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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대만 자본시장서 4억달러 규모 커버드본드 성공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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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07, 2024, 12:10:58

높은 투자수요로 계획 대비 1억달러 증액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미화 4억달러 규모의 포모사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 공모발행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커버드본드는 금융기관이 보유한 우량자산 담보로 발행하는 담보부채권이고, 포모사본드는 대만 자본시장에서 외국기관이 대만달러가 아닌 다른 국가통화로 발행하는 채권을 의미합니다.


신한은행은 세계 최초로 대만 자본시장에서 커버드본드 발행에 성공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신한은행은 이번 커버드본드 발행을 위해 대만 현지 주요 투자기관을 만나 커버드본드 구조와 안정성에 대해 설명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을 벌였습니다.


그 결과 예상을 뛰어넘는 투자주문을 모집하고 투자수요에 대응해 당초 계획보다 1억달러 늘린 4억달러 규모로 커버드본드를 발행했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중동지역 지정학적 리스크와 미국 통화정책 전환 등 시장변동성 확대에도 대만의 커버드본드 관련 법률 제정 등 해외 자본시장 변화에 주목했다"며 "커버드본드의 구조적 장점을 활용해 전략적으로 채권을 발행함으로써 조달비용을 크게 절감했다"고 설명합니다.


이번 채권발행으로 조달한 자금은 친환경 아파트를 대상으로 하는 '그린모기지'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포모사 커버드본드 발행은 과감한 도전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과 동시에 조달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깊다"며 "앞으로 대만 자본시장에서 외화를 조달하게 될 한국계 발행사에 좋은 선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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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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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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