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SK하이닉스, HBM 1위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적기’

URL복사

Wednesday, September 04, 2024, 15:09:45

박문필 SK하이닉스 부사장, 자사 뉴스룸 통해 인터뷰
"제품 적시 개발, 품질 확보해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
"HBM3E, 고객 테스트 단 한 번도 문제 없이 통과"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제품을 적시에 개발하고 품질을 확보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박문필 SK하이닉스 HBM PE(프로덕트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은 4일 자사 뉴스룸 인터뷰를 통해 HBM PE 조직의 역할과 비전에 관해 소개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올 초 전사적으로 HBM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역량과 기능을 결집한 'HBM Business' 조직을 신설했습니다.

 

HBM PE 조직은 HBM Buisness의 산하 조직으로 ▲HBM 제품 테스트 및 검증을 통해 품질 관리를 담당하는 Product Engineering팀 ▲시스템 레벨에서 제품을 평가하는 Application Engineering팀 ▲제품 적기 개발 및 사업화 추진을 위해 고객과 회사간 협업을 주도하는 Project Management팀을 산하에 배치했습니다.

 

박 부사장은 SK하이닉스의 HBM 1위 자리를 지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적기'를 꼽았습니다.

 

그는 "HBM PE 조직은 제품의 개선점을 빠르게 찾아 양산 역량까지 확보할 수 있는 기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며 "대표적으로 내부 검증 절차를 통해 HBM3E의 완성도를 높인 후 고객 테스트를 단 한 번의 문제도 없이 통과한 사례가 이를 입증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더해 박 부사장은 주요 고객사를 대상으로 소통 창구 역할을 하는 오픈랩(Open Lab)에 대해서도 소개했습니다.

 

그는 "HBM PE는 고객별 전담 엔지니어들을 배정해 고객과 밀접하게 소통하고 있으며 사내 유관부서와도 긴밀하게 협업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며 오픈랩이 주어진 과제에 기민하고 대응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제품 개발 단계에서는 백엔드를 맡고 있지만 고객과 시장의 관점에서는 가장 최전방에서 뛰고 있는 프론트엔드(Front-End)를 맡고 있다는 자부심으로 뭉쳐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박 부사장은 차기 목표로 12단 HBM3E와 HBM 6세대 제품인 HBM4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꼽았습니다.

 

그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 제품의 압도적인 성능과 경쟁력을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 협업 및 신뢰 관계를 잘 구축해 나가겠다"며 "특히 새로운 HBM 시대에 대비해 백엔드 미래 기술을 확보하는 데도 집중할 것이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SK하이닉스는 HBM3E 8단의 후속 제품인 HBM3E 12단의 샘플을 주요 고객사들에 공급했으며 4분기부터 고객에게 공급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이후 차세대 제품인 HBM4의 경우 12단 제품은 내년 출시, 16단 제품은 2026년까지 출시 준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배너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