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조선 3사, 철강 2사와 한국선급(KR)이 액화수소 운반선의 핵심 기자재인 화물창 공동연구를 추진합니다.
삼성중공업[010140], HD한국조선해양[009540], 한화오션[042660], 포스코[005490], 현대제철[004020] 등 국내 주요 조선·철강 5사와 한국선급은 삼성중공업 판교R&D센터에서 '액화수소 선박용 재료 시험 표준화 공동연구'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액화수소 화물창은 차세대 핵심 친환경 연료로 떠오르는 수소의 장거리 운송에 있어 핵심 기술로 꼽히고 있습니다. 수소를 영하 253도로 냉각하고 800분의 1로 압축한 액체 상태로 만든 후 초극저온에서 안전하게 저장 가능해 안정적인 운송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초극저온 상태는 상온과 달리 재료의 충격 인성이 낮아지므로 외부 충격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재료의 물성 연구와 검증이 필요하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국제 표준이 없어 각국의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이번 협약은 액화수소 운반선 설계 및 건조를 위한 기술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이뤄졌습니다.
조선-철강사와 한국선급은 ▲액화수소 환경에서의 재료 물성 실험 결과 공유 및 데이터 공동 활용 ▲액화수소 화물창 설계·제작과 관련한 국제표준화를 추진합니다.
특히, 국내 조선사와 철강사, 한국선급이 참여해 독자 기술로 개발하고 국제 표준을 주도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한 조선사 연구소장은 "한국선급을 비롯해 국내 대형 조선 3사와 철강 2사가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만큼 이번 공동 협력이 한국 기업의 미래 수소 운반선 시장 주도권 확보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