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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었던 여름 만큼 이른 겨울?...편의점 발빠른 ‘동계 상품’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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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3, 2024, 10:10:28

최근 아침·저녁 기온 뚝..편의점 동계 상품 운영 개시
세븐일레븐 핫팩 매출 10배, 이마트24 원컵차 117% ↑
올 겨울 한파 예고에 '편웨어' 출시 서두르는 편의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도 어김 없이 찾아온 '역대급 더위'가 한풀 꺾이는 모양새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편의점이 발 빠르게 월동 준비에 나섭니다. 겨울 간식 전통 강호 '붕어빵'부터 편웨어(편의점+웨어), 맛집 협업 상품까지 올 겨울 다양한 동계 상품들이 경쟁을 예고했습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GS25는 지난 9월 26일 ‘통단팥 호빵’과 ‘꿀 고구마 호빵’, 27일 ‘붕어빵’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동절기 간식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호빵과 붕어빵은 일교차가 큰 가을과 초겨울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만큼 폭염이 끝나자마자 시작해 성수기 수요를 최대한 잡겠다는 의도입니다. 

 

잡채, 짬뽕, 떡갈비 등 요리형 상품이 최근 수년간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호빵은 올해도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난해 할매니얼 트렌드 영향으로 단팥 호빵 판매 비중이 전년비 5.3% 증가한 33.5%를 기록한 만큼 단팥 호빵과 슈크림 호빵도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GS25는 탁구선수 신유빈이 새로운 모델이 된 삼립 ‘통단팥 호빵’과 ‘꿀 고구마 호빵’을 선보였으며 이달 자체브랜드(PB) 상품으로 ‘슈크림 호빵’, ‘직화 고기 호빵’을 차례로 출시합니다. 또 10월 한 달간 찜기에 넣어서 판매하는 낱개 호빵은 오후 4시부터 오전 12시 자정까지 50% 할인 판매하고 3~4개입 번들 상품은 주말마다 GS 페이 결제 시 1+1 제공합니다.

 

붕어빵 운영 매장은 올해 약 5000개로 전년보다 25% 늘렸습니다. 길거리 붕어빵 노점이 사라지면서 편의점이 붕어빵 주요 구매처로 각광받고 있다는 점에서입니다. 올해는 붕어빵 반죽에 찹쌀을 더해 식감을 강화했습니다. 10월 한 달 2+1 행사를 통해 팥 붕어빵과 슈크림 붕어빵을 3개 할인가에 선보입니다.

 


CU는 맛집과 협업해 국물 간편식 라인업을 강화합니다. 삼성역에 위치한 해장국 식당 ‘중앙해장’과 컬래버레이션한 RMR(레스토랑 간편식) 6종을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합니다. 중앙해장 레시피를 그대로 적용해 대표 메뉴인 얼큰한 양해장국을 재현한 양해장국밥을 메인으로 내세웠습니다. 

 

일교차가 커지는 초가을을 즈음해 따뜻한 국물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납니다. 지난해 CU에서 판매된 국밥 등 국물류 간편식은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하는 10월 매출 비중이 14.4%로 가장 높은 수요를 기록했습니다. CU는 10월 동안 중앙해장 해장라면은 2+1 행사를, 우곱창볶음과 우양지수육은 1000원 할인해 판매합니다. 

 

동절기 대표 간식 행사도 다양합니다. 군고구마는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 신장률이 11.2%로 CU의 대표겨울철 먹거리로 자리 잡았습니다. 10월 한 달간 '붕어 꼬리빵' 제품 2+1 증정 행사도 진행합니다. 붕어빵을 먹을 때 먼저 먹는 부위에 따라 꼬리파와 머리파로 나뉘는 점에 착안해 기획한 이색 상품입니다. 최근차별화 상품으로 ‘쫀득 씨앗 호떡’도 출시했습니다.

 

방한 용품도 출시합니다. 지난해 210만개가 넘게 팔린 핫팩은 올해 국가보훈부의 ‘모두의 보훈 프로젝트’와 제휴해 핫팩 3종(패치형, 포켓형, 특대형)을 출시했습니다. 시즌 의류는 수면양말, 타이즈, 귀마개 등 총 28종의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되며 이달 중순까지 순차 출시됩니다. 립케어는 타이니탄 립케어 7종을 포함해 총 25종으로 운영됩니다.

 


지난 추석 연휴 이후로 기온이 급강하하면서 겨울 상품 관련 수요가 급격히 늘었습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달 20일을 기점으로 일주일 간의 동절기 상품 매출을 전주와 비교 시 핫팩이 10배 이상 올랐습니다. 이외에도 세븐카페 핫(HOT)이 65%, 스타킹 45%, 립케어 30%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가잼비(가격 대비 재미)'를 추구하는 2030세대의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시원한동치미’ 파우치음료를 선보였습니다. 평소 반찬으로 여겨지는 동치미 원액을 파우치음료로 선보인 제품입니다. 국내산 무와 천일염을 사용해 전통방식으로 30일간 숙성했으며 족발 브랜드 장충동왕족발의 동치미 원액을 담았습니다.

 

이달 31일까지 군고구마 구매 시 ‘시원한동치미’ 1팩을 선착순 5만명까지 증정합니다. 같은 기간 붕어빵 2종(팥가득붕어빵, 슈가득붕어빵) 구매 시 세븐카페 핫 전 종 1000원 할인 행사도 진행합니다. 어묵의 경우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가루쌀 ‘바로미2’를 활용한 어묵 상품 2종(쫀득쌀봉꼬치, 땡초핫접사각)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방한용품에도 가잼비 요소를 더했습니다. 기존 핫팩을 여러 개 이어 붙여 담요 형태로 만든 ‘화롯불프리미엄담요’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선보입니다. 또 ‘더마 코스메틱’이 화장품계의 트렌드로 떠오름에 따라 동국제약의 ‘마데카모이스춰립에센스’와 경남제약 ‘레모나모이스처라이징립밤’ 등 제약회사표 립케어 상품들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이마트24는 올 겨울 한파 예상에 맞춰 예년보다 한 달가량 앞당겨 동절기 편웨어 상품을 팝니다. 올 겨울 대비 초극세사 기모 재질을 사용해 보온성을 높인 수면양말, 발열 가공처리로 보온효과를 높인 ‘레그웜타이즈’ 등 방한용 패션용품 8종을 준비했습니다.

 

또 폴리에스테르를 가공해 만든 ‘웰론’ 충전재를 사용한 ‘바디웜패딩목도리’, 덕다운 충전재를 사용한 ‘오리솜털패딩조끼’, 머플러/가디건/숄 등 다양한 스타일로 연출 가능한 ‘멀티숄’ 등 동절기 편웨어 상품 6종도 이날부터 선보입니다. 지난달부터 인기 브랜드 립케어 상품 15종과 ‘알약X벌룬프렌즈’ 캐릭터가 들어간 핫팩 2종도 판매 중입니다.

 

이마트24가 지난 9월 하순 (9월 20~26일) 동안 주요 동절기 먹거리 상품의 매출을 확인한 결과 전월 대비 원컵차 매출은 119% 증가, 이프레쏘 즉석커피(HOT)는 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이마트24는 10월 한 달간 온장음료 18종에 대해 1+1, 2+1 행사도 진행합니다.  

 

김지현 이마트24 라이프&컬쳐팀 파트너는 "예년보다 한 달 빠르게 동절기 상품을 선보여 쌀쌀해진 날씨에 빠르게 대응하려고 한다"며 "보온성을 높인 패션용품부터 따뜻한 먹거리, 보습제품까지 알차게 준비한 만큼 고객들의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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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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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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