노선사업도 신속히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지방권에도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하고 광역 이동수단의 선택권 확대와 철도 지하화 등의 교통 혁신 전략을 통해 교통격차를 해소한다는 방침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경기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주제로 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주재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GTX 시대를 열겠다"며 교통격차 해소를 약속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 발표를 통해 속도 혁신, 주거 환경 혁신, 공간 혁신을 큰 틀로 수도권 및 각 지역 교통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 "수도권 '교통지옥' 공감..GTX 시대 바로 열겠다"

 

이날 토론회에서 윤 대통령은 자신의 경험을 언급하며 교통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공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의정부까지)오시는 길 많이 힘드셨죠. 이렇게 고단한 길을 매일 출퇴근 하셔야 되는 분들이 많이 있다"며 "나도 학교 다닐 때, 직장생활할 때 대중교통수단을 많이 이용하며 길에 많은 시간을 허비해 왔다. 대통령 선거 때 김포 골드라인도 타 봤지만 정말 숨이 막힐 지경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전국 대도시권 평균 출퇴근 소요시간이 합계 한 두 시간 정도 되고 특히 경기, 인천에 사시는 분들이 서울에 직장이 있는 경우에는 서울 출퇴근에 2시간 반 이상을 쓰고 계신다"며 "하루 2시간만 잡아도 한 달에 20일일 경우 40시간을 길에 소비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교통격차 해소를 위해 우선 GTX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올해부터 본격적인 GTX 시대를 열겠다. 의정부를 지나는 C 노선은 오늘 착공식을 갖고 2028년까지 개통할 것"이라며 "A노선은 수서~동탄 구간이 오는 3월 개통하고 파주~서울역 구간도 연말 개통이 된다. 인천~남양주를 연결하는 B노선은 오는 3월에 착공해 2030년에 개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존 계획노선의 신속한 추진과 더불어 해당 노선을 연장하고, 신규 노선으로 계획 중인 D, E, F 3개 노선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수도권 출퇴근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겠다는 부분도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A선은 평택, B선은 춘천, C선은 북쪽으로는 동두천 남쪽으로는 천안 아산까지 연장할 것"이라며 "A, C 노선의 경우 지자체가 연장 비용을 부담하기 때문에 예타 없이 바로 내년 초에 설계에 착수하고 B노선은 지자체와 협의해 예타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D노선은 인천과 김포에서 강남을 거쳐 남양주, 원주까지 Y자로 연결이 되는 노선이고 E선은 인천에서 서울 강북을 통과해 구리와 남양주까지, F선은 수도권 순환선으로 연결된다"며 "3개선 모두 국가 철도망 계획에 우선 반영해 동시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부·울·경, 대구경북, 대전·세종·충청, 또 광주전남 등 총 4개 도시권에 최고 시속 180km급 XTX 프로젝트를 추진해 지역 교통문제도 해소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신도시 교통망 구축 기간 단축, 전기버스 대폭 투입, 철도 지하화, 선도 사업지구 지정 등을 통해 전국 대부분 지역서 '출퇴근 30분 시대'를 만들겠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3대 혁신' 통해 교통격차 해소 만전..134조원 투입

 

정부는 속도, 주거 환경, 공간을 핵심 골자로 잡은 '교통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하고 총 134조원의 예산을 들여 속도있게 추진한다는 구상입니다.

 

첫번째 혁신과제로 제시한 '속도 혁신'의 경우 이날 윤 대통령이 언급한 GTX 개통 및 추가 추진을 필두로 수도권 외 지방의 교통망 확충을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GTX A~C 노선은 계획한 시기에 차질없는 개통은 물론, 각 역별 접근성을 올리고자 연계교통대책을 마련하고 환승할인 등 요금 할인도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GTX A~C 노선 연장과 신설로 계획한 D~F 노선의 추진 방안인 '2기 GTX'도 추진합니다. 연장 노선은 지자체와 비용 부담을 논의하고 예타 등의 절차를 진행해 추진할 예정입니다. 신설 노선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해 구간을 1,2단계로 나눠 오는 2035년 1단계 구간 개통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수도권 외 지방 교통망 확충의 경우 수도권과 같은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하고 광역도시철도망을 늘린다는 것이 주 계획입니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가칭 CTX)으로 선정·추진하고,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 대해서도 지자체와 협의해 급행철도로 추진이 가능한 노선을 적극 발굴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지역별 도시철도를 차질 없이 개통한다는 구상입니다.

 

두번째 혁신과제인 '주거 환경 혁신'은 교통 불편 및 혼잡지역에 대한 개선과 신도시 교통 여건 개선을 골자로 마련됐습니다.

 

우선 혼잡률 210%로 수도권 도시철도 중 가장 혼잡한 노선으로 꼽히는 '김포골드라인'의 혼잡 완화를 위해 광역버스 차량 증편 및 열차 증편, 시간제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등을 추진합니다.

 

서울 등 수도권 환승거점에는 환승센터를 확충하고 2층 전기버스 확대, 중간 배차, 좌석 예약제, 급행노선, BRT(간선급행버스체계) 확대 등으로 광역버스 혼잡도 감소 및 이용편의 향상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광역 수요응답형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전세버스의 탄력 운행,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운행 지원 등을 통해 이용자들의 선택 폭도 넓힐 예정입니다.

 

수도권 4대 권역별 신도시의 주요 광역교통시설의 완공을 단축하고자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 약 11조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관계기관 갈등 등으로 사업이 장기 지연되는 경우에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직접 갈등을 조정·중재해 사업을 정상화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혁신과제로 제시한 '공간 혁신'은 철도·도로의 지하화를 통한 도시 공간 재구조화를 목표로 잡았습니다. 철도의 경우 계획의 완결성이 높은 구간을 오는 12월 중으로 선도사업으로 선정해 추진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른 구간에 대해서도 순차 추진한다는 구상입니다. 이를 위해 오는 6월 도심 철도 지하망 구상 및 지하 통합역사 마스터플랜 수립에 착수할 방침입니다.

 

도로 지하화는 정체 문제를 겪는 고속도로의 문제 개선을 중심으로 추진됩니다. 수도권제1순환(서창~김포, 민자), 경부(용인~서울), 경인(인천~서울)은 사업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오는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착공을 추진합니다.

 

정부는 교통 투자 재원 다각화를 통해 교통 3대 혁신+ 전략에 약 134조원을 투자합니다. 투자액의 경우 국비 30조원, 지방비 13조6000억원, 민간재원 75조2000억원, 신도시 조성원가 반영 9조2000억원, 공공기관 재원 5조6000억원으로 계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국민들의 고통과 불편은 그 어떤 통계로도 계량할 수 없고 국민의 정부라면 반드시 신속하게 해결해 드려야 한다"며 "교통격차 해소를 통해서 국민의 삶의 질을 확실하게 개선해 드리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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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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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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