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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연장·추가 신설 공식화…지방에도 ‘급행철도’ 건설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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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5, 2024, 14:01:48

윤 대통령, ‘교통격차 해소’ 주제로 민생토론회 열어
GTX A·B·C..올해 A노선 구간 시작으로 2030년까지 개통
A~C 노선 연장과 D~F 노선 신설도 신속 추진 방침
‘교통 3대 혁신’ 통해 ‘출퇴근 30분 시대’ 약속..134조 투입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수도권 출퇴근 문제 해소를 위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B,C 노선을 오는 2030년까지 완전 개통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여기에 '2기 GTX' 플랜을 통해 기존 A~C 노선의 연장과 D, E, F 노선사업도 신속히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지방권에도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하고 광역 이동수단의 선택권 확대와 철도 지하화 등의 교통 혁신 전략을 통해 교통격차를 해소한다는 방침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경기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주제로 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주재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GTX 시대를 열겠다"며 교통격차 해소를 약속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 발표를 통해 속도 혁신, 주거 환경 혁신, 공간 혁신을 큰 틀로 수도권 및 각 지역 교통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 "수도권 '교통지옥' 공감..GTX 시대 바로 열겠다"

 

이날 토론회에서 윤 대통령은 자신의 경험을 언급하며 교통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공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의정부까지)오시는 길 많이 힘드셨죠. 이렇게 고단한 길을 매일 출퇴근 하셔야 되는 분들이 많이 있다"며 "나도 학교 다닐 때, 직장생활할 때 대중교통수단을 많이 이용하며 길에 많은 시간을 허비해 왔다. 대통령 선거 때 김포 골드라인도 타 봤지만 정말 숨이 막힐 지경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전국 대도시권 평균 출퇴근 소요시간이 합계 한 두 시간 정도 되고 특히 경기, 인천에 사시는 분들이 서울에 직장이 있는 경우에는 서울 출퇴근에 2시간 반 이상을 쓰고 계신다"며 "하루 2시간만 잡아도 한 달에 20일일 경우 40시간을 길에 소비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교통격차 해소를 위해 우선 GTX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올해부터 본격적인 GTX 시대를 열겠다. 의정부를 지나는 C 노선은 오늘 착공식을 갖고 2028년까지 개통할 것"이라며 "A노선은 수서~동탄 구간이 오는 3월 개통하고 파주~서울역 구간도 연말 개통이 된다. 인천~남양주를 연결하는 B노선은 오는 3월에 착공해 2030년에 개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존 계획노선의 신속한 추진과 더불어 해당 노선을 연장하고, 신규 노선으로 계획 중인 D, E, F 3개 노선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수도권 출퇴근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겠다는 부분도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A선은 평택, B선은 춘천, C선은 북쪽으로는 동두천 남쪽으로는 천안 아산까지 연장할 것"이라며 "A, C 노선의 경우 지자체가 연장 비용을 부담하기 때문에 예타 없이 바로 내년 초에 설계에 착수하고 B노선은 지자체와 협의해 예타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D노선은 인천과 김포에서 강남을 거쳐 남양주, 원주까지 Y자로 연결이 되는 노선이고 E선은 인천에서 서울 강북을 통과해 구리와 남양주까지, F선은 수도권 순환선으로 연결된다"며 "3개선 모두 국가 철도망 계획에 우선 반영해 동시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부·울·경, 대구경북, 대전·세종·충청, 또 광주전남 등 총 4개 도시권에 최고 시속 180km급 XTX 프로젝트를 추진해 지역 교통문제도 해소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신도시 교통망 구축 기간 단축, 전기버스 대폭 투입, 철도 지하화, 선도 사업지구 지정 등을 통해 전국 대부분 지역서 '출퇴근 30분 시대'를 만들겠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3대 혁신' 통해 교통격차 해소 만전..134조원 투입

 

정부는 속도, 주거 환경, 공간을 핵심 골자로 잡은 '교통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하고 총 134조원의 예산을 들여 속도있게 추진한다는 구상입니다.

 

첫번째 혁신과제로 제시한 '속도 혁신'의 경우 이날 윤 대통령이 언급한 GTX 개통 및 추가 추진을 필두로 수도권 외 지방의 교통망 확충을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GTX A~C 노선은 계획한 시기에 차질없는 개통은 물론, 각 역별 접근성을 올리고자 연계교통대책을 마련하고 환승할인 등 요금 할인도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GTX A~C 노선 연장과 신설로 계획한 D~F 노선의 추진 방안인 '2기 GTX'도 추진합니다. 연장 노선은 지자체와 비용 부담을 논의하고 예타 등의 절차를 진행해 추진할 예정입니다. 신설 노선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해 구간을 1,2단계로 나눠 오는 2035년 1단계 구간 개통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수도권 외 지방 교통망 확충의 경우 수도권과 같은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하고 광역도시철도망을 늘린다는 것이 주 계획입니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가칭 CTX)으로 선정·추진하고,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 대해서도 지자체와 협의해 급행철도로 추진이 가능한 노선을 적극 발굴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지역별 도시철도를 차질 없이 개통한다는 구상입니다.

 

두번째 혁신과제인 '주거 환경 혁신'은 교통 불편 및 혼잡지역에 대한 개선과 신도시 교통 여건 개선을 골자로 마련됐습니다.

 

우선 혼잡률 210%로 수도권 도시철도 중 가장 혼잡한 노선으로 꼽히는 '김포골드라인'의 혼잡 완화를 위해 광역버스 차량 증편 및 열차 증편, 시간제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등을 추진합니다.

 

서울 등 수도권 환승거점에는 환승센터를 확충하고 2층 전기버스 확대, 중간 배차, 좌석 예약제, 급행노선, BRT(간선급행버스체계) 확대 등으로 광역버스 혼잡도 감소 및 이용편의 향상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광역 수요응답형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전세버스의 탄력 운행,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운행 지원 등을 통해 이용자들의 선택 폭도 넓힐 예정입니다.

 

수도권 4대 권역별 신도시의 주요 광역교통시설의 완공을 단축하고자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 약 11조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관계기관 갈등 등으로 사업이 장기 지연되는 경우에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직접 갈등을 조정·중재해 사업을 정상화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혁신과제로 제시한 '공간 혁신'은 철도·도로의 지하화를 통한 도시 공간 재구조화를 목표로 잡았습니다. 철도의 경우 계획의 완결성이 높은 구간을 오는 12월 중으로 선도사업으로 선정해 추진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른 구간에 대해서도 순차 추진한다는 구상입니다. 이를 위해 오는 6월 도심 철도 지하망 구상 및 지하 통합역사 마스터플랜 수립에 착수할 방침입니다.

 

도로 지하화는 정체 문제를 겪는 고속도로의 문제 개선을 중심으로 추진됩니다. 수도권제1순환(서창~김포, 민자), 경부(용인~서울), 경인(인천~서울)은 사업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오는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착공을 추진합니다.

 

정부는 교통 투자 재원 다각화를 통해 교통 3대 혁신+ 전략에 약 134조원을 투자합니다. 투자액의 경우 국비 30조원, 지방비 13조6000억원, 민간재원 75조2000억원, 신도시 조성원가 반영 9조2000억원, 공공기관 재원 5조6000억원으로 계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국민들의 고통과 불편은 그 어떤 통계로도 계량할 수 없고 국민의 정부라면 반드시 신속하게 해결해 드려야 한다"며 "교통격차 해소를 통해서 국민의 삶의 질을 확실하게 개선해 드리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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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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