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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원조’ 우리은행, 달콤한 친구 ‘위비프렌즈’ 케이팝 아이돌로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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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9, 2024, 16:01:34

활동중단 6년만…신곡 '꿀따러 가자' 공개
기존 캐릭터 새단장해 반달곰 '푸딩' 영입
우리금융 전체 대표하는 캐릭터 육성의지
조병규 "위비프렌즈 1등은행 도약 모멘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언제나 네가 원하던 세상/전부 이뤄줄께/달콤해 달콤해 달콤해 우리/we're gonna be your sweet friends(우리가 너의 달콤한 친구가 되어줄께)/꿀따러 가자 우리…."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 대표 캐릭터 '위비프렌즈(WIBEE FRIENDS)'가 케이팝(K-POP) 아이돌로 재탄생하며 신곡 '꿀 따러 가자' MV(뮤직비디오)를 공개했습니다.


위비프렌즈는 소셜미디어에 공개된 컴백영상에서 쉬운 노랫말과 신나고 중독성 있는 멜로디, 귀여운 안무를 선보이며 신인 아이돌로 화려한 데뷔전을 치렀습니다.


위비프렌즈는 누구보다 빠른 메인래퍼 '위비', 달달한 꿀보이스 메인보컬 '달보', 너의 마음을 가만두지 않을 메인댄서 '두지', 보고 또 봐도 예쁜 비주얼 담당 '봄봄', 세상 제일 말랑한 곰 서브댄서 '푸딩', 귀여운 서브보컬 쿠여미 '쿠' 이렇게 여섯멤버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중 위비는 우리은행이 2015년 금융권 최초로 론칭한 캐릭터입니다. 이듬해 나비·원숭이 등 일반에 친숙한 동물과 곤충을 의인화한 5개 캐릭터를 추가해 위비프렌즈를 완성했습니다.


2019년 활동 중단후 6년만인 올해 컴백하면서 각 캐릭터는 새단장했고 캐릭터 하나는 교체됐습니다. 신규멤버로 영입된 반달곰 '푸딩' 입니다.

 


지난 27일 위비프렌즈 복귀무대를 함께한 우리은행 임직원들은 만감이 교차하는 모습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 캐릭터를 앞세워 모바일 뱅킹앱 '위비뱅크'를 생활밀착형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안착시켰습니다.


또 모바일메신저(위비톡), 페이먼트, 온라인마켓 등 다양한 제휴사업을 펼치며 위비프렌즈를 금융권 대표 캐릭터로 끌어올리는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우리은행 모바일 뱅킹앱 서비스가 위비뱅크에서 '우리WON뱅킹'으로 전환되고 위비톡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위비프렌즈도 2019년 활동을 멈춰야 했습니다.


금융권 최초 캐릭터 위비에 대한 자부심이 컸던 만큼 활동 중단의 아쉬움 역시 컸다고 우리은행은 전했습니다.


위비프렌즈 소환 논의가 이뤄진 건 채 1년도 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7월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취임하면서 금융권 트렌드로 자리잡은 캐릭터 사업이 화두로 떠올랐고 '위비프렌즈 리턴즈 프로젝트'에 착수합니다.


임직원 설문을 통해 80%에 달하는 위비프렌즈 복귀 여론을 확인하고 컴백하는 위비프렌즈의 정체성을 '케이팝 아이돌'로 설정하기에 이릅니다.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가 밝고 명랑한 어린이에서 6년의 시간을 거쳐 개성 뚜렷한 'MZ'로 성장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 신곡 '꿀 따러 가자' 공개와 동시에 '위비프렌즈와 함께라면 꿀잼가득' 이벤트 등 대대적인 홍보마케팅에 나섰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WON뱅킹 이벤트 코너'를 방문하는 우리은행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오는 2월29일까지 한달동안 이어지며 ▲커피·치킨 쿠폰 ▲위비프렌즈 굿즈 피크닉세트 ▲1인 최대 10만 꿀머니(원), 총 1억 꿀머니(원)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합니다.


위비프렌즈는 통장·카드 등 실물에 이미지가 적용되고 우리WON뱅킹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에도 등장합니다.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를 모델로 풀(Full) 3D 광고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우리금융그룹 챔피언십 골프대회, 우리 모모콘 등 각종 행사에 출연시킬 예정입니다. 상반기 중으로 위비프렌즈 캐릭터 NFT(대체불가토큰) 제작·발행도 계획돼 있습니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과거 위비를 필두로 캐릭터 마케팅을 시작하고 모바일 플랫폼 시장을 선도한 우리은행의 도전과 혁신의 과정이 떠오른다"며 "케이팝 아이돌로 재탄생한 위비프렌즈를 우리금융그룹 전체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육성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어 "친근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 금융권 캐릭터 1위 자리를 되찾겠다"면서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는 오뚝이를 닮은 위비처럼 2024년 우리은행이 다시 일어나 1등은행으로 도약하는 모멘텀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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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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