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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금융, ‘C-랩 아웃사이드’ 9개월 여정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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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31, 2024, 11:10:24

닥터다이어리 등 4개사 최우수 선정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이문화 삼성화재 대표이사 사장은 최근 "삼성금융은 대한민국 금융혁신을 위한 스타트업 여정에 항상 함께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31일 삼성화재에 따르면 이문화 사장은 전날 '2024 삼성금융 C-Lab Outside' 최종발표회에 참석해 "삼성금융 C-Lab Outside 핵심가치는 답을 찾아가려는 끊임없는 도전과 실질적 성장의 모멘텀을 만드는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삼성금융 C-Lab Outside는 금융산업 변화를 선도하는 삼성금융의 대표적인 개방형 혁신프로그램으로 삼성 금융사 공동브랜드 삼성금융네트웍스(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카드·삼성증권)와 삼성벤처투자가 주관합니다.
 

올해는 '스타트업과 함께 금융의 미래를 향해 나아갑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AI 등 혁신기술 활용을 포함한 삼성 금융사별 과제와 모니모 공통과제에 대해 스타트업이 보유한 아이디어와 기술로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고 검증했습니다.


지난 2월 공모에 지원한 387개 스타트업 가운데 16개사가 본선 진출했고 이후 4개월간 삼성 금융사 임직원과 협업해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과정 및 심사를 거쳐 최종발표회에서 최우수 4개 스타트업이 선정됐습니다.


삼성생명이 최우수로 선정한 '닥터다이어리'는 당뇨질환자 건강관리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으로 임베디드 보험 상품의 유효성을 검증했고 향후 당뇨 관련 상품 연계를 확대합니다.


삼성화재가 선발한 '토끼와두꺼비'는 삼성화재 '함께가는 요양건강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비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만족도를 확인하고 서비스 실효성을 검증했습니다. 건강·시니어 보험상품 부가서비스로 확장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우수평가를 받았습니다.


삼성카드가 최우수로 선정한 '어니스트AI'는 AI 기반 데이터 활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삼성카드 데이터와 어니스트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카드금융서비스 관련 리스크와 수요를 동시에 고려한 멀티타깃모형 활용 가능성을 검증했습니다.


삼성증권의 '투디지트'는 업계에서 처음으로 AI 기술을 활용해 미국 상장 종목 8000여개 실적공시를 투자자에 최적화된 시각화 콘텐츠로 자동화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들 4개사에는 본선 진출 스타트업에 지급된 3000만원의 지원금 외에도 각 1000만원의 시상금이 추가로 주어졌습니다.


삼성화재 선정 최우수사 토끼와두꺼비 함동수 대표는 "삼성금융 C-Lab Outside를 통해 삼성화재 임직원과 함께 서비스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특히 스케일이 커질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는 생각해 보지 못했는데 이 결과를 자양분 삼아 금융산업 미래에 기여하는 스타트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삼성금융 C-Lab Outside는 매년 스타트업 지원이 늘면서 누적 참가업체가 1600개를 넘어섰습니다. 삼성금융과 본선 진출 스타트업 협력도 활발해 솔루션 활용은 물론 벤처펀드를 통한 투자 검토도 이뤄지고 있다고 삼성화재는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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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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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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