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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10명중 7명 "국민연금, 고려아연 분쟁에 의결권 적극 행사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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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3, 2024, 14:10:47

리얼미터 국민인식조사..72.3% 의결권 행사에 동의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한 매체 의뢰로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사태 관련 국민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민 대다수가 '국민연금이 의결권을 적극 행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3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사태와 관련해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2.3%가 필요하다(매우 필요 45.0%, 어느 정도 필요 27.3%)고 답했습니다. 

 

지분 7.83%를 보유하고 있는 국민연금이 이번 경영권 분쟁에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는 만큼 적극적 의결권 행사가 필요하다고 답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지난 18일 국회에서 진행된 보건복지위원회 국감장에서 전진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의 입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고려아연의 경영권 분쟁과 관련해) 국민연금이 장기적인 수익률 제고 측면에서 판단을 해야 된다"고 말했습니다.

 

조사에서는 또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에 국가/경제안보 접근 필요성'에 대해서는 72%(매우 필요함 40.5%, 어느정도 필요함 31.5%)가 필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지난 22일 고려아연 박기덕 사장은 기자회견에서 "고려아연 보유 기술에 대한 국가핵심기술 지정 추진은 현재 2차 검토를 위한 자료를 (정부에) 제공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앞서 고려아연은 영풍·MBK 연합이 지분 공개매수 계획을 발표한 직후 산업통상자원부에 ‘하이니켈 전구체 가공 특허 기술’을 국가핵심기술로 판정해달라고 신청했습니다. 

 

이와 관련 지난 4일 열린 산업기술보호전문위원회에서 해당 안건이 심의 대상에 올랐고 통상 신청에서 지정까지 2~3개월이 소요되지만, 업계에서는 정치권·지역사회 우려를 반영해 이보다 빨리 심의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리얼미터 조사에서는 또 ‘국민연금 위탁운용사의 ESG 원칙 자격 부합 필요성’에 동의하냐는 질문과 관련해 ‘동의한다’는 응답이 58.6%,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20.5%로 집계됐고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20.9%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관련 향후 국민연금의 투자 위탁운용사 선정에 있어 해외나 공무원연금의 사례처럼 ESG(환경·사회적책무·지배구조) 원칙에 맞는 투자를 하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함께 '사모펀드 인수 시 기술 유출 우려'하는 응답자가 64.6%(동의하지 않음 22.7%, 잘모름 12.7%)로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사모펀드 기업 인수 시 재무건전성 향상 주장'과 관련해 절반 가까운 49.6%의 응답자는 동의하지 않는 것(동의함 24.0%, 잘모름 26.3%)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설문조사는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수준이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동응답(ARS) 조사로 이뤄졌습니다. 응답률은 2.0%, 표본구성은 무선 RDD(100%), 성별·연령대별·권역별 인구 구성비에 따른 비례할당추출로 표본을 추출했습니다. 소수점 두자리 이하 반올림된 수치를 사용해 전체합계(100%)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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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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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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