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분기 영업이익 1조1961억원으로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2024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1조7009억원, 영업이익 1조1961억원의 잠정실적을 5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5% 상승, 영업이익은 61.2% 상승하며 호조를 보였습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해도 매출은 5.9%, 영업이익은 13%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영업이익은 LG전자 역대 2분기 중 최초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계절적 성수기를 맞이한 에어컨 사업과 글로벌 확장을 이어가는 냉난방공조(HVAC) 사업이 성장세를 이어가며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LG전자의 AI 탑재 '휘센 스탠드 에어컨' 6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증가한 바 있습니다.
LG전자는 미래 지향적 구조로 변화하려는 사업 체질 개선과 사업 방식의 변화 노력이 호실적의 원인이라 자평하며 "이러한 변화는 기존 사업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미래 성장동력 발굴과 추가 성장을 위한 재투자로 이어지고 있어 더욱 긍정적이다"고 전망했습니다.
홈 엔터테인먼트 사업 역시 LCD 패널 등 원가상승 요인이 이어졌음에도 유럽 등 시장의 프리미엄 올레드 TV 판매가 회복 추세로 들어서며 실적 상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28개국에 3500개 이상의 채널을 무료로 제공하는 webOS 대표 콘텐츠 'LG 채널' 사용자 수는 5000만을 돌파했습니다. LG전자는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 영역을 TV에서 IT,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확장 중에 있습니다.
B2B 사업은 꾸준히 성장하는 가운데 LG전자의 사업 체질 변화를 견인 중입니다. HVAC 사업이 AI 인프라에 해당하는 후방 산업 영역에서 추가 성장기회가 열리고 있음에 따라 향후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장 사업에서도 일시적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그간 LG전자가 확보해 온 수주 물량을 기반으로 안정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B2C 사업에서는 최근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Athom) 인수를 마무리한 만큼, TV에 이어 생활가전 사업에서도 개인화, 서비스화 관점의 변화를 본격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한편,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2024년 2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각 사업본부별 실적을 발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