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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정용진 회장 체제 돌입…목표는 ‘퀀텀 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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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8, 2024, 10:03:24

18년 만에 회장 승진..이명희 총괄 회장으로
신세계 매출 하락..쿠팡에 추월 당한 이마트
"혁신 시스템 구축, 1등 기업으로 퀸텀 점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정용진 신세계그룹 총괄부회장이 회장에 올랐습니다. 신세계그룹 첫 매출 감소와 이마트 적자 전환 등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신세계는 정용진 부회장의 '강한 리더십'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한다는 각오입니다.

 

8일 신세계그룹은 정용진 부회장이 회장으로 승진했다고 밝혔습니다. 2006년 부회장에 오른 후 18년 만의 승진 인사입니다. 정 부회장의 모친인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은 그룹 총괄회장으로서 신세계그룹 총수 역할을 이어갑니다.

 

정 부회장은 1968년생으로 미국 브라운대 경제학과 졸업 후 한국후지쯔에서 직장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신세계 전략기획실 전략팀 이사, 신세계백화점 기획조정실 상무, 신세계 경영지원실 부사장을 역임했고 2006년 12월 신세계 경영지원실 부회장을 거쳐 신세계와 이마트 대표이사 부회장을 맡았습니다.

 

신세계그룹 측은 "녹록지 않은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혁신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최고의 고객 만족을 선사하는 '1등 기업'으로 다시 한 번 퀀텀 점프하기 위해 이번 인사를 단행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정 부회장의 승진은 신세계그룹이 처한 위기감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연간 최대 매출에도 469억원의 적자를 내며 사상 처음으로 적자 전환했습니다. 신세계건설의 대규모 적자가 주된 요인이나 할인점 사업만 봐도 지난해 영업이익은 1880억원으로 전년보다 27% 줄었습니다.

 

이마트가 온·오프라인에서 명확한 사업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주춤하는 사이 오랫동안 지켜온 유통업계 1위 자리는 쿠팡에 내줬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매출 31조원과 함께 첫 연간 흑자 6000억원을 달성하며 그간의 부진이 '계획된 적자'였음을 증명했습니다.

 

신세계 내부에서는 지난해부터 구조조정을 통해 실적을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구체화됐습니다. 지난해 9월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대표이사의 40%를 교체했고 한채양 대표가 이마트 유통 3사 대표에 올랐습니다. 11월에는 8년 만에 경영전략실장을 교체하며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를 임명했습니다.

 

최근에는 실적이 부진한 사업부를 통폐합하며 효율성 제고에 나섰습니다. 신세계건설 레저사업부문을 조선호텔앤리조트에 매각하며 레저사업을 일원화했고 유동성 개선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애완동물 용품 판매 전문 매장 몰리스 사업은 패션·테넌트 사업부로 통합하고 오프라인 매장 수도 줄였습니다.

 

국내 소매 시장에서 이커머스 점유율은 절반을 넘어섰고 고물가 기조에도 백화점부터 대형마트, 편의점까지 생존을 위한 오프라인 유통 채널 간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들은 쿠팡보다 저렴한 초저가를 무기를 국내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통 환경은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게 신세계그룹의 인식입니다. 과거 ‘1등 유통 기업’의 자리에 머물지 않고 한 단계 더 도약하고자 하는 신세계그룹이 정 신임 회장에게 부여한 역할은 막중할 전망입니다.

 

신세계그룹 측은 "신세계는 국내 유통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제공해 왔다"며 "정용진 회장 승진으로 치열하게 변화하는 혁신기업으로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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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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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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