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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코아스 ①소룩스 세력의 새로운 머니게임?…불안한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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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9, 2024, 09:07:25

M&A 주체 정체성 논란..소룩스 주가는 고점 대비 73%↓
대규모 메자닌에 기준가 변경까지 소룩스 때와 '판박이'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4년째 적자를 이어가며 자본잠식에 빠진 코아스가 M&A(인수합병) 파고에 휩싸인 가운데, 지난해 코스닥 상장사 소룩스에서 머니게임에 관여했던 인물들이 대거 재등장했다. M&A 소식에 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은 가운데 유사한 방식의 빌드업(build-up)이 진행 중이다.

 

소룩스 세력의 무대 이동..주가는 이미 3배↑

 

18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코아스 최대주주인 노재근 대표 외 특수관계인 3인은 지분 매각을 진행 중이다. 대상은 백운조합, 미네르바조합, 다알리아조합, 김복덕 씨다.

 

이 가운데 백운조합은 잔금 예정일이 내년 12월 31일로 설정돼 있고, 나머지는 오는 9월 11일 대금 지급과 함께 지분 양수도가 이뤄질 예정이다. 총 거래 규모는 250억여원으로 주당 3000원에 총 850만여주를 매각하는 것으로 설정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달 말 300원대였던 코아스 주가는 최고 1200원까지 3배 넘게 치솟았다. 감자 발표로 주가가 뚝 떨어진 상황에서 호재가 발표됐고 사전 매집이 이뤄진 정황도 드러난다.

 

이런 가운데 M&A 참여 주체에 대한 정체성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이상 주가 흐름을 보인 소룩스 관련 인물들이 대거 등장한 것. 대표적으로 구주 130만주를 40억원 가량에 사들이겠다고 밝힌 김복덕 씨는 과거 소룩스 대표로 활동한 인물이다.

 

지난해 소룩스 대표에서 물러난 김 씨는 최근 22대 총선에서 경기도 부천시 국회의원에 출마했지만 낙마했다. 당시 김 씨는 1400억원 가량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했는데, 이 중 상당수는 소룩스 지분 매각을 통해 확보한 자금이다.

 

지난해 5월 아리바이오는 소룩스 인수에 나서겠다고 밝혔고, 정재준 아리바이오 대표는 김 씨가 들고 있던 소룩스 주식 320만여주를 300억원에 사들였다. 또한 유상증자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에 참여해 300억원 가량을 회사에 투입하겠다고도 밝혔다. 이 과정에서 소룩스 주가는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급등세를 보였다. 정 대표는 당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소룩스와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협업을 통해 성장에 도움이 되는 큰 그림을 모색하고 있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소룩스에 투입된 자금은 상당 부분 정 대표에게로 다시 돌아갔다. 같은해 6월 정 대표는 소룩스를 상대로 자신이 보유한 아리바이오 주식 94만여주를 226억원에 매각했다. 이후 정 대표는 회사에 추가로 16만여주를 40억원에 팔았다. 최소한의 자기 자본을 사용해 비상장사인 아리바이오 지분과 상장사인 소룩스 지분을 맞바꾸는 과정에서 주가 변동성이 확대된 셈이다. 최근에는 대규모 BW를 행사, 수백억원 규모의 차익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수개월 간 답보하던 주가는 소룩스가 추진한 무상증자와 함께 5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3만원대까지 치솟았다. 시장에서는 치료제와 관련한 긍정적 전망이 쏟아지며 주가 상승을 부추겼고, 소룩스 인수 주체인 아리바이오도 알츠하이머 치료제의 글로벌 임상 3상을 신청했다고 밝히며 주가를 끌어올렸다.

 

하지만 이후 주가는 대규모 차익 실현 매물에 밀려 하한가를 기록하는 등 급락세로 돌아섰다. 현재는 지난 1월 기록한 고점 대비 70% 넘게 폭락한 상태다. 아리바이오는 기술특례 방식을 통한 직상장을 추진해왔지만 수차례 고배를 마신 바 있다. 결국 소룩스를 통해 사실상 우회상장을 택했고 이 과정에서 주가는 극단적 변동성을 보였다. 

