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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하이비젼시스템, 검사 장비 다각화로 성장 동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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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2, 2024, 15:08:00

2분기 말 수주잔고 2037억..하반기 추가 수주 기대
반도체·이차전지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 추진
2Q 영업익 147억..전년비 48.7%↑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하이비젼시스템이 검사 장비의 신규 수주를 중심으로 외형 성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부문에서의 추가 수주와 더불어 이차전지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매출 확대가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2002년 설립된 하이비젼시스템은 지난 2012년 코스닥 시장에 스팩 합병 상장했다. IT·모바일과 이차전지, 전장 부문 등의 검사 장비 개발 및 제조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하이비젼시스템이 신규 수주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에 나설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올해 2분기 말 수주잔고는 2037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신규 수주와 함께 하반기도 안정적인 실적 성장을 기대한다"며 "특히 하반기에 기대하는 것은 스마트폰 부문에서 업그레이드 컨버전 부문의 추가 수주 여부"라고 말했다. 이어 "이차전지 기존 수주의 매출 인식 전화 및 신규 수주 여부와 신규 사업으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 매출 가시화 시점 등도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오현진 키움증권 연구원도 "폴디드 줌 채택 확대 국면 속 카메라 모듈 업체의 투자가 꾸준히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고객사 생산 시설의 지역 다변화 추진으로 인한 신규 수준도 올해부터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부문 이외로의 진출 가능성도 제기된다. 영상 처리 및 모션 제어 기술, 부품 조립 기술 등을 바탕으로 반도체, 이차전지, 헬스케어 등의 산업으로 진출을 준비 중이라는 분석이다.

 

양승수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수주잔고 추이를 보면 CCM(콤팩트 카메라 모듈) 장비 외 이차전지, 반도체, 헬스케어 등 다른 전방산업으로의 매출 확대도 현재 진행형"이라며 "타 검사장비 업체처럼 복합장비사로의 밸류에이션 리레이팅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소중 상상인증권 연구원도 "이차전지, XR(확장현실), 바이오 분야의 장비들에 대한 매출이 올해부터 유의미하게 발생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EV(전기차)용 배터리 패키징 모듈 및 ESS(에너지저장장치) 패키징 라인에 대한 수주가 예상된다"며 "XR 장비의 경우 보급형 모델 출시 일정에 따라 납품이 본격화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현진 연구원은 "지난해 이차전지 배터리 생산 라인 첫 수주에 이어 올해 1분기 93억원 규모의 배터리 생산라인을 추가로 수주했다"며 "올해는 반도체와 바이오 분야로의 진출이 주목된다"고 말했다.

 

하이비젼시스템의 올해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2.7%, 48.7% 늘어난 907억원, 147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웃돌았다. 박종선 연구원은 "스마트폰 장비 매출은 물론 전장 부문의 신규 장비 공급 등으로 자동화 검사장비 매출이 증가했다"며 "이외에도 기존 장비의 업그레이드 및 컨버전 등의 매출인 영상평가장치 및 기타 제품 매출도 늘었다"고 설명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하이비젼시스템이 외형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유진투자증권은 올해 하이비젼시스템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3706억원, 590억원으로 전망했다. 메리츠증권은 3740억원, 613억원으로 예상했고, 키움증권은 3766억원, 678원으로 내다봤다.

 

한편 하이비젼시스템의 주가는 5월 이후 변동성이 확대됐다. 5월 초 2만원 초반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이후 2만원 중후반대까지 치솟았다가 1만원 후반대로 주저앉았다. 이후 반등하며 최근 2만원 초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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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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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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