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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가족이 함께 ‘투게더’ 50주년...1인 가구 시대 롱런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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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0, 2024, 09:03:16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투게더 누적판매 7억개
어린이 감소·트렌드 변화에 1인용 미니어처 대응
세계관 넓히고 웹툰 협업도..50주년 마케팅 박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빙그레의 '투게더'는 1974년 출시 이후 대용량 아이스크림의 대명사로 국내 떠먹는 아이스크림 시장 1위를 지켜왔습니다. 하지만 1인 가구 증가와 취향 다변화 흐름 속 존재감이 희미해지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빙그레는 투게더 출시 50주년을 맞아 마케팅 확대로 건재함 알리기에 나섭니다.

 

20일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기준 국내 1인 가구 수가 750만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가구(2238만가구)의 34.5%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1인 가구는 전 가구 중에서 가장 비중이 높으며 조사가 시작된 이후로 증가세가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빙과업계는 저출산으로 인한 어린이 인구 감소와 1인 가구 증가에 맞춰 기존 주력 사업을 재점검하거나 전략을 수정하며 수익원 창출에 골몰하고 있습니다. 대가족이 주를 이루고 간식거리가 풍부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용량이 많은 아이스크림이 가성비 측면에서도 분명 유리했습니다.

 

현재 대용량 제품 수요는 점차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아이스크림 브랜드 매출 순위(소매 POS 기준)에서 투게더는 2020년 매출 1위(793억원)였으나 지난해 4위로(528억원) 떨어졌습니다. 특히 2021년 매출은 1년 만에 200억원 넘게 감소했습니다.

 

단일 브랜드로는 롯데웰푸드 월드콘이 지난해 매출 710억원으로 2021년부터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지난해 투게더는 같은 빙그레 제품인 붕어싸만코(2위·646억원)와 메로나(3위·612억원)에도 밀리며 체면을 구겼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1~2년 내 5위 빵빠레에게마저 추격을 허용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홈류 아이스크림 하락세와 대비되는 흐름을 보이는 곳이 베스킨라빈스입니다.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아이스크림 전문점 베스킨라빈스는 1986년 명동 1호점을 시작으로 국내에 진출했습니다. 수십 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맛과 제품 사이즈로 40년 가까이 국내 아이스크림 전문점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매월 트랜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베스킨라빈스는 인기 브랜드 및 캐릭터 IP와 협업을 늘리고 있으며 지난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광고도 선보였습니다. 매출은 2019년 4455억원에서 2021년 5692억원으로 코로나19 기간에도 성장했고 지난해 연매출에는 6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식품업계는 인구 감소라는 장기적인 문제에 직면해 변화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아이스크림을 포함한 식품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2030세대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대용량과 범용성에 초점을 맞춘 홈류 아이스크림의 부진은 불가피해졌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실제 투게더의 매출은 줄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는 게 빙그레 측 설명입니다. 투게더 매출은 2018년 300억원을 돌파한 뒤 2019년 400억원, 2020년에는 45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6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투게더는 1974년 빙그레가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생우유(원유)를 넣어 만든 아이스크림입니다. 당시 설탕물에 색소를 넣어 얼린 '께끼'와 차별화하는 데 성공하며 고급 우유 아이스크림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반세기 동안 황금색 패키지와 클래식 감성 로고를 유지하며 한결같음을 강조해왔습니다.

 

2010년대부터는 트렌드 변화에 맞춰 변신을 꾀했습니다. 2019년 출시 45년 만에 기존 제품의 용량을 3분 1가량 줄인 270ml '투게더 미니어처'를 출시했습니다. 투게더는 오리지널 제품과 프럴린&아몬드·초콜릿 밀크·스토로베리 밀크 등 3종, 미니어처 1종 등 총 5종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미니어처 제품 출시를 기념해 운영한 '투게더 피크닉 하우스' 팝업스토어에는 약 3주간 2만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빙그레 세계관 속 왕국에 충성하는 '투게더리우스 경'의 등장, 네이버웹툰 '유미의 세포들'과의 협업 등 빙그레는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투게더의 존재를 알리고 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투게더 매출은 감소하지 않지 않고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1인 가구 확대에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투게더 미니어처 제품을 출시했고 소용량 제품 매출도 계속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투게더는 출시 50주년을 맞은 만큼 성수기인 여름철을 앞두고 대대적인 마케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빙그레는 3~4월 중으로 또 다른 50주년 제품 메로나와 컬래버레이션한 '투게더맛우유' 제품 출시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투게더 50주년 특가딜도 진행합니다. 빙그레 공식 스토어에서 라운지 전용상품으로 투게더 오리지널 2입 및 투게더 미니어처 4입 구매 시 빙그레 시리우스 스무디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기관마다 매출액을 산정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당사에서 집계한 매출액과 식품산업통계정보 등에서 산출한 매출이 다를 수 있다"며 "투게더는 지난해 기준 49년간 누적 판매량이 7억개를 달성(추정)했으며 올해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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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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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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