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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청약불패 지속”…서울 ‘디에이치 방배’ 일반청약에 5.8만명 몰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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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8, 2024, 16:08:25

서울 서초구 방배동 ‘디에이치 방배’ 청약흥행 성공
650가구 모집에 5만8684건 청약 통장 접수
강남권에서 청약건수 2번째..입지·분양가 경쟁력 입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서초구 방배동 방배5구역 재건축 단지인 '디에이치 방배'가 일반청약에서 5만건이 넘는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강남권 청약 흥행 가도'를 이어갔습니다.

 

28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디에이치 방배'는 지난 27일 1순위 일반청약에서 650가구 모집에 5만8684건의 청약 접수건수를 기록하며 평균 90.28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타입 별 최고 경쟁률은 63가구 모집에 1만4684건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233.08대 1의 경쟁률을 올린 전용 59㎡ B타입이 차지했습니다. 전용 84㎡ A타입은 329가구 모집에 2만5527건이 접수되며 공급 전용 타입 가운데 가장 많은 청약 접수건수를 기록했습니다.

 

일반청약 전날인 26일 진행됐던 특별공급 청약에서도 높은 경쟁률을 올렸습니다. 594가구 모집에 2만8074명이 청약을 접수하며 평균 47.2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이중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의 경우 105가구 모집에 1만3361명이 접수해 127.25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습니다.

 

일반청약과 특별공급에 접수한 청약 건수를 단순 합산할 경우 8만6758건입니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 등 수도권 내 신규 주택물량 부족 및 집값 상승이 이어지며 서울 청약 분위기가 절정에 오른 가운데 상급지인 강남권에 공급돼 수요자들의 높은 주목을 받으며 청약 흥행으로 이어졌다는 전망입니다.

 

특히, 최근 서울 강남권에서 분양이 진행된 주요 건설사들이 청약에서 호성적을 냈는데 해당 단지 또한 상승한 분위기가 주효했다는 관측입니다. 실제로 지난 7월 강남권에서 분양한 '래미안 원펜타스'와 이달 청약에 나선 '래미안 레벤투스'는 각각 527.3대 1, 40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로 청약 흥행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두 단지와 비교할 경우 평균 경쟁률은 높아보이지는 않지만 단순 일반청약 건수로만 따질 경우 올해 '래미안 원펜타스(9만3864건 접수)'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접수건수를 올렸습니다.

 

분양가의 경우 최고가를 기준으로 59㎡ 17억4610만원, 84㎡ 23억3310만원, 107㎡ 29억7590만원, 137㎡ 37억8870만원, 155㎡ 42억4477만원, 191㎡ 51억999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단지와 가까운 곳에 자리한 '방배 롯데캐슬 아르떼'의 전용 84㎡ 시세가 23억2500만원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와 엇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러나 단지가 3064가구 규모의 초대형 단지로 공급된다는 점과 신축 아파트의 특성상 준공 이후 지역 내 아파트 가격을 리드하는 부분이 많고 구축 단지 대비 가격에서 프리미엄이 붙는다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합리적으로 책정됐다는 부동산업계의 분석입니다.

 

여기에 강남권과 사당동 생활권을 동시에 공유할 수 있는 입지라는 점과 인근으로 지하철 4,7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이수역(총신대입구역)이 있어 서울 도심과 강남 주요지역 이동이 수월하다는 점, 풍부한 생활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는 점, 실거주 의무가 없어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이 적다는 점 등도 흥행에 있어 주된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디에이치 방배는 우수한 상품성과 입지 등이 입소문을 타면서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며 "주변 시세 대비 가격 경쟁력이 높고 실거주 의무가 없어 자금 부담이 적다는 것이 청약에 주효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올해 강남권에 공급된 단지가 모두 청약서 흥행에 성공해 해당 단지 또한 흥행할 것으로 예상했다"며 "서울이 청약 흥행을 보증하는 부분도 작용한 것으로 보나 수도권 핵심지역 내 신축물량에 대한 공급이 둔화되고 있고 내집 마련에 대한 불확실성과 가파르게 오르는 집값 등으로 인한 우려로 많은 수요자들이 청약 통장을 넣은 것으로도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디에이치 방배'는 현대건설이 서울 서초구 방배동 방배5구역을 재건축해 지하 4층~지상 33층, 29개동, 전용 59~175㎡, 총 3064가구 대단지로 조성하는 아파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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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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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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