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의 보상형 광고 '카카오톡 혜택쌓기'가 출시 1년 만에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카카오는 지난 21일 사전 공지를 통해 '카카오톡 혜택쌓기(이하 혜택쌓기)' 서비스를 6월20일부로 종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비스 종료에 앞서 기존에는 카카오톡의 '더보기 탭' 4번째 열에 아이콘이 위치했던 혜택쌓기이지만 29일부터 전체 서비스 아이콘을 클릭해야만 서비스를 열 수 있게 됐습니다.
지난해 6월22일 카카오가 출시한 혜택 쌓기는 이용자가 ▲'카카오톡 채널 추가' ▲'구독하기' ▲'이벤트 참여' 등 특정 임무를 수행할 경우 그 대가로 특정 보상을 받는 보상형 광고 서비스입니다.
카카오는 혜택쌓기 서비스 종료에 대해 "더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을 제공하고자 많은 고민을 하였으나 아쉽게도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다"며 "현재보다 나은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고민하기 위하여 혜택쌓기는 여기서 잠시 쉬어가려 한다"고 공지를 통해 설명했습니다.
혜택쌓기는 서비스 종료일까지 계속 서비스를 진행할 것이며 서비스 종료 후에도 한시적으로 사용자가 참여한 이벤트 및 적립된 쇼핑포인트에 대한 이용 문의·확인 가능하게 할 계획입니다.
문의 가능 기간은 8월19일까지이며 모든 쇼핑포인트 유효기간은 적립일 기준 30일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 소멸 되며 '카카오톡 쇼핑하기' 채널을 통해 소멸 예정 안내 알림톡이 발송됩니다.
출시 당시 혜택쌓기는 광고주는 브랜드 마케팅을, 카카오는 수수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윈-윈(Win-win)' 앱테크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금융사, 이커머스 등 여러 플랫폼에서 앱테크 요소를 도입하며 경쟁 구도가 생기자 원하던 만큼의 이용자를 확보하지 못했고 결국 서비스 종료로 이어졌다는 후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