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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라온시큐어, ‘딥페이크 솔루션+모바일 신분증’ 성장 모멘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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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24, 19:09:00

딥페이크 감지 기술 모바일 보안 앱 탑재 예정
모바일 주민등록증 구축 사업자 선정..중장기 매출 성장 기대
1H 매출액 241억·영업손실 21억..2H 흑전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라온시큐어가 모바일 신분증 등에 더해 포트폴리오 확장에 나서고 있다. 향후 딥페이크 탐지 솔루션과 화이트해커 사업 부문 등의 성장세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1998년 설립된 라온시큐어는 지난 2000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통합접근관리, PC 보안, 모바일 보안 등 보안 솔루션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라온시큐어가 올해 딥페이크 솔루션을 기반으로 성장에 나설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연내 자체 개발한 딥페이크 감지 안면인식 기술을 소비자용 모바일 보안 애플리케이션인 라온 모바일 시큐리티에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권명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딥페이크 탐지 기술은 플랫폼에서 딥페이크 영상을 자동으로 찾아 걸러내는 서비스"라며 "부자연스러운 입모양이나 피부 톤 등 미세한 부분까지 탐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후 기업이나 기관 대상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형태로 제공하는 B2B(기업 간 거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전영진 나이스디앤비 연구원은 "딥페이크 감지 안면인식 기술, 생성형 AI(인공지능), 동형암호 기반 안면인식 기술 등을 기존 소비자용 모바일보안 애플리케이션에 탑재해 고도화된 제품군을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해커 관련 매출 성장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상반기 민간분야 주요 사이버 위협동향에 따르면 중소기업 등 상대적으로 보안 관리가 취약한 기업을 대상으로 서버 해킹이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관련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기존 사업인 모바일 신분증 부문에서 성장도 예상된다. 라온시큐어는 행정안전부 주관 모바일 신분증 시장에 진입한 업체로, 현재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구축 사업자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신분증 발급 시스템 사업이 올해 12월 말 구축 완료 예정"이라며 "내년 3월부터 민간에서도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시작될 예정으로 중장기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권명준 연구원은 "국내 모바일 신분증 플랫폼 관련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이 기대된다"며 "디지털 ID를 하는 경쟁사들이 존재하지만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ID는 유일하다는 점에서 비교우위에 있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라온시큐어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적자는 각각 241억원, 43억원이다. 박종선 연구원은 "올해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나 R&D(연구개발)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했다"며 "2분기 실적에서 긍정적인 것은 블록체인 서비스 부문 매출이 증가한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라온시큐어가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유안타증권은 라온시큐어의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596억원, 3억원으로 전망했고, 유진투자증권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615억원, 26억원으로 예상했다.

 

한편, 라온시큐어의 주가는 올해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연초 2000원 중반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2000원 후반대까지 치솟았다가 등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8월에는 1000원 중후반대까지 주저앉았다가 반등하며 현재 2000원 초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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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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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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