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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투기 대회서 다친 김보성씨, 보험금 받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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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6, 2016, 06:12:00

[보험으로 세상보기] 보험사 4곳 중 3곳 “지급 불가”판단 ..통지의무 위반 근거 들어
지급 가능 보험사, 약관 따라 지급 가능 주장..“배우 김보성은 직업격투기 선수 아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의리’의 대명사인 배우 김보성 씨. 그는 소아암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지난 10일 국내 격투기 단체 ‘로드 FC’가 주최한 대회에 출전했습니다. 상대는 비슷한 또래의 일본 선수였는데, 결과는 아쉬운 패배였습니다.


최선을 다했지만, 경기 도중 당한 부상(안와골절)이 심각해 결국 경기를 포기하고 말았는데요. 경기 이후, 오른쪽 눈 실명을 우려해 부상 부위 수술을 포기한 사실이 알려져 포털 검색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보기엔 그냥 지나가는 이슈 정도였겠지만, 보험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시작한 남자(자칭 ‘보세남’)의 눈에는 전혀 그렇지가 않았습니다. 김보성 씨의 치료비 문제가 마음에 걸렸던 것이죠.


그래서 제가 김보성 씨를 대신해, 그가 보험사로부터 (상해)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제 맘대로’ 알아봤습니다. 김보성 씨의 보험 가입 여부는 알 수 없었지만, 편의상 가입을 한 것으로 가정해 봤습니다. 과연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연락이 닿은 4곳의 손해보험사에 물어본 결과, 3:1의 스코어로 ‘보험금을 받을 수 없다’는 의견이 우세했습니다. 하지만, 이 결과는 확정적인 건 아니고 단지 참고사항일 뿐이란 걸 유념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김보성 씨와 같은 케이스를 보험사에서 다뤄본 적이 없기 때문이지요.


받을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 크게 두 가지 취재의 답변이 나왔습니다. 먼저, 보험의 근본적인 원리에서 접근해 보겠습니다. 보험이란 건 결국 예상치 못한 위험을 보장해 주는 것인데, 격투기는 그 목적이 서로를 때려눕히는 것이기 때문에 보험의 취지에 맞지 않다는 겁니다.


다음으로는 ‘계약 후 알릴 의무(통지의무)’를 이행 했는지 여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통지의무란 보험 가입자가 직업을 바꾸는 등 신상에 중대한 변화가 생겼을 때, 보험사에 그 사실을 알리는 걸 말하는데요. 김보성 씨가 격투기 대회에 나간다는 사실을 보험사에 알렸는지 여부가 보험금 지급의 중요한 판단 요소로 작용합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만약 김보성 씨가 격투기 대회 출전 사실을 보험사에 알렸다면, 보험사는 십중팔구 계약을 해지하거나 보험료를 대폭 인상했을 것이다”며 “애초에 격투기 선수는 다칠 위험이 높아 보험사가 상해보험 가입을 거절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논쟁거리가 하나 생기는데요. 김보성 씨를 직업 격투기 선수로 볼 수 있느냐는 문제입니다. 보험금 지급이 가능할 것 같다고 밝힌 유일한 보험사의 관계자는 김보성 씨가 직업을 바꾼 것으로 보긴 어렵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따라서 김보성 씨에게는 통지의무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보험약관의 지급 불가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이상 보험사는 그에게 보험금을 지급할 의무가 있다고 본 것입니다.


실제로 일부 손해보험사의 상해보험 약관을 살펴보니, 미지급 사유에 격투기와 관련된 사항은 명시돼 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급 불가를 밝힌 보험사 관계자 중 한 사람은 “격투기 대회에 출전하려면 정식 선수로 등록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김보성 씨도 절차를 밟았기 때문에 격투기 선수를 직업이라고 보는 게 타당하다”고 밝혔는데요.


실제로 김보성 씨는 지난해 로드FC와 정식 계약을 체결하고,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대회 준비를 위해 훈련을 해왔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직업이라고 보는 게 맞는 것인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업계 의견을 종합해보면, 김보성 씨는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지만, 결코 100% 불가능 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와 유사한 일반인들의 케이스는 어떨까요? 예를 들어 축구나 농구 같은 운동을 하다가 다쳤다거나 혹은 아마추어 유도 대회, 태권도 대회 등에서 다쳤을 경우는 보상이 가능할까요?


일반적으로 축구 경기에서 다치는 경우에는 부상이 크지 않은 이상 실손보험만 가입돼 있어도 보상이 충분하답니다. 문제는 부상이 커서 후유장해가 생기게 되는 경우인데요. 이때에는 보험사마다 심사 기준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유도나 태권도 대회에서 다친 경우는 보험사가 개인에게 보상을 해주지 않는 게 일반적입니다. 다만, 대회 주최 측이 ‘스포츠 상해보험’과 같은 단체 상해보험에 가입돼 있는 상황이라면 그 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보성 씨가 보험금을 실제로 받았는지 여부가 궁금해 수소문을 해봤습니다만,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었습니다. 치료비용을 김보성 씨가 직접 부담해야 한다는 것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로드 FC 관계자는 “현재 단체와 선수간의 보험은 없는 상태이다”며 “대회 중 선수 부상 시 응급처치와 치료 등은 대회사가 부담하지만 이후 치료는 선수가 직접 부담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보험사에서도 보상을 안 해준다면 김보성 씨의 부담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픈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경기에 나섰다가 다친 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생각해보니 김보성 씨 성격이라면 받은 보험금도 전부 기부하려고 하진 않을지. 보험금이야 어찌됐든, 김보성 씨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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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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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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