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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가족이 함께 ‘투게더’ 50주년...1인 가구 시대 롱런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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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0, 2024, 09:03:16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투게더 누적판매 7억개
어린이 감소·트렌드 변화에 1인용 미니어처 대응
세계관 넓히고 웹툰 협업도..50주년 마케팅 박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빙그레의 '투게더'는 1974년 출시 이후 대용량 아이스크림의 대명사로 국내 떠먹는 아이스크림 시장 1위를 지켜왔습니다. 하지만 1인 가구 증가와 취향 다변화 흐름 속 존재감이 희미해지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빙그레는 투게더 출시 50주년을 맞아 마케팅 확대로 건재함 알리기에 나섭니다.

 

20일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기준 국내 1인 가구 수가 750만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가구(2238만가구)의 34.5%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1인 가구는 전 가구 중에서 가장 비중이 높으며 조사가 시작된 이후로 증가세가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빙과업계는 저출산으로 인한 어린이 인구 감소와 1인 가구 증가에 맞춰 기존 주력 사업을 재점검하거나 전략을 수정하며 수익원 창출에 골몰하고 있습니다. 대가족이 주를 이루고 간식거리가 풍부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용량이 많은 아이스크림이 가성비 측면에서도 분명 유리했습니다.

 

현재 대용량 제품 수요는 점차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아이스크림 브랜드 매출 순위(소매 POS 기준)에서 투게더는 2020년 매출 1위(793억원)였으나 지난해 4위로(528억원) 떨어졌습니다. 특히 2021년 매출은 1년 만에 200억원 넘게 감소했습니다.

 

단일 브랜드로는 롯데웰푸드 월드콘이 지난해 매출 710억원으로 2021년부터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지난해 투게더는 같은 빙그레 제품인 붕어싸만코(2위·646억원)와 메로나(3위·612억원)에도 밀리며 체면을 구겼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1~2년 내 5위 빵빠레에게마저 추격을 허용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홈류 아이스크림 하락세와 대비되는 흐름을 보이는 곳이 베스킨라빈스입니다.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아이스크림 전문점 베스킨라빈스는 1986년 명동 1호점을 시작으로 국내에 진출했습니다. 수십 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맛과 제품 사이즈로 40년 가까이 국내 아이스크림 전문점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매월 트랜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베스킨라빈스는 인기 브랜드 및 캐릭터 IP와 협업을 늘리고 있으며 지난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광고도 선보였습니다. 매출은 2019년 4455억원에서 2021년 5692억원으로 코로나19 기간에도 성장했고 지난해 연매출에는 6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식품업계는 인구 감소라는 장기적인 문제에 직면해 변화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아이스크림을 포함한 식품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2030세대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대용량과 범용성에 초점을 맞춘 홈류 아이스크림의 부진은 불가피해졌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실제 투게더의 매출은 줄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는 게 빙그레 측 설명입니다. 투게더 매출은 2018년 300억원을 돌파한 뒤 2019년 400억원, 2020년에는 45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6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투게더는 1974년 빙그레가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생우유(원유)를 넣어 만든 아이스크림입니다. 당시 설탕물에 색소를 넣어 얼린 '께끼'와 차별화하는 데 성공하며 고급 우유 아이스크림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반세기 동안 황금색 패키지와 클래식 감성 로고를 유지하며 한결같음을 강조해왔습니다.

 

2010년대부터는 트렌드 변화에 맞춰 변신을 꾀했습니다. 2019년 출시 45년 만에 기존 제품의 용량을 3분 1가량 줄인 270ml '투게더 미니어처'를 출시했습니다. 투게더는 오리지널 제품과 프럴린&아몬드·초콜릿 밀크·스토로베리 밀크 등 3종, 미니어처 1종 등 총 5종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미니어처 제품 출시를 기념해 운영한 '투게더 피크닉 하우스' 팝업스토어에는 약 3주간 2만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빙그레 세계관 속 왕국에 충성하는 '투게더리우스 경'의 등장, 네이버웹툰 '유미의 세포들'과의 협업 등 빙그레는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투게더의 존재를 알리고 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투게더 매출은 감소하지 않지 않고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1인 가구 확대에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투게더 미니어처 제품을 출시했고 소용량 제품 매출도 계속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투게더는 출시 50주년을 맞은 만큼 성수기인 여름철을 앞두고 대대적인 마케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빙그레는 3~4월 중으로 또 다른 50주년 제품 메로나와 컬래버레이션한 '투게더맛우유' 제품 출시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투게더 50주년 특가딜도 진행합니다. 빙그레 공식 스토어에서 라운지 전용상품으로 투게더 오리지널 2입 및 투게더 미니어처 4입 구매 시 빙그레 시리우스 스무디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기관마다 매출액을 산정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당사에서 집계한 매출액과 식품산업통계정보 등에서 산출한 매출이 다를 수 있다"며 "투게더는 지난해 기준 49년간 누적 판매량이 7억개를 달성(추정)했으며 올해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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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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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2025.05.14 16:52: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MG손해보험에 대한 신규영업 정지처분을 시작으로 정리절차를 본격 추진합니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계약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동조하면서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대해 신규 보험계약 체결 등을 금지하는 영업일부정지 처분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정지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14일까지 6개월입니다. 이 기간 신규 보험계약 체결과 기존 보험계약 내용변경은 정지됩니다. 다만 MG손보는 보험료 수령, 보험금 지급 등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 업무는 종전과 동일하게 수행하며 기존 MG손보 계약자의 지위도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MG손보 정리작업은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을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대형 손해보험사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계약의 복잡성으로 전산통합 등 계약이전 준비까지 1년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은 3월말 기준 151만건에 달하며 이 중 90% 가량이 질병, 상해보험 등 조건이 복잡한 장기보험상품으로 구성돼 있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계약이전 준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예금보험공사가 가교보험사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보험계약을 가교보험사로 이전·관리하는 방안이 채택된 배경입니다. 금융위는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은 다른 대안에 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1차정리(가교보험사로 이전)를 마무리할 수 있다"며 "계약을 인수해야 하는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계약이전을 위한 여러 합의에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계약이전 참여부담이 다소 경감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5대 손해보험사는 MG손보 청·파산이 이뤄질 경우 보험산업 신뢰가 크게 저하되는 등 업계 전반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자율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계약이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가교보험사의 목적은 5개 손보사로 계약이전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예금보험공사와 5개 손보사가 가교보험사 임직원 추천, 파견, 경영방침을 공동 결정합니다. 예금보험공사와 손보사들은 이달하순 '공동경영협의회'를 열어 가교보험사 설립·운영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MG손보 정리는 MG손보 보험계약자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보험계약자는 개인 121만명, 법인 1만개사입니다. MG손보 보험계약자가 보유한 보험계약은 보장내용, 만기 등 조건변경 없이 가교보험사로 이전되며 5대 손보사로 최종 이전 역시 조건변경 없이 진행되므로 현재 보장내용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금융당국은 강조합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3분기 중 가교보험사로 1차 계약이전, 2026년 4분기 중 최종 계약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신규영업정지 처분 이후 가교보험사가 정상운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금융위, 금감원, 예보 등 관계기관 중심으로 MG손보의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가동할 것"이라며 "MG손보 보험계약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설립된 MG손보는 2018~2022년중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받았지만 이행하지 못했고 그 결과 2022년 4월 금융위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금융위는 그간 MG손보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3년동안 영업정지처분을 유예했습니다. 수차례 공개매각 시도에도 적합한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은 무산됐고 그 사이 MG손보의 건전성 지표 등 경영상태는 지속적으로 악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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