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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글로벌 출시한 ‘쓰론 앤 리버티’…해외 팬 사로잡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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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06, 2024, 09:10:50

아마존게임즈 통해 1일 글로벌 출시
스팀, 플레이스테이션5, 엑스박스 통해 플레이 가능
출시 초기 성적 긍정적…유지 및 발전이 관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엔씨소프트[036570]의 MMORPG '쓰론 앤 리버티(TL)'가 아마존게임즈와 손잡고 지난 1일 글로벌 출시했습니다.

 

TL은 북·중·남미, 유럽, 오세아니아, 일본 등 지역에서 서비스되며 PC에서는 스팀, 콘솔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5(PS5)와 엑스박스 시리즈 플랫폼에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출시인 만큼 지원 언어도 다양합니다.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브라질어, 포르투갈어, 일본어 총 7개 언어를 지원하며 인게임 음성(보이스)의 경우 영어, 일본어, 한국어 3개 언어를 지원합니다.

 

TL은 지난해 12월 국내에서 먼저 출시되어 당시 동시접속자 5만6000명을 기록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는 듯 했으나 곧바로 동시접속자 수가 감소하고 PC방 점유율도 눈에 띄게 하락하며 아쉬운 성적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엔씨소프트는 TL에 해외에서 접속한 유저들이 많다는 점을 확인하고 TL의 글로벌 출시를 결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아마존게임즈와 협업해 지난 1일, TL의 글로벌 출시가 진행된 것입니다.

 

출시 초기 성적은 긍정적입니다. 얼리억세스 오픈 당시에는 동시접속자 5만3000명을 기록했으며 정식 오픈 이후에는 25만명 내외의 동시접속자 수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서비스 지역인 미국과 호주에서는 스팀 인기 차트 1위에 올랐으며 프랑스, 독일, 벨기에,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브라질 등에서도 3위권의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엔씨소프트가 TL을 통해 단행한 과금형 수익모델(BM)의 변화도 해외 유저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TL은 국내에서도 수익 창출과 이미지 쇄신을 위해 '배틀패스'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엔씨소프트가 '리니지' 시리즈에 적용한 BM보다 유저들의 부담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으나 일정 수 이상의 유저를 확보해야만 수익 창출이 가능해집니다.

 

해외 게임 시장의 경우에는 배틀패스가 적용된 게임이 많아 익숙한 유저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점도 TL이 해외 유저들에게 다가가기 쉽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콘솔 시장이 국내보다 활성화 되어있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다만, 스팀 유저들의 평가는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곧 단순히 해외 유저들에게 긍정적으로 다가갈 요소들이 있다는 점만으로 안주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서버 문제로 인한 접속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다소 밋밋한 전투 경험과 진부한 스토리에 대한 지적도 존재합니다.

 

국내 서비스 당시에는 버그, 과금과 같은 문제점들에 대한 유저들의 의견을 제때 반영하지 않고 미비한 소통을 보여 아쉬운 성적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제 글로벌 출시 초기인 만큼 이러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면 TL은 해외 유저들에게 매력적인 MMORPG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업계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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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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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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