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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시 마감] 14일만에 2500선 회복…자동차·반도체 ‘쌍두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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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9, 2024, 16:01:13

코스피 0.89%↑ 코스닥 2.16%↓
기아, 호실적+주주환원 확대에 5.8%↑
삼성전자, 반도체지원법 수혜 기대 1.4%↑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피가 1% 가까이 오르며 10여일 만에 2500선을 회복했다. 자동차, 반도체 업종 내 대형주를 중심으로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몰렸다.

 

29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89% 오른 2500.65에 거래를 마쳤다. 0.5% 상승 출발한 지수는 장중 1.5% 넘게 올랐지만 장 막판 일부 상승폭을 반납했다. 코스피가 2500선을 회복한 것은 지난 15일 이후 14일 만이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외국인이 코스피 현물 7거래일 연속 순매수에 나서며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며 "기아 호실적 발표 및 주주환원 정책 확대 영향으로 자동차 부문과 업황 회복 기대감 및 반도체지원법 수혜가 예상되는 반도체 부문에서 강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기아는 지난주 올해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취득하고 50%를 소각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상반기 내 50%를 소각한 뒤 3분기 누계 기준 재무목표를 달성하면 4분기 내 50%를 추가 소각한다는 방침이다.

 

반도체 부문에서는 미국 정부가 반도체지원법(CHIPS Act) 보조금 집행 전망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통신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반도체 보조금을 집행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미국 내 반도체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지난 2022년 도입된 칩스법은 미국 내 반도체 공장 건립에 총 530억달러(약 70조원)를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이 5475억원, 기관이 2172억원 순매수했고 개인이 7276억원 순매도했다.

 

업종별로는 상승 우위의 흐름이었다. 지역난방공사 13.2%, 한국가스공사 11.4%, 한국전력 3.7% 등이 급등하며 유틸리티주가 두드러졌다. 유통, 보험도 3% 이상 상승 마감했으며 철강 및 금속, 건설업, 운수장비, 금융업, 증권, 의약품, 화학이 빨간불을 켰다.

 

이차전지주는 희비가 엇갈렸다. 코스닥시장에서 유가증권시장으로 자리를 옮긴 엘앤에프는 8.9% 하락했고, 에코프로머티 9.6%, 포스코퓨처엠 3.3%, LG에너지솔루션 0.9% 하락 마감했다. 반면 삼성SDI는 5.1% 상승 마감했다.

 

더존비즈온 4.6%, 삼성SDS 2.9%, 카카오 2.3%, 네이버 2% 하락하며 ICT 관련주의 약세가 두드러졌다. 운수창고, 기계, 음식료품, 섬유·의복, 통신업이 파란불을 켰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 가운데는 자동차주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세에 기아가 5.8%, 현대차가 4.4% 상승 마감했다. 반도체 업황 개선과 더불어 칩스법 수혜가 예상되는 삼성전자도 1%대 상승했고 삼성바이오로직스, 포스코홀딩스가 빨간불을 켰다. 네이버는 2% 넘게 하락했고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셀트리온이 파란불을 켰다.

 

이날 거래량은 4억2149만4000주, 거래대금은 8조8477억원을 기록했다. 상한가 1개를 포함해 527개 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362개 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48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2.16% 내린 819.14를 기록했다. 전기차 시장 둔화 우려에 에코프로비엠 6.9%, LS머트리얼즈 9.2% 하락하는 등 이차전지주가 약세를 보였다. 소프트웨어, 오락·문화, 운송장비·부품도 4% 넘게 하락했다.

 

이날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키오스크 단말기 개발·제조 기업 포스뱅크는 장 초반 190%대까지 올랐으나 29.7% 상승 마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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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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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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