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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수도권 첫 아파트 청약…경쟁률 ‘100대 1’ 넘은 단지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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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3, 2024, 16:07:30

서울 마포·경기 과천 등 수도권 4곳에서 일반청약 진행
마포·과천 평균경쟁률 ‘100대 1’ 이상 흥행 성공
청약 흥행요인 ‘상급지·합리적 분양가’ 다시 한번 증명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수도권 4곳 단지가 올해 하반기 첫 청약을 진행한 결과, 상급지로 꼽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청약자가 몰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일 서울 마포구 '마포자이힐스테이트 라첼스'와 경기 과천시 '과천 디에트르 퍼스티지', 경기 고양시 '고양 장항 카이브 유보라', 경기 성남시 '산성역 헤리스톤' 등 4개 단지가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3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서울과 과천에 공급된 단지는 100대 1이 넘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청약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과천 디에트르 퍼스티지'는 453가구 모집에 10만3513건의 청약 접수건수를, 서울 마포구 공덕1구역 재건축 단지인 '마포자이힐스테이트 라첼스'는 250가구 모집에 4만988건의 청약 건수를 올리며 각각 228.51대 1, 163.95대 1이라는 높은 평균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고양과 성남에서 진행된 단지 또한 청약 접수건이 1만건을 넘으며 비교적 나쁘지 않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성남 내 3000가구 이상 규모로 조성되는 '산성역 헤리스톤(3487가구)'은 620가구 모집에 1만8952건이, 장항지구 대단지로 공급되는 '고양 장항 카이브 유보라(1694가구)'는 1278가구 모집에 1만105건이 접수되며 각각 30.57대 1, 7.91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습니다.

 

100대 1이 넘는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두 단지는 분양 전부터 부동산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우선 '마포자이힐스테이트 라첼스'는 서울 내 상급지로 꼽히는 마포구에서도 핵심 지역으로 주목받는 공덕동에 공급된다는 점, '과천 디에트르 퍼스티지'는 '강남급' 가격과 입지를 자랑하는 과천에 합리적 분양가로 공급되는 아파트라는 점으로 업계의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마포자이힐스테이트 라첼스'의 경우 서울 지하철 5호선 애오개역이 인접한 역세권 대단지(1101가구)임과 동시에 주변으로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갖췄고 서울 중심지로의 이동 또한 수월하다는 것이 이점으로 꼽혔습니다.

 

특히 강남 3구(서초구, 강남구, 송파구)와 더불어 서울 내 상급지로 꼽히는 '마용성(마포구, 용산구, 성동구)'에서 분양이 진행된다는 점도 많은 수요자들을 청약으로 이끈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분양가의 경우 최고가를 기준으로 전용▲59㎡ 13억4070만원 ▲84㎡ 17억4510만원 ▲114㎡ 21억914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건너편 부근에 239가구 규모로 신축되는 '마포 푸르지오 어반피스'의 전용 84㎡ 분양가가 최고가 기준 14억9930만원이라는 것과 비교할 경우 높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단지가 1000가구 이상이라는 점까지 고려했을 경우 인접한 대단지인 '공덕자이(2015년 준공, 1164가구)'의 동일 면적 매물가격(17억원대 형성)과 엇비슷한 수준입니다. 신축 아파트 단지 대부분이 입주 후 가격적인 부분에서 프리미엄이 붙는다는 것까지 염두할 경우 분양가가 아주 높은 수준까지는 아니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서울 마용성 지역에서 오랜만에 선보이는 단지로 오래 전부터 분양을 기다려온 청약자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며 "여기에 좋은 입지에 공급되는 1000가구 이상 신축 대단지라는 이점 또한 좋은 성적을 거둔 데 있어 주된 요소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강남급' 과천도 흥행...입지와 '합리적 분양가' 갖춰

 

'228.51대 1'이라는 높은 평균 경쟁률을 기록한 '과천 디에트르 퍼스티지'는 경기도에서 가장 비싼 시세를 자랑하는 과천에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된다는 점이 수요자들의 청약을 이끈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과천시의 3.3㎡ 당 평균 시세는 5251만원입니다. 서울의 용산구(5377만원), 송파구(5080만원)과 엇비슷한 수준이며, 성동구(4232만원), 마포구(4023만원)보다 1000만원 가량이 높은 수준입니다. 이에 부동산 업계에서는 '준강남'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 상황입니다.

 

단지는 전용 59㎡의 중소형 단일 타입으로 공급됐음에도 불구하고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시세 대비 합리적인 수준의 분양가로 나오며 '청약 러시'를 이끌었습니다.

 

청약홈에 게시된 입주자 모집공고에 따르면, 해당 타입의 분양가는 최고가 기준으로 8억7035만원 수준입니다. 분상제 적용으로 인근 주택 매매가격의 약 80% 미만 수준으로 분양가가 책정됐습니다.

 

여기에 과천지식정보타운과 정부과천청사가 인접해 직주근접성을 갖췄다는 점, 수도권 전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을 비롯해 교통 인프라가 비교적 잘 갖춰져 서울 주요 지역으로 접근성이 수월하다는 점, 신축 아파트가 대거 들어선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에 공급돼 주거 환경이 잘 정비된 점도 흥행의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청약 흥행은 입지가 좌우한다는 말이 있듯이 이번 청약에서 그 공식이 그대로 입증된 것이라 보여진다"며 "수도권에서도 상급 입지로 꼽히는 서울 마포와 과천에서 분양이 진행된다는 것에 더해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분양가가 책정됐다는 이점까지 겹치며 수많은 수요자들이 접수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마포자이힐스테이트 라첼스'는 지하 4층, 지상 13~22층, 10개동, 전용 59~114㎡ 총 1101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과천 디에트르 퍼스티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8층, 8개동, 전용면적 59㎡, 740가구 규모로 지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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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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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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