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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미래는 ‘AI’…이동통신 ‘3사3색’ AI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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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24, 01:10:13

통신3사, AI 전략 발표하고 사업 전반에 걸쳐 적용 중
SKT '에이닷', LG유플러스 '익시' 등 AI 서비스 출시
KT, 마이크로소프트와 5개년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AI가 대세가 된 현재, 국내의 다양한 기업들도 AI를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를 잇달아 출시하며 대세에 편승하고, 또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이동통신 3사도 마찬가지입니다. 1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각자만의 AI에 대한 전략 방향성을 수립하고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 중에 있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2021년 유영상 CEO의 취임 이후 'AI 피라미드' 전략을 전면에 내세우며 '글로벌 AI 컴퍼니'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전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SKT는 지난 1년 간 AI 영역에 3억달러를 웃도는 금액을 투자했으며 국내외 기업과의 협업에도 주력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미국 AI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 대표 기업인 SGH(Smart Global Holdings)에 2억달러를 투자했으며 미국 그래픽저장장치(GPU) 클라우드 기업 람다와도 손잡고 오는 12월 서울에 AI 데이터센터를 열 예정입니다.

 

현재 SKT가 가장 주력으로 삼는 AI 사업은 AI 개인 비서 '에이닷(A.)'입니다. 지난 8월에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실시한 에이닷은 8월 기준 누적 가입자 수 500만을 돌파하며 국내 AI 개인 비서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개편을 통해 챗GPT를 비롯한 7개 언어 모델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이번 달 중으로 기존의 'T전화'를 '에이닷 전화'로 변경해 AI 통화 녹음 등 AI 기능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지난 9월에는 미국 '검색 유니콘' 기업 퍼플렉시티와 손잡고 에이닷을 필두로 글로벌향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기술 지원 등 협력을 이어 나갈 계획입니다.

 

 

최근에는 SK브로드밴드[033630]의 IPTV인 'B tv'에 에이닷을 적용한 AI TV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기업 대상 AI 솔루션도 출시 중입니다. AI 동시 통역 솔루션인 '트랜스 토커'는 롯데백화점을 시작으로 신한은행, 부산교통공사, 영남대학교 등으로 그 활용 영역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김양섭 SKT CFO는 8월초 진행된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AI 데이터센터, AI B2B, AI B2C 세 부분에 집중할 것"이라며 "B2B로 제공하는 AI 솔루션 사업에서는 올해 6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목표로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올해 초 '그로쓰 리딩 AX 컴퍼니(Growth Leading AX Company)'라는 슬로건을 공개하고 AI 사업 확장 의지를 공고히 했습니다. 

 

2022년에 LG유플러스는 AI 브랜드 '익시(ixi)'를 공개하고 B2C와 B2B 서비스에 이를 적용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를 활용해 불법 스팸 메시지를 막는 '익시 스팸필터'를 개발하기도 했으며 지난 달에는 자사 IPTV인 'U+tv'에 익시(ixi) 기반 '미디어 에이전트'를 적용해 본격적인 'AIPTV'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챗 에이전트(고객 소통), 마케팅 에이전트, 워크 에이전트(임직원 업무 효율)에 더불어 이번 미디어 에이전트까지 총 네 개의 AI 에이전트를 선보였습니다.

 

한편, 이번 달 중으로는 '아이폰 16' 전용 AI 통화비서 '익시오(ixi-O)'를 공개할 예정이며 AI 통화 녹음 및 요약 등 편의 기능이 핵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밖에 AI가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번호를 미리 탐지해서 알려주는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도 탑재될 예정입니다.

 

KT[030200]는 지난 2월 기존 CT 사업의 AI와 IT를 결합해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AI 기반 신규 사업 확장을 하겠다는 뜻에서 'AICT 컴퍼니'로 도약하겠다 선언했습니다.

 

이를 위해 AI·IT 인재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데이터센터 확충에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9월27일(현지시간)에는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 MS 본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와 AI·클라우드·IT 분야 사업 협력 및 역량 공유를 위한 5개년의 수조 원 규모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김양섭 KT 대표는 이와 관련해 "한국 공공분야는 물론 수많은 기업의 AI 전환(AX)을 위한 선구자가 될 것"이라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을 통해 최고의 AI·클라우드 역량을 갖춘다면 국내 공공, 금융, 기업 및 개인 고객에게 가장 빠르고 안전한 맞춤형 AICT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파트너쉽 체결으로 KT는 ▲한국형 특화 AI 솔루션 및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AX 전문기업 설립을 통한 새로운 사업 기회 창출 ▲대한민국 기술 생태계 전반의 AI R&D 역량 강화 ▲공동 연구 및 국내 수만명의 AI 전문 인력 육성 등을 MS와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보다 한국의 문화, 언어, 산업에 최적화된 AI 모델이 상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랜 세월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해 성공한 경험이 많고 AI와 클라우드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가진 기업"이라며 "이미 유럽 국가들은 이 회사와 협업해 소버리니티(주권성)를 보장하는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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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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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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