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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생활경제

영화만 스핀오프? 색다른 식품에 MZ ‘얼리어먹터’ 모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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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8, 2024, 12:02:07

참신한 맛·패키지, SNS '맛없없' 조합도 제품 반영
"이게 왜 여기서 나와" 이색 콜라보에 2030 열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영화나 드라마 등 오리지널 작품에서 다른 프로그램이 파생되는 것을 '스핀오프'라고 합니다. 참신한 내용의 번외편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기 마련입니다. 유통업계에도 스핀오프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의 맛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재치 있는 조합으로 선보이는 방식입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스테디셀러 제품에 새로움을 더한 일부 스핀오프 제품들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주요 타깃층은 얼리어답터와 먹다의 합성 신조어인 '얼리어먹터'입니다. 신상 식음료를 발빠르게 구매하고 SNS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이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최근 식음료기업들은 MZ세대 얼리어먹터를 겨냥해 이색 조합이나 색다른 맛에 초점을 맞춰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기존과 다른 패키지는 새로운 매력을 주기도 합니다. 농심은 지난해 인기를 끈 스낵 ‘먹태깡’을 라면으로 즐길 수 있는 ‘먹태깡 큰사발면’을 선보였습니다. 먹태맛을 활용한 비빔 용기면으로 먹태깡 주원료인 북어와 마요네즈, 청양고추를 활용한 소스에 양배추와 청양고추맛 건더기, 먹태 분말로 감칠맛을 더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빵빠레를 바 형태 아이스크림으로 재해석한 ‘빵빠레 소프트바’ 2종(바닐라, 초코)과 ‘빵빠레 소프트샌드 쿠앤크’를 출시했습니다. ‘빵빠레 소프트바’는 파스퇴르 우유가 들어간 소프트 아이스바 제품이며 ‘빵빠레 소프트샌드 쿠앤크’는 2020년 출시된 빵빠레샌드 바닐라의 맛 다양화 제품입니다.

 

제로 음료 트렌드도 여전합니다. 코카콜라 음료 브랜드 환타는 ‘환타 제로 오렌지향’을 출시했습니다. ‘환타 오렌지향’의 탄산을 칼로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코카콜라 공식 앱 ‘코크플레이’를 비롯한 각종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215㎖, 355㎖ 캔 및 1.5ℓ 페트 제품 등을 판매합니다.

 

환타는 1968년 국내에 처음 선보인 탄산 브랜드입니다. 제로 탄산음료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환타 제로 포도향’과 ‘환타 제로 파인애플향’에 이어 ‘환타 제로 오렌지향’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에 맞춘 제품으로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맛은 궁금증을 유발하곤 합니다. 편의점 GS25는 ‘오모리깍두기설렁탕라면’을 겨울철 25만개 한정 수량으로 선보였습니다. 이는 ‘오모리김치찌개라면’의 스핀오프 제품으로 원물 깍두기를 레토르트 파우치에 첨가했습니다. 사골 설렁탕 국물 맛에 원물 깍두기의 시원함을 더했습니다.

 

해태제과도 겨울 한정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제철 제주 감귤 잼을 올린 ‘후렌치파이 감귤 마멀레이드’를 54만개만 생산해 판매합니다. 64겹 페스츄리의 후렌치파이에 감귤 마멀레이드로 단맛을 끌어올렸습니다. 진한 맛과 향을 위해 올겨울 갓 수확한 제주 감귤을 사용했습니다.

 

오리온은 고래밥을 재해석하고 ‘펀(fun)’ 콘셉트를 강화한 ‘달콤치즈맛 고래밥’을 선보였습니다. 해양 생물 모양 과자를 오븐에 구워 치즈 크림을 입히고 자체 개발한 달콤치즈맛 시즈닝을 뿌려 완성했습니다. 기존 ‘고래밥 볶음양념맛’, ‘왕고래밥 볶음양념맛’, ‘핫고래밥 매콤양념맛’에 이은 달콤 계열 제품입니다.

 

다른 제품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소비자 선택지를 확대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오뚜기는 옥수수스프와 협업해 ‘콘크림스프 팝콘’을 내놨습니다. 옥수수스프를 사용해 옥수수 풍미를 갖췄고 적절한 소금으로 짭짤한 맛을 강조했습니다. 오뚜기 스프를 연상시키는 레트로 패키지를 적용한 점이 눈길을 끕니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오리온 통밀 비스킷 ‘다이제’와 협업해 신제품 ‘다이제 초코 아이스 샌드’를 선보였습니다. 다이제 초코 비스킷 사이에 배스킨라빈스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샌드한 아이스 디저트입니다. 기존 제품의 맛을 극대화하는 SNS 인기 레시피를 즐기는 소비자 니즈를 제품 기획에 반영했습니다.

 

배스킨라빈스 관계자는 "기존 제품의 맛을 극대화하는 SNS 인기 레시피를 통해 익숙하면서도 색다른 맛을 즐기길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아이스크림으로 구현할 수 있는 최적의 레시피 개발을 지속 연구하고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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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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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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