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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슬기로운 보험설계사가 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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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4, 2024, 10:08:38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보험연구원이 내놓은 설계사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생명보험 설계사의 평균 연령은 49.1세였고 이는 10년 전보다 5.9세 높아진 수치라고 한다. 생명보험 설계사는 현재 약 7만7000명인데 그중 여성 설계사는 100명당 76명으로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각각 절반 정도 비율인 외국계 생명 보험사에 비해 한국계는 여성 설계사 편중 비율이 월등하다. 또한 국내 생명보험 업계의 남녀성비 격차는 앞으로도 더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보험 업계 성비 불균형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2000년대 초반 외자계 생명보험사를 중심으로 고급화 전략을 내세우며 대졸 남성 설계사 조직을 전략적으로 키우려는 기조가 있었다. 가장의 유고 시 남겨진 가족을 위한 사망보험금 설계를 기본으로 고객의 직업 및 현재 소득과 재산 상황 등을 파악해 전반적인 재무 컨설팅까지 제공하겠다는 개념을 도입하면서 자연스럽게 남성 설계사들이 강화되는 추세가 이어졌다.

 

그러나 저금리 상황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보험 상품의 수익률과 재무 컨설팅에 대한 인기가 이전보다 하락하기 시작했고, 기대 여명이 늘어나면서 가성비 좋은 보장성 보험 상품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져 재무 컨설팅 위주로 활동해 온 남성 설계사의 입지가 점차 좁아졌다. 또한 생명보험 산업의 성장 둔화와 함께 설계사를 전업으로 하는 남성의 비율이 줄었을 뿐 아니라 과거에는 남성 설계사가 여성보다 복잡한 컨설팅 업무를 월등하게 잘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점차 그런 인식이 사라진 것도 하나의 원인이다.

 

생명보험사 설계사로 일한 지 어느덧 8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처음 이 업계에 발을 들일 때 적어도 10년은 채우자는 것이 목표였다면 지금은 최장기 근속 설계사가 되는 게 가장 큰 소망이다. 그런 소망을 가지게 된 데에는 자유로운 업무 환경과 정년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 그리고 소득이 커다란 이유지만 그것만을 동기로 삼기에는 보험 업계가 실은 그리 녹록하지만은 않다. 영업의 어려움과 별도로 내가 소속된 국내파 생명보험사와 같이 여성 구성원이 월등히 많은 곳에서는 미묘한 갈등 유발 상황이 비일비재하다. 실제로 이런 분위기를 견디지 못하고 일을 그만두는 사람도 적지 않다.

 

어느 조직이나 사람이 모여있으면 사건 사고는 일어나기 마련이지만 여성 비율이 구성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곳에서는 그래서 더 수월한 부분과 그래서 더 힘든 부분이 공존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각 지점의 설계사나 사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여성이지만 지점장은 남성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기울어진 성비 탓인지 서운하지 않아도 되는 일까지 서운하게 받아들인다. 왜 특정 설계사를 더 챙기나? 하는 것이나 저 설계사 실적이 좋으니 더 잘 대해주는 거라며 고깝게 바라보는 시선이 그러하다.

 

그런데 가만 보면 그 설계사가 유난히 성실하고 지점 일에 협조적이라 상부상조가 되는 것이고, 실적이 좋은 설계사에게 마음이 가는 건 영업직의 인지상정이니 서운할 일은 아니다. 여자니까 질투가 더 많다든지 하는 선입견에 사로잡히고 싶지 않지만, 여중과 여고 여대를 거치면서 느낀 여초 사회 특유의 분위기를 지점에서도 느낀다.

 

설계사의 수입은 설계 수수료에 기반한다. 이와 별도로 영업을 독려하기 위해 회사에서는 시기별로 혹은 상품별로 프로모션을 거는 때가 있는데 이불이나 냄비, 과일 등 고객에게 선물하기 좋은 물품이 대부분인 데다가 수수료와 별도로 지급되는 거라 받는 즐거움이 쏠쏠하다.

 

받은 걸 바로바로 고객에게 보내면 좋겠지만 타이밍이 매번 맞을 수는 없어서 종종 이런 물건들이 쌓인다. 그러다 보니 제대로 표시를 해두지 않으면 다른 설계사의 것과 뒤바뀌거나 없어지기도 한다. 보관에 소홀했던 내 탓이니 분실이 되었다 해서 아무나 의심할 수 없고 설령 심증이 가도 추궁하기 어렵다. 내 것이 아니면 손대지 말아야 한다는 상식이 무너지면 사람에 대한 불신을 넘어 업계를 향한 실망도 커진다. 같은 여자끼리니까, 이걸 당연하게 여기면 안 된다는 교훈을 얻었다.

 

보험설계사는 프리랜서 직군에 해당하기 때문에 지점은 엄밀하게 말해 상하관계가 있는 조직이 아니다. 상사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는 건 좋아도 업무에 있어서는 모든 걸 개인이 판단하고 책임져야 하므로 꽤 고독한 직업이다. 그러므로 갈등 없이 지내기 위해서는 상호 예의와 적절한 거리가 필요하다. 영업의 성과가 저마다 다르다 보니 내 기분을 우선해 행동하면 불편과 민폐를 초래한다.

 

흔히들 보험설계사로 일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어떤 일도 거뜬히 해낼 거라는 말을 많이 한다. 예전에는 이 말이 영업직의 고충을 뜻한다고 생각했지만 비단 그 이유만은 아닌 듯하다. 위아래가 있는 조직 같기도 하고 평등한 조직 같기도 한 경계가 다소 모호한 구조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여성이라 그 안에서 미묘한 갈등에 부대끼면서 마음이 단단해지는 경험을 해서가 아닐까?

 

그럼에도 ‘같은 여자니까’가 주는 안도가 분명히 있다. 갓 들어온 초보 설계사를 대가 없이 도우려는 마음이나 집에서 들고 온 반찬들로 함께 점심을 나누는 건 여초 사회라서 가능한 정경일 테다. 지난 8년 동안 많은 설계사들을 거쳤다. 1년도 채우지 못하고 그만두는 바람에 이름은커녕 얼굴도 가물가물한 사람도 있지만 한결같이 매일 얼굴을 마주한 설계사도 있다. 이변이 없는 한 그 사람들과는 앞으로도 오래 좋게든 나쁘게든 부대끼며 지내게 될 것이다. 서로 삼가는 마음, 나는 이것이야말로 설계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오늘도 그 미덕을 마음에 새겨본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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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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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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