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세계인의 축제 올림픽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유통업계의 매출 특수 기대감은 높지 않습니다. 7시간 시차에 인기 구기 종목 부재로 올림픽에 대한 관심 자체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일부 올림픽 마케팅이 전개되고 있으나 불투명한 흥행 여부에 적극적인 프로모션은 자제하는 분위기 입니다.
제 33회 2024 파리 하계 올림픽은 7월 26일부터 8월 11일까지 17일간 프랑스에서 개최됩니다. 유럽에서 12년 만이자 100년 만의 파리에서 열리는 이번 올림픽에는 전 세계 206개국에서 약 1만500명의 선수들이 32개 종목에 참가합니다. 친환경 건축 등 지속 가능한 올림픽이란 점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올림픽 기간이지만 '올림픽' 단어를 활용한 마케팅은 공식 스폰서만 가능합니다. 오비맥주 카스는 국내 주류 브랜드 중 유일하게 파리 올림픽 공식 파트너 자격을 얻었습니다. 6월부터 카스 프레시와 카스 0.0 한정판 올림픽 에디션을 출시하고 ‘올림픽데이런 2024’에 후원사로 참여하며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케이팝 그룹 세븐틴 부석순과 협업한 AI 응원 영상 서비스를 공개하고 한정판 굿즈도 출시했습니다. 지난 8일부터는 부석순과 선수들이 등장하는 파리올림픽 캠페인 TV광고를 방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역대 올림픽 메달리스트들과 기념 세레머니도 진행하며 한국 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했습니다.
코카콜라는 올림픽을 앞두고 '올림픽 스페셜 에디션'을 한정판으로 선보였습니다. 패키지 곳곳에는 파리 올림픽을 상징하는 요소들이 반영됐습니다. 다섯 대륙을 상징하는 오륜기의 다섯 가지 색상(파랑·노랑·검정·초록·빨강)을 프랑스 파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에펠탑에 입혀 일러스트로 형상화했습니다.
앞서 코카콜라의 파리올림픽 공식 스포츠음료 파워에이드는 ‘올림픽 스페셜 패키지’가 적용된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를 출시했습니다. 파리바게뜨도 지난달 국가대표 선수단 ‘팀코리아’ 공식 후원 협약 체결을 기념해 올림픽 한국 대표팀 출전 경기 직관 티켓 증정 이벤트를 열고 응원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마케팅이 산발적으로 펼쳐지고 있지만 올림픽 분위기는 좀처럼 올라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파리올림픽 단체 구기 종목 14개 중 13개가 올림픽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남자 축구는 40년 만에 올림픽 진출이 불발됐습니다. 올림픽에서 볼 수 있는 한국 구기 종목은 여자 핸드볼이 유일합니다.
파리 올림픽에 출전하는 한국 선수는 144명, 지도자는 118명에 그쳐 48년 만에 최소 인원이 파견됐습니다. 인기 종목 부재에 약 7시간의 시차도 흥행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올림픽 메인 경기들이 우리나라 시간으로 새벽 시간에 열리면 소비자들은 경기 시청과 식음료 섭취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아울러 최근 국내 정치·사회 및 스포츠에서 대형 이슈들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올림픽 주목도 자체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올림픽이 코로나19 이후 처음 열리는 글로벌 스포츠 행사라는 점에서 특히 월드컵, 올림픽 기간 수혜를 누려온 주류·치킨업계 입장에서는 더욱 아쉬울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이번에 인기 종목들이 많이 못 나오고 국내 올림픽 분위기가 지금 안 올라오는 부분은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영역"이라며 "그래도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해 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응원 열기를 끌어 올리고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이전 같았으면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전개했을 치킨업계도 잠잠하긴 마찬가지입니다. 치킨업계에 따르면 올림픽이나 월드컵 기간 매출은 평소 대비 크게 증가합니다. 경기 시간이 저녁 시간대에 가깝고 한국 선수들이 선전할수록 매출은 1.5배에서 최대 2배까지 치솟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럼에도 기업들은 올림픽 마케팅을 최대한 활용해 응원 분위기 조성에 나설 방침입니다. 오비맥주는 7월 26일부터 8월 11일까지 프랑스 파리 에펠탑 인근 코리아 하우스에서 '카스포차'를 운영합니다. 카스와 여러 K푸드를 즐길 수 있도록 파리에 위치한 '메종 드 라 쉬미'를 포차로 꾸밉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19일부터 8월 4일까지 ‘더 스포츠 2024’를 테마로 전점에서 스포츠 마케팅을 펼칩니다. 인기 스포츠 브랜드 의류와 야외활동에 필수품인 선글라스, 선케어 제품 등 총 60여개 품목을 최대 60% 할인합니다. 18일까지 행사 기간 사용 가능한 얼리버드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또 국가대표팀 공식 파트너인 영원아웃도어의 ‘노스페이스’는 롯데백화점에서 ‘국가대표팀 레플리카 컬렉션’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전점 식품관 와인매장에서 약 350여 종의 프랑스 와인들을 최대 65% 할인가에 선보이고 잠실점 식품관 디저트 팝업존에서는 프랑스 전통 디저트를 판매합니다.
BBQ 관계자는 "최근 여행 시즌이 다가오면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현재 올림픽만을 타겟팅해서 준비하고 있는 행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올림픽 기간이 아니어도 자사 앱을 통해 매주 금요일 3000원 할인 행사 등 연관된 이벤트는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