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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든싱어 王中王 안웅기 “설계사도 좋지만 가수 체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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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2, 2016, 06:12:00

보험설계사로 5년 활동..JTBC ‘히든싱어 시즌1’ 왕중왕전서 우승해 가수의 삶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설계사 할 때 꽤 잘 나갔어요. 제 위에 워낙 ‘넘사벽(넘지 못 하는 사차원의 벽)’ 선배가 있어서 비록 1등은 못했지만요. 보험설계사도 좋지만 가수가 체질에 더 잘 맞는 것 같습니다.(웃음)”


지난 2013년 JTBC ‘히든싱어 이문세 편’에 출연해 ‘옛사랑’을 똑같이 부르며 우승을 차지한 안웅기 씨. 그는 이후 시즌1 왕중왕전에서도 우승을 차지하며 ‘가짜 이문세’로 유명세를 얻었다. 하루 아침에 가수로 변신해 전국 행사장을 종횡무진하고 있는 그의 전직은 '보험설계사'였다.


사회생활은 평범한 직장인으로 시작했다. 웹디자이너와 웹프로그래머로 10년 넘게 일하던 중 선배의 추천으로 보험업계에 뛰어들었다. 그게 8년 전인 2008년의 일이다.


“제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잘 맞을 거라고 생각한 선배가 보험설계사가 비전이 있으니 도전해보라고 추천했어요. ING생명이 지방엔 지점이 없어서 서울로 올라왔고, 강남 역삼과 선릉쪽 지점에서 일했습니다. 실적도 꽤 괜찮았죠.”


실제로 그는 설계사로 일하면서 적게는 월 400만~500만원에서 많게는 1000만원 이상의 수입을 올렸다. 지점에서 MDRT(연봉1억 달성자)를 달성한 선배를 제외하면 수입이 가장 높았다. 이 때문에 지점에서 프로모션으로 보내주는 여행에 거의 빠지지 않고 참여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설계사로 일하면서 인생을 배웠다고 했다. “여러 보험상품을 접하게 되면서 보험에 대한 지식도 늘었고, 동시에 전반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진 계기가 됐습니다. 특히 다른 보험사 상품 공부가 필수고, 보험금 지급 관련 법도 알아야 하니까요. 업그레이드된 느낌이랄까요?”


하지만 설계사 직업을 이어갈수록 고민이 깊어졌다고. “설계사라는 직업이 좀 외롭더라고요. 모든 걸 제가 다 관리해야 하니까 그렇죠. 제가 특히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좋아하는 성격인데, 제대로 만나지도 못하고요. 집이 지방이라 고향친구들 보기도 어려운 면이 있어서 외롭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사람을 좋아해 컴퓨터 회사 다니던 시절 여행 동호회를 7년 동안이나 운영했다. 40~50명씩 단체로 여행가는 걸 본인이 직접 기획할 정도로 열정이 있었지만 설계사를 시작하면서부터는 활동이 어려워 자연스레 멀어졌다는 것. 


기억에 남은 고객이 있는지 물었더니 안타까운 사연 하나를 소개했다. “제 고객 중에 유명 연예인이 남편과 함께 종신보험에 가입했는데, 본인(연예인)이 암 진단을 받고 얼마 후 사망했어요. 보험료 납입과 관련한 문제가 있었는데, 결국 암 진단비며 사망보험금을 못 받게 됐죠. 제가 설계사를 그만두고 난 일이라 더 아쉬웠습니다.”


설계사로 승승장구하던 2012년 그는 갑자기 고향 대전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다. 연로하신 부모님을 직접 챙기기 위해서였다. 그러던 중 우연히 ‘히든싱어 이문세 편’에 출연했고, 우승까지 차지했다. 그 결과, 지금은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안 씨 곁에 ‘좋은 인연‘과 ‘운’이 함께 했다.


“SBS의 <스타킹>이란 프로그램에 이문세 모창 능력자로 출연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저를 섭외한 작가 분이 ‘히든싱어’ 작가로 옮기면서 저를 다시 섭외했어요. 원래 방송에 출연을 잘 안하기로 소문난 이문세 씨가 직접 출연을 결정하면서 관심을 많이 받았고, 저도 출연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수입적인 측면에서 지금이 그때보다 훨씬 낫지만, 지금도 가끔 보험설계사 시절이 생각나기도 한다는 안 씨. 그는 특히 보험설계사에 대한 처우가 개선돼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설계사는 언뜻 보기에 회사원 같이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개인사업자에요. 실적이 떨어지는 설계사는 생계가 위태로운 경우도 생깁니다. 몇 개월 하다가 그만두면 고객들은 어떻게 되겠어요. 장기적으로는 설계사의 생활이 안정돼야 고객에게 유리하고, 또 설계사들도 직업을 오래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웹 프로그래머에서 보험설계사로, 다시 모창 가수로의 변신. 남들은 하나만 하기도 어려운 일을 그는 벌써 세 가지나 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했다.


“특별히 목표 같은 건 없어요. 계속 열심히 일하는 게 목표입니다. 지금 사는 게 너무 즐겁거든요. 설계사 다시 할 생각 있냐고요? 보험설계사도 좋지만 저는 가수가 더 체질에 더 맞는 것 같아요. 하하.”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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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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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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