 

대규모 메자닌에 기준가 변경까지 '판박이 설계'

 

코아스는 김복덕 씨 등 구주를 인수하겠다고 밝힌 주체를 대상으로 전환사채(CB)와 BW 등 메자닌 발행도 예고했다. 규모는 총 400억원으로 납입 예정일은 구주 잔금 일정과 동일한 오는 9월 11일이다. 김 씨도 100억원 규모 CB 발행에 참여하며 인수 대금을 주당 약 565원(현재 기준)까지 낮췄다.

 

아울러 이들 중 일부는 과거 소룩스 주가 상승 과정에 등장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소룩스는 지난해 5월 아리제1호투자조합을 대상으로 200억원 규모 CB를 발행하겠다고 밝혔다. 조합원 중에는 코아스 M&A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미네르바조합의 유임규 씨가 포함돼 있다. 

 

 

유 씨는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하누리건설이라는 업체 대표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업체는 지난 2015년 자본금 3억원에 설립됐다. 인더뉴스가 해당 사무실을 직접 방문했지만 그를 만날 수는 없었다. 업체 관계자는 “유임규 대표는 사무실로 자주 출근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소룩스 시절 아리제1호투자조합 조합원에 이름을 올린 박순원, 임종권, 이경호, 박영배 씨도 코아스 자금 납입 예고 과정에 다시 등장했다. 이들은 최근 코아스가 진행한 10억원 유증 대상자로도 이름을 올린 상황이다. 해당 유증에는 소룩스 임원 노병구 씨도 이름을 올렸다. 이 물량은 보호예수가 없어 상장 즉시 매도가 가능하다. 주당 500원에 발행돼 현 주가 기준 상당한 차익을 볼 수 있다.

 

이들이 참여한 소룩스 1회차 CB의 당초 전환가액은 7434원이었으나 무상증자와 액면병합을 통해 현재 2478원까지 떨어졌다. 최근 소룩스 주가는 1만원을 웃돌고 있고, CB 보유자의 전환 청구권 행사도 잇따르고 있다. 무상증자와 액면병합을 통해 대규모 차익 실현 발판을 만든 셈. 이와 유사하게 코아스는 무상감자를 예고하며 CB 전환가와 BW 행사가를 현재 액면가 보다 낮게 설정해 놓았다.

 

김복덕 씨는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다른 CB 주체는 잘 모른다"며 "코아스 사내 이사 진출 계획은 없다"고 짧게 답했다.

 

한편 코아스 재무 상태는 지난해부터 급격히 악화하고 있다. 지난해 말 연결 기준 자본총계는 자본금을 밑돌아 자본 잠식에 돌입했고 부채비율은 500%를 넘어섰다. 결손금은 약 128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매출액은 재작년 대비 200억원 가량 줄어들었고, 순손실은 67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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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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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로얄살루트 한정판 에디션 ‘타임챔버’...무한한 ‘시간’을 담다

