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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애플, 불붙은 ‘AI 폰’ 전쟁…중국시장에서 결판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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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05, 2024, 09:07:06

'갤럭시 AI'와 '애플 인텔리전스'…중국 시장 진입 노력
'애국 소비'에 애먹는 양사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연이어 자체 AI폰 출시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애플은 지난 6월, '애플 인텔리전스'를 공개하며 '글로벌 AI 폰 경쟁'에 후발주자로 참여했습니다. 비록 '게임 체인저'가 될 만큼 차별화된 기능을 담지는 못했다는 평을 받았지만 아이폰에 AI가 탑재된다는 소식에 애플 주가는 급등해 한때 시총 3조달러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005930] 역시 10일 여는 '갤럭시 언팩 2024'를 통해 최초의 'AI 폴더블폰'인 '갤럭시 Z폴드6'와 '갤럭시 Z플립6'를 공개하며 AI 폰 선두를 지키고자 준비 중입니다.

 

하지만 해당 경쟁은 삼성과 애플의 양강 구도는 아닙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업체들이 매섭게 치고 올라오는 데에다 중국이라는 시장의 특수성으로 인해 양사 모두 고전하는 영역이 있기 때문입니다.

 

보안 이유로 외국 AI 막는 중국…해답은 협업?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를 중국에 출시하며 중국 최대 검색 엔진 바이두의 AI 챗봇 '어니'를 탑재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어니의 이해와 생성 기능을 갖춘 업그레이드된 삼성 노트 어시스턴트는 버튼 클릭만으로 콘텐츠를 번역하고 긴 콘텐츠를 명확하고 지능적으로 정리된 형식으로 요약할 수 있어 광범위한 텍스트 구성을 간소화할 수 있다"라고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하지만 보안 상의 이유로 외국 기업의 AI를 막고 있는 중국의 시장 상황이 해당 협업의 주요 원인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올해 들어 최근 승인한 생성형 AI 제품은 모두 117개이지만 전부 중국 기업의 제품이었습니다.

 

기존의 갤럭시 S24 시리즈는 삼성이 자체 개발한 '갤럭시 AI'를 비롯, 구글의 '제미나이 나노'와 '제미나이 프로'를 탑재했습니다. 해당 AI를 중국 정부가 승인할 경우 출시가 가능하지만 구글 앱 자체를 중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포함시키지 않는 중국 정부이기에 승인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삼성전자는 '어니'를 탑재하고 중국 시장 진출로를 확보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정은 애플도 다르지 않습니다.

 

지난 6월, '애플 인텔리전스'의 중국 출시가 무산될 수도 있다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로 인해 애플의 주가가 2.15% 급락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애플의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은 올해 1분기 15.7%였습니다. 애플 입장에서는 포기할 수 없는 시장 크기입니다.

 

이에 따라 애플 역시 삼성과 마찬가지로 중국 회사와 합작을 통해 '애플 인텔리전스'를 출시하려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 3월 상하이에 8번째 직영점을 오픈하며 중국 시장 유지에 힘을 쓰고 있는 애플인 만큼 어떤 합작을 보여줄지 업계의 관심이 모입니다.

 

삼성·애플의 AI…중국에선 새로운 게 아니다?

 

삼성의 '갤럭시 S24' 시리즈는 출시 한 달여 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 글로벌 판매량 940만대를 돌파하며 AI폰 시장 경쟁에서 준수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의 반응은 생각만큼 뜨겁지 않았습니다. '한한령(한국 관련 제품 및 문화에 대한 소비 제한 명령)'과 2020년부터 중국에 불고 있는 '애국 소비' 바람으로 인한 영향이 큽니다. 실제로 글로벌 조사 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의 중국 내 스마트폰 점유율은 1.78%에 그치고 있습니다.

 

'갤럭시 S24 울트라'의 출시 가격이 10199위안(한화 약 189만원) 정도로 비싸게 책정된 점이나 현지 분위기 등의 요인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인 AI가 이미 중국 기업 스마트폰에서 선보인 바 있는 점도 한몫했습니다.

 

지난 해 11월,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사 비보(Vivo)는 자체 개발한 AI '란신(BlueLM)'을 탑재한 AI 폰 'X100'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갤럭시 S24'보다 3개월 정도 빨리 출시한 셈입니다. 해당 시리즈에는 통합 검색 기능 '하이퍼 검색', 인공지능 챗봇 기능 '하이퍼 문답', 문서 작성 도우미 '하이퍼 글쓰기' 등의 AI 기능이 담겼습니다.

 

 

이외에도 ▲화웨이의 ‘매직 초거대 모델’을 탑재한 '매직6 프로' ▲오포의 '안데스GPT’를 탑재한 'Find X7' ▲샤오미의 '샤오미 14 울트라' 등 주요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AI폰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AI 기능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아직 크게 와닿지 않는 시점에서 중국의 '애국 소비' 벽을 넘기에는 한계가 있다"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며 '갤럭시 AI'의 경쟁력 제고에 노력을 쏟을 것임을 선언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 최대 규모 시장인 중국 시장 점유에서 고전한다면 해당 목표에 적신호가 들어올 확률이 높습니다. '갤럭시 언팩 2024'에서 공개될 신제품들이 중국 시장을 정조준할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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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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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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