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 C&C는 금융권에서 성능이 입증된 대규모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의 기능을 더욱 강화한 ‘에이티웍스(aTworks) 2.0’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API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간 데이터를 원활하게 주고받도록 해 개발시간과 자원을 절감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디지털 전환(DX) 가속화로 다양한 비즈니스와 산업에서 API 활용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SK C&C는 이번 ‘에이티웍스 2.0’은 기존 보다 API 테스트 과정을 대폭 간소화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쉽게 시나리오 테스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야간 및 새벽 시간대를 활용한 자동화 테스트 스케줄링 기능, 다양한 부하 타입 설정을 통한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또한 금융 기관 또는 시스템 간에 사용되는 TCP/IP 통신 방식의 전문 테스트를 포함해, 금융 거래와 같은 안정성이 중요한 환경에서도 신뢰성 있는 테스트 환경을 제공합니다.
API 테스트 처리량도 기존 대비 다섯 배 늘린 시간당 최대 10만 건으로 확대되어 대규모 시스템에서도 신속하고 안정적인 테스트가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프로젝트 품질 관리 기능도 새롭게 추가해 개발 진척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개발자가 테스트를 마친 후 관리자에게 승인 요청을 하면, 결과를 확인하고 승인하는 과정이 기록돼 투명한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합니다.
SK C&C는 개발 진척 관리 기능을 프로젝트 리더가 실시간 확인 및 승인하도록 해 차세대 DX 프로젝트와 같은 대규모 디지털 개발 사업 품질 관리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SK C&C 김남식 금융·전략서비스1그룹장은 “에이티웍스는 이미 다수 은행 및 보험사 대형 프로젝트에서 그 효과가 입증된 API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으로 API를 활용한 DX 사업이 증가하면서 솔루션 활용도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AI 코딩과 연계해 테스트 데이터 자동 생성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