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퇴역 항공기를 활용한 네 번째 업사이클링(Up-cycling·새활용) 굿즈가 항공기 애호가들과 여행 애호가들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23일 출시한 네 번째 업사이클링 굿즈는 보잉 777-200ER 기종 HL7721 항공기를 해체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자재를 활용했습니다. HL7721은 2003년 10월 비행을 시작해 2020년 5월 은퇴한 기체로 전 세계 98개 공항을 1만1637차례 오고 갔으며 비행 거리만 총 6282만6262㎞에 달합니다.
대한항공은 HL7721 동체 일부를 잘라 네임택과 골프 볼마커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알루미늄 합금 두랄루민(Duralumin) 소재로 가볍고 단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사용된 동체 부분에 따라 하늘색·파란색·빨간색 등 색상이 다르게 적용했고 각 제품에는 일련번호를 새겨 희소가치를 높였습니다.
네임택은 꼬리 날개 형태로 새롭게 디자인해 여행의 설렘과 추억을 다시 떠올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한항공 로고를 한층 더 키워 항공사 아이덴티티를 강조했고, 기종과 기번을 새겨 업사이클링 굿즈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골프 볼마커는 두 가지 디자인으로 출시했습니다. 대한항공 로고와 기종·기번을 새긴 디자인은 활용된 동체 부분에 따라 다양한 색상이 랜덤으로 적용됐습니다. 태극마크 무늬를 넣어 디자인한 볼마커는 하늘색으로 통일하고 볼마커 뒷면에 자석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들의 편의를 높였습니다.
HL7721 네임택과 볼마커는 대한항공 브랜드 굿즈 공식 판매 홈페이지 이스카이숍 내 '업사이클링 굿즈' 코너에서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2021년부터 퇴역 항공기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출시하며 ESG 경영을 실천해왔습니다. 첫 출시는 2021년 1월 HL7530(보잉 777-200ER)을 업사이클링한 네임택이었습니다. 4000개 한정 수량이 출시 하루 만에 모두 판매되는 등 큰 인기를 끌었고 이후 항공기 마니아들 사이에서 이른바 '소장각'이란 입소문을 탔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서 폐항공기 자재를 활용한 다양한 업사이클링 굿즈를 선보일 예정이다"며 "특히 퇴역 기체를 활용한 굿즈가 특히 항공기 동호회나 여행 동호회 등에서 인기 아이템으로 떠오르는 만큼 항공기와의 추억을 가진 고객들에게 또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