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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연말 맞아 소외 이웃 위한 봉사활동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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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2, 2016, 11:11:21

연탄배달·김치 나눔·사랑의 키트 등..꾸준한 사회공헌활동 펼쳐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풀무원이 연말을 맞아 외롭고 소외된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사랑의 연탄배달’, ‘김장김치 나눔’, ‘사랑의 키트등 봉사활동을 잇달아 진행하고 있다.

 

풀무원(대표 남승우)()밥상공동체 서울연탄은행(대표 허기복)에 연탄 5000장을 기부하고, 지난 21일 서울 노원구 중계본동 백사마을에서 사랑의 연탄나눔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풀무원 남승우 대표 등 임직원 38명이 참가했다. 임직원들은 장당 3.6무게의 연탄을 5~6장씩 지게에 짊어지고 오르막길을 오르내리며 각 가정 연탄창고까지 연탄을 배달했다.

 

연탄 구입이 어려운 저소득층 20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당 150장씩 3000장의 연탄을 전달하고,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자연은맛있다 육개장칼국수’ 30박스도 함께 선물했다. 풀무원은 지난 10일에도 임직원 20여명이 이곳 백사마을을 찾아 13가구에 연탄 2000장을 전달했다.

 

한편, 풀무원 계열의 풀무원식품은 충북 음성 공장에서 오는 25일 직원 45명이 사랑의 김장 나누기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이날 직원들은 400포기의 김치를 지역 어르신들과 음성군 장애인복지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풀무원이 인사동에 운영 중인 서울 유일의 김치박물관 뮤지엄김치간에서도 내달 9일 직원 24명이 김장김치 나눔 재능기부를 펼친다. 이날 직원들은 직접 담근 김치 300포기를 종로구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서울 종로구 돈의문 쪽방촌과 창신동 산동네 100가구에 각 10kg씩 기부할 계획이다.

 

풀무원식품과 푸드머스는 내달 16일 임직원 50명이 방한용품과 풀무원의 바른먹거리 간식이 포함된 사랑의 키트’ 1000개를 만들어 수도권, 대구, 광주지역 복지관과 보육원에 전달할 예정이다. 두 회사는 지난 2011년부터 매년 사랑의 키트를 만들어 소외된 아동과 장애인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풀무원건강생활은 장애아동과 독거 어르신을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내달 9일에는 서울 송파구 삼전사회복지관에서 장애아동들과 건강한 간식요리 만들기 놀이를 함께해 아이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갖도록 도와주는 어린이 간식수호대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이어 내달 19일에는 수서사회복지관에서 건강도시락을 만들어 인근 임대아파트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생활서비스 전문기업 이씨엠디는 다문화가정 아이들을 위한 사회공헌에 나선다.

 

오는 26일 이씨엠디 직원 10여명이 멘토가 돼 다문화가정 아이 20명과 직업체험관 서울 키자니아를 방문해 문화체험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10월에는 서울 수서 풀스키친에 다문화 20가정을 초대해 모국 음식문화 이해를 돕기 위한 베트남 요리체험 행사를 펼친 바 있다.

 

풀무원은 임직원 봉사단인 로하스 디자이너를 통해 연탄 기부, 벽화그리기, 나무심기 등 여러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지난 2009년 창단한 로하스 디자이너는 우리사회와 이웃의 지속가능한 건강을 창조하는 사람들이란 뜻이다. 풀무원 임직원 3000여명이 모두 로하스 디자이너가 돼 연 1회 이상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회사는 봉사활동을 정규 근무와 동일하게 인정해주는 봉사활동 근무시간 인정제도를 도입해 임직원이 연간 8시간씩 봉사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엔 풀무원을 비롯해 풀무원식품, 풀무원건강생활, 이씨엠디, 올가홀푸드 등 풀무원 전사 임직원 3000여명이 참여해 총 200회에 걸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누적 활동시간은 13500시간에 달하며, 이는 일자로 환산하면 562일 동안 쉬지 않고 봉사활동을 진행한 셈이다.

 

한편 풀무원은 풀무원 브랜드를 사용하는 법인 매출액의 0.1%지구사랑기금으로 적립해 사회공헌사업을 위한 재원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바른먹거리 캠페인 교육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풀무원의 대표적인 CSV(공유가치창출) 활동 중 하나로, 작년에는 17000여명의 어린이와 성인에게 교육을 진행했다. 오는 2020년까지 바른먹거리 지킴이10만명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로하스(LOHAS)식생활 교육을 비롯해 어린이들의 청소 습관을 길러주는 환경교육 프로젝트 바른청소교실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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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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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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