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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2024] 게임사의 글로벌 진출의 키워드는 ‘현지화’…지스타에서 방법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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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5, 2024, 20:11:49

글로벌 진출 위한 현지화 솔루션 업체 다수 참여
B2B 전시관에 924개 부스…역대 최대 규모

 

부산=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오는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2024는 국내외 게임사들이 신작을 공개하고 체험이 가능한 부스를 마련해놓는 국내 최대 게임쇼입니다. 이로 인해 수많은 게임 팬들은 기대작들을 먼저 플레이해보고 확인하기 위해 지스타 현장을 찾습니다.

 

유저들이 신작을 위해 지스타를 찾는다면 기업들은 새로운 사업 아이템과 협업 기회를 찾기 위해 지스타를 찾습니다. 규모가 규모인 만큼 국내외 수많은 유수의 게임 산업 관련 업체들이 지스타에 부스를 세우고 파트너를 모색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지스타에 참가한 많은 업체들은 글로벌 진출을 위해 로컬라이즈(현지화) 솔루션을 발굴하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15일 지스타 2024 현장에서 만난 업계 관계자는 "요새 게임사들 중 글로벌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지 않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이를 위한 현지화 작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게임사들은 현지화 작업을 도와줄 수 있는 솔루션 기업을 어느 때보다 적극적으로 찾고 있으며 솔루션 기업들 역시 협업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지스타 를 찾았습니다.

 

지스타에 참가한 사운드 솔루션 업체 '엘리펀트어라운드'는 게임 산업에서의 사운드 솔루션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성주현 엘리펀트어라운드 감독은 "모바일 플랫폼과 서브 컬처 장르가 유행하면서 사운드의 현지화, 특히 보이스 오버(성우의 음성 연기) 작업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글로벌로 나아가고자 하는 회사들을 위해 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사가 불편함이 없도록 성우 캐스팅부터 프로젝트 매니징까지 맡아주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엘리펀트어라운드는 광고 음악을 주로 하던 중 5년 전 지스타에 참가해 그래비티의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음악 솔루션을 맡게 되며 게임 산업으로도 사업을 확장해오고 있습니다.

 

 

최근 게임 업계에서 서브 컬처가 주된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성우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현재는 보이스 오버 솔루션에 집중하고 있다고 성 감독은 설명했습니다.

 

성 감독은 "서브 컬처가 대중에게 유행하기 전부터 협력사들 사이에서 이야기가 나왔고 이로 인해 보이스 오버에 대한 수요 역시 높아질 것이라 예상했다"며 "고객사들이 사운드에 대한 모든 것들을 우리에게 맡겨줬을 때 문제 없이 솔루션을 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반대로, 해외 기업이 국내 사례를 벤치 마킹하기 위해 지스타를 찾기도 했습니다.

 

최심하 프록시플래닛 공동창업자 겸 매니징 파트너는 "중동, 중앙아시아 등은 최근 게임 산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움직이고 있다"라며 "우즈베키스탄은 대통령의 지시로 e스포츠와 게임 산업을 키우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프록시플래닛은 한국의 게임 산업, 특히 e스포츠 산업의 노하우를 이러한 국가들에 전수하며 솔루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최심하 대표는 설명했습니다.

 

그는 "해외의 많은 국가들이 한국의 게임 산업을 참고하고 싶어하고 그들만의 e스포츠를 하고 싶어한다"며 "이런 지역들을 위해 관련 교육 시스템과 시설을 마련해주고 국가 정책이나 기관, 조직을 설립하는 것을 도와주고자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부연했습니다.

 

실제로 올해 지스타 행사 B2B 전시관에는 924개의 부스가 마련되며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지스타에 참가한 국가 수만 44개국으로 현재 게임 업계가 글로벌 진출을 위한 협업 모색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는 것을 참가국 숫자가 증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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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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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2025.07.03 11:37: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한국어 특화 LLM인 A.X(에이닷 엑스) 4.0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SKT는 이날 오전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A.X 4.0의 표준 모델과 경량 모델 2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A.X 4.0은 현존 대규모 언어 모델(LLM) 중에서도 최상급의 한국어 처리 효율성은 물론 데이터 보안을 고려한 설계, 그리고 로컬 환경에서의 운영 가능성 등이 강점이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오픈소스 모델인 Qwen2.5에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SKT는 A.X 4.0의 토크나이저를 자체 설계·적용해 높은 수준의 한국어 처리 역량을 구현했습니다. 자체 테스트 결과 같은 한국어 문장을 입력했을 때 GPT-4o보다 A.X 4.0이 약 33%가량 높은 토큰 효율을 기록하며 다른 LLM 대비 높은 정보 처리용량에 비용 절감까지 가능합니다. 토크나이저(Tokenizer)는 문장의 구조를 분석해 토큰으로 분할하는 작업 도구를 의미합니다. A.X 4.0은 대표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벤치마크인 KMMLU2)에서 78.3점을 기록하여 GPT-4o(72.5점)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한국어 및 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획득해 GPT-4o(80.2점)보다 더 높은 한국 문화 이해도를 보였습니다. SKT는 A.X 4.0를 기업 내부 서버에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제공해 기업들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A.X 4.0 개발 과정에서도 대규모 학습(CPT)의 전 과정을 외부와 연동 없이 자체 데이터로 학습해 데이터의 주권도 확보한 바 있습니다. 표준 모델은 720억개(72B), 경량 모델은 70억개(7B)의 매개변수를 갖추고 있어 이용자들이 목적에 맞춰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KT는 이미 A.X 4.0을 지난 5월 에이닷 통화 요약에 적용 및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자사는 물론 SK그룹 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SKT가 이번에 선보인 모델로 기업들은 파생형 모델을 개발할 수 있고 연구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KT는 이번 A.X 4.0 지식형 모델의 오픈소스 공개와 동시에 추론형 모델의 발표도 앞두고 있습니다. SKT는 이달 중으로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 능력이 강화된 추론형 모델을 공개하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모델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버린 AI 관점에서 A.X 3.0에 적용한 프롬 스크래치(모델의 맨 처음 단계부터 모두 직접 구축) 방식도 병행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후속 모델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지원 SKT AI Model Lab장은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기업 시장에서 한국어 특화 LLM으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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