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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코리아’ 파리올림픽 종합 8위 마무리… 식품업계도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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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5, 2024, 09:08:36

17일 간의 올림픽 여정 종료..한국 종합 8위 '선전'
현지 K푸드 홍보·빵 후원부터 감사 프로모션까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024 파리올림픽이 지난 12일 폐회식을 끝으로 17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한국은 소수 인원(144명)이 파리에 도착했지만 메달 순위 8위(금 13개·은 9개·동 10개)로 대회를 마쳤습니다. 저마다의 방식으로 한국 선수들을 응원하며 호성적에 힘을 보탠 식품기업들은 예상보다 높았던 올림픽 열기 덕을 톡톡히 봤다는 후문입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식품기업들은 올림픽이 열리기 이전부터 국내외에서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올림픽 열기 고조에 나섰고 종료된 이후까지 감사 마케팅을 펼치며 올림픽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올림픽 기간 현지에서 '코리아하우스'를 중심으로 한국 기업들의 활약이 돋보였습니다. 

 

파리올림픽 코리아하우스는 해외 올림픽 현장에 마련된 역대 코리아하우스 중 최대 규모의 국가 홍보관으로 마련됐습니다. 대한체육회가 양궁 경기가 열리는 앵발리드 인근의 3층 저택 ‘메종 드 라 쉬미’를 임차했고 국내 총 15개 민간·공공기관이 참여했습니다. 17일 동안 약 6만4000명이 방문했습니다. 


국내 식품업체 유일한 파리 올림픽 공식 파트너였던 오비맥주 카스는 지난 11일까지 코리아하우스 야외정원에서 카스 전용 홍보 공간인 ‘카스 포차’를 운영하며 ‘카스 프레시’ 등을 판매했습니다. 네온사인, 한글 간판, 포스터 등 소품을 활용하고 접이식 간이 테이블과 플라스틱 의자 등을 통해 한국식 포장마차 특유의 감성을 강조했습니다.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맥주를 구매하는 방문객에게 페이퍼 선 캡, 맥주 오프너 등을 제공했습니다. 한국 대표팀 경기가 열리는 날 SNS 카스 포차 인증샷 이벤트를 열고 브랜드 굿즈를 증정했습니다. ‘친환경 올림픽’을 표방하는 파리올림픽 취지에 동참해 친환경 브랜드 '아임에코'와 함께 사탕수수로 만든 친환경 아이스컵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CJ그룹(회장 이재현)은 지난 7월 26일부터 8월 11일 코리아하우스에서 문화 홍보관 ‘CJ 그룹관’과 K-스트리트푸드를 직접 맛볼 수 있는 ‘비비고 시장’을 운영했습니다. CJ는 대한체육회 1등급 공식 파트너로 이번 코리아하우스에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했습니다. 이곳에서 팀 코리아 후원에 더해 K-푸드, K-뷰티, K-콘텐츠 등 다양한 한국 문화를 유럽에 알리는 데 주력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야외 정원에 ‘비비고 시장’을 열고 떡볶이·만두·주먹밥·핫도그 등 비비고 제품을 활용한 세트 메뉴를 선보였습니다. 무더운 날씨에도 매일 준비한 500인분이 4시간 만에 동났다는 설명입니다. 19개 업체에서 60여명의 바이어가 비비고 시장을 찾아 메뉴를 시식했습니다. CJ는 이를 계기로 프랑스 시장에서 신규 유통채널 입점을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올림픽 공식 파트너사인 코카콜라는 ‘올림픽 스페셜 에디션’을 한정판으로 출시했습니다. 패키지 곳곳에는 파리 올림픽을 상징하는 요소들이 반영됐습니다. 다섯 대륙을 상징하는 오륜기의 다섯 가지 색상(파랑, 노랑, 검정, 초록, 빨강)을 프랑스 파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에펠탑에 입혀 일러스트로 형상화했습니다. 페트 제품에는 오륜기를 패키지 전면에 배치했습니다.


코카콜라의 파리 올림픽 공식 스포츠음료 파워에이드는 올림픽에 출전한 국가대표 선수들과 응원해준 국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앞으로의 도전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파워에이드 2024개를 증정하는 SNS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코크딜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통해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 600ml 음료 2024개를 선착순으로 제공합니다.

 

 

파워에이드는 파리 올림픽을 맞아 펜싱 국가대표 오상욱, 탁구 국가대표 신유빈, 수영 국가대표 황선우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캠페인을 진행해왔습니다. ‘올림픽 스페셜 패키지’가 적용된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를 출시했고,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파워에이드 스페셜 기프트를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는 ‘팀코리아’ 선전에 감사하는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전국 3400여개 매장과 브랜드 공식 SNS 채널을 통해 ‘2024 파리올림픽, 고마워요 국가대표 팀코리아’라는 감사 메시지를 전합니다. 또 김예지, 오상욱, 신유빈 등 선수들의 모습을 담은 포토카드를 제작하고 이를 활용한 고객 행사도 오는 18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파리바게뜨는 현지에 매장을 운영하는 강점을 살려 올림픽 기간 내내 국가 대표선수단을 지원했습니다. 프랑스 파리 현지 파리바게뜨 6개 매장에서 직접 만든 베이커리 제품 약 3만여개를 선수단 훈련캠프와 스포츠 외교의 장이였던 코리아하우스에 후원했습니다. 파리바게뜨는 오는 2028년 LA 올림픽까지 지속적으로 '팀코리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매일홀딩스와 매일유업은 파리올림픽 태권도 남자 58㎏급에서 한국인 남자 최초로 금메달을 목에 건 박태준 선수 가족에게 축하격려금과 함께 6000만원 상당의 단백질 보충제 셀렉스 및 건강기능식품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이는 박태준 선수가 차기 LA올림픽까지 4년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분량입니다. 박태준 선수의 아버지는 매일유업 관계사인 엠즈베이커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박태준 선수의 부친 박옥천씨는 "박태준 선수가 어려서부터 20년간 매일유업 분유, 우유를 먹고 자라면서 건강한 체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던 것 같다"는 소감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매일유업 관계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은 지난 2021년 대한육상연맹과 후원 협약을 맺고 국가대표 선수단과 육상 우수 선수들에게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크라운제과는 파리 올림픽에서 사격 선수 오예진에게 자사 제품 새콤달콤을 제공했습니다. 오예진 선수는 이번 올림픽 공기권총 10m 여자 결선에서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앞서 오예진 선수는 경기 전 '새콤달콤 레몬맛'을 먹는 습관이 있음을 밝힌 바 있습니다. 크라운제과는 제주를 찾아 오예진 선수 부모님께 새콤달콤 7박스(630개)와 과자 선물을 전달했습니다. 


11번가는 올림픽을 앞서 'VICTORY 대한민국' 프로모션을 열고 대한민국 선수단이 금메달을 획득하면 오전 11시에 선착순 1만명에게 50% 장바구니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집관족’들을 위해 삼성전자 QLED 4K TV’ 214cm 등을 포함해 패스트푸드 E 쿠폰, 먹거리 등을 할인 판매했습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이번 올림픽에서 멋진 활약으로 국민들에게 큰 감동과 기쁨을 준 우리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감사하며 후원사로서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국가대표 선수단 팀코리아를 지속적으로 응원하고 지원해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는데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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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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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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