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정신아 카카오[035720] 대표가 24일 오전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을 방문했습니다.
이번 방문은 크리스마스와 새해 인사 등으로 카카오톡 트래픽이 급증하는 연말연시를 앞두고 인프라 현황과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의 안정성을 점검하기 위해 이뤄졌다고 카카오는 설명했습니다.
카카오톡의 1초당 메시지 발신량은 평균 4만5000건으로 일평균 수발신량은 100억건 이상입니다. 12월31일에서 1월1일로 넘어가는 순간에는 평균 트래픽의 3배 이상의 양이 일시에 발생하며 이 외에도 주요 이벤트 발생 시 트래픽은 평소보다 10배까지도 증가합니다.
정 대표는 데이터센터 운영 현황과 안정성 확보를 위한 대비책을 보고받은 뒤 현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들에게 "데이터센터는 카카오 서비스의 심장과 같은 곳"이라며 "여러분의 노력 덕분에 이용자들이 중요한 순간을 카카오톡으로 나눌 수 있다는 사명감으로 모두의 일상을 안전하게 연결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는 연말연시에도 서버 확충, 비상 인력 투입, 트래픽 분산 작업 등 체계를 유지하며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존에도 카카오는 체계적인 장애 대응,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 장애 모의훈련, 정보보호 실천, 다중화 시스템 구축, BCP(Business Continuity Plan) 등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실행 체계를 마련해 적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경기도 안산시 한양대 에리카(ERICA) 캠퍼스 내 위치한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연면적 4만7378㎡로 랙 4000개 서버 10만대 이상을 보관할 수 있는 규모의 데이터센터로 지난해 9월 준동됐으며 올해 1월 가동을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