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본격적인 가을 나들이철을 맞아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 ‘가볼만할지도 가을한강편’을 2일 공개했습니다.
‘가볼만할지도’는 카카오내비와 카카오 T를 통해 축적한 방대한 이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테마의 목적지 및 이동 정보를 알려주는 일러스트 지도입니다. 이번 ‘가을한강편’은 앞서 큰 호응을 얻었던 ‘야구장편’, ‘여름해변편’, ‘캠핑편’에 이은 네번째 테마로 카카오내비와 카카오 T 앱에서 제공합니다.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와 협업한 이번 콘텐츠는 카카오내비, 카카오 T 이용자의 이동 데이터를 심층 분석해 가을 정취를 만끽하기 좋은 한강공원 11곳을 소개합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로 가을철 방문객이 많은 ‘여의도한강공원’, 드론 라이트 쇼로 주목받은 ‘뚝섬한강공원’,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광나루한강공원’ 등입니다.
공원별 페이지에서는 특징, 즐길 거리, 최적 이동수단, 축제 정보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별 이용객 분포, 요일별 방문자 비율 등을 이동 데이터에 기반한 정보로 제공해 이용자들이 인파가 몰리는 시간을 피해 여유로운 방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번 콘텐츠의 핵심인 ‘한강공원 이동 리포트’는 카카오내비, 카카오 T 택시, 펫 등 광범위한 이동 데이터를 입체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테마별로 제공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이동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올해 한강공원을 찾기 위해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한 이용자는 부산 해운대구에서 여의도한강공원까지 398㎞를 이동했습니다. 주말 방문객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난지한강공원(87.6%)이었습니다. 이와 함께 ‘반려견과 함께 가장 많이 찾는 한강공원’, ‘외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한강공원’, ‘재방문율 높은 한강공원’ 등 흥미로운 테마별 분석 정보를 제공합니다.
박상현 카카오모빌리티 마케팅실장은 “이번 콘텐츠는 카카오모빌리티의 대규모 이동 데이터와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의 생생한 현장 정보가 만나 최상의 시너지를 만들어 낸 결과물”이라며 “독보적인 모빌리티 데이터 역량을 통해 이용자의 이동 전후 경험까지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콘텐츠를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