[인더필드] 로얄살루트 한정판 에디션 ‘타임챔버’...무한한 ‘시간’을 담다

2024.09.05 08:42:4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로얄살루트는 단순한 위스키 제조 회사가 아니다. 왕실을 위해 태어난 로얄살루트는 위스키뿐만 아니라 장인정신과 실험적인 브랜딩 기술로 만들어지는 하나의 예술작품이다."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프레스티지 위스키 브랜드 로얄살루트가 지난해에 이어 파인 아트와의 협업 작품을 공개했습니다. 올해 컬래버레이션을 관통하는 주제는 '시간'입니다. 로얄살루트는 이종 간 협업을 통해 고연산 라인업이 지닌 독보적인 가치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전달한다는 방침입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로얄살루트 브랜드 최상위 라인업인 ‘로얄살루트 타임 챔버 바이 콘래드 쇼크로스’를 지난 4일 출시했습니다.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키아프 서울 2024'에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처음 공개했습니다. 일반 관람객은 오늘(5일)부터 8일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로얄살루트는 지난 2022년부터 당대 가장 뛰어난 아티스트와의 협업해 브랜드 라인업 내 가장 높은 연산의 진귀한 위스키를 선보이는 ‘아트 오브 원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케이트 맥과이어와의 첫번째 협업에 이어 올해는 ‘타임 챔버’가 주인공입니다. 이번 작품은 과학과 철학, 예술의 경계를 오가는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영국 출신 아티스트 ‘콘래드 쇼크로스’와 협업했습니다. 런던 왕립 미술 아카데미 최연소 회원 중 한명인 그는 작품을 통해 추상적인 형태의 이론과 현상을 물리적인 형태의 조각품과 설치물로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번 협업에서 콘래드 쇼크로스가 영감을 받은 핵심 요소는 ‘시간’입니다. 그는 로얄살루트의 핵심 몰트를 생산하는 스코틀랜드의 스트라스아일라 증류소에 방문한 뒤, 고연산 위스키의 숙성은 물론 위스키의 품질과 풍미를 결정짓는 시간에 영감을 받아 다양한 아트 피스로 구성된 ‘타임 챔버’를 완성했습니다. 본체를 구성하는 수공예로 제작한 유리 디스크는 끝없는 밤하늘의 항성계를 뜻합니다. ‘타임 챔버’는 디스크 중앙을 관통하는 스핀과 화살 모양의 크리스탈 디캔더로 시간의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동시에 측정할 수 없는 무한한 시간을 디켄더라는 물리적인 조건 안에 표현했습니다. 미겔 파스칼 페르노리카 코리아 마케팅 총괄 전무는 "로얄살루트는 아트 오브 원더 프로젝트를 통해 고숙성 위스키가 탄생하기까지 수많은 시간과 장인의 노력을 아티스트의 시각과 손을 빌려 재해석하고, 예술 영역에서 새로운 장르를 선보이며 컨템포러리 아트 브랜드로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한정판 에디션 위스키 가격은 1억5600만원입니다. 세계적으로 21점, 국내에는 단 한점만 선보입니다. '키아프 서울 2024' 로얄살루트 부스 바로 입구에서 ‘타임 챔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뾰족한 모양과 시간을 주제로 한다는 점에서 영화 '인셉션' 속 멈추지 않는 팽이를 연상시킵니다. 로얄살루트는 ‘타임 챔버’에 로얄살루트 제품 중 가장 높은 연산을 자랑하는 53년 위스키를 담았습니다. 이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대관식에 헌정되며 탄생한 해인 1953년을 기념한 것으로, 마스터 블렌더 ‘샌디 히슬롭’이 스코틀랜드 전역에서 최소 53년 이상 숙성된 원액을 직접 선별해 블렌딩했습니다. 베리류의 풍부한 과실향과 월넛 호두의 달콤함, 그리고 구운 오크향이 긴 여운을 남기며 복합적이고 정교한 풍미를 선사하는 이번 에디션은 로얄살루트의 피나클 컬렉션 중에서도 최상의 블렌딩 기술력과 풍미를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걸작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로얄살루트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선보이는 ‘62건 살루트’를 포함한 브랜드 정규 라인업과 한정판 패션·폴로 라이프스타일 컬렉션을 함께 전시합니다. 전시 현장에서는 로얄살루트 21년 라인업을 바이 더 글라스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오연정 페르노리카 코리아 브랜드 엠베서더는 "시간이 지나 숙성 되고 변화되는 과정을 거치는 로얄살루트가 혁신과 창의성을 가진 예술과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소비자들이 로얄살루트를 단순히 위스키 브랜드가 아닌 삶에 녹아 있는 예술 작품이라고 봐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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