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는 AI 기반 마음관리 플랫폼 '답다'가 연초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가입자를 확보하며 성장하고 있다고 9일 밝혔습니다.
'답다(답장 받는 다이어리)'는 고객이 자신의 감정을 일기로 작성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답장을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앱을 통해 110여개의 감정 중 자신에게 맞는 감정을 선택하고 2000자 이내의 일기를 작성하면 12시간 내로 AI 친구 '마링이'가 보낸 답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답다' 이용 고객은 지난 3월 2만여명에서 8월말 기준 5만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현재까지 누적 일기 숫자는 약 27만개를 돌파했으며 월간 재방문률은 약 45%를 기록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답다' 서비스의 가파른 성장의 배경이 AI를 통한 공감대 형성이라며 공감 능력을 서비스 성공의 핵심으로 판단하고 고객 의견을 반영해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답다'는 지난 6월 AI가 먼저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하면서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신규 기능 '질문일기'를 선보였습니다.
'질문일기'는 AI 친구 마링이가 먼저 고객에게 질문을 던지고 고객이 답을 하면 12시간 뒤 공감대를 형성해주는 답장을 받는 서비스입니다. 질문은 매일 달라지며 매일 3종의 질문 중 원하는 질문을 선택해 답변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일기를 써야할지 막막할 경우 '쓰기찬스'를 통해 일기를 쓸 수 있습니다. 쓰기찬스는 110여개의 감정 중 자신의 감정을 선택한 뒤 누구랑 있었는지, 어디에 있었는지, 무엇을 했는지 등 항목에서 선택하면 AI가 자동으로 일기를 작성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밖에도 LG유플러스는 고객들이 '답다'를 보다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AI 친구 마링이가 먼저 말을 건내주는 서비스도 도입했습니다. 고객은 앱 메인화면에서 마링이가 보내주는 응원의 메시지를 통해 소통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답다'가 마음관리를 넘어 인생의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 동반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할 방침입니다. 고객이 자신의 감정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AI 감정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기능과 단편적이 답장이 아닌 과거까지 연계한 종합적 답장을 제공하는 기능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안미화 LG유플러스 마음대로스쿼드 PO(Product Owner)는 "앞으로도 '답다'를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위로를 받는 것은 물론이고 고객들이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파악해 성장할 수 있도록 일기 기반 초개인화 서비스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