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신한라이프, 고객경험혁신 제고·보험영업 경쟁력 강화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25, 2024, 16:12:52

이영종 사장 취임 3년차 앞두고 조직개편
고객경험본부 산하 'CX혁신팀' 혁신 주도
리크루팅지원파트 신설 영업조직 스케일업
여성관리자 24→35명…임·부서장의 3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 주요 자회사 신한라이프(대표이사 사장 이영종)가 그룹 핵심 어젠다 중 하나인 고객 편의성 제고와 자체적인 보험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직개편과 함께 경영진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은 2023년 1월 취임해 2년 임기를 채우고 1년 추가 연임을 앞둔 이영종 신한라이프 사장이 대내외 불안정한 금융시장과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전사적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지속적으로 회사 가치를 증대하고자 하는 포석으로 평가됩니다.


신한라이프 조직은 기존 11그룹 15본부 69부서 23파트에서 11그룹 15본부 76부서 23파트로 개편됐습니다.


먼저 고객지원그룹은 고객 만족과 편의성 혁신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고객혁신그룹'으로 명칭변경했습니다. 고객경험본부 산하에는 CX(Customer Experience)혁신팀을 신설해 실질적인 고객경험 혁신업무를 담당하며 고객 관점의 전사적 오퍼레이션 혁신을 주도합니다.


FC사업그룹은 영업조직 스케일업(Scale-up) 전담체계를 구축하고자 FC사업팀 산하 리크루팅지원파트를 신설했습니다. DB사업그룹은 상품민감도 높은 채널특성을 고려해 상품기획과 오퍼링, 현장교육 전담조직을 각각 새로 만들어 상품 마케팅과 교육기능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집중합니다.

 


B2B사업그룹은 GA 영업조직 성장 가속화와 신규시장 개척을 위해 영업·마케팅·고객서비스를 총괄하는 GA본부를 신규 설치하고 기존 GA영업지원파트를 팀 단위로 격상해 현장 중심 지원을 확대합니다.


마케팅그룹은 고객정보 관리체계 고도화를 통한 품질관리를 위해 고객전략챕터 산하에 고객정보관리파트를 신설했습니다. DB운영파트는 시장개발챕터 산하로 편제해 전사적 관점의 DB운영·활용체계를 일원화하고 시장 창출을 위한 효율성 증대를 추진합니다.


전략기획그룹은 기존 성과관리파트와 대외협력파트를 각각 팀으로 격상해 역할과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신계약가치 및 보유계약 가치 증대를 위한 전사 가치경영체계를 강화하고 정책·시장·제도 등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와 함께 신한금융그룹 윤리준법경영 방침에 발맞춰 CEO 직속 조직인 소비자보호팀은 산하에 민원대응파트를 신규 편제하고 상담업무 세분화와 전문화를 통해 소비자보호 역량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감사팀 내에는 기획감사 전담파트를 구성해 제도 동향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선제적인 내부감사를 시행합니다.


임원과 관리자급 인사에서는 각 업무분야별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발탁하고 여성 리더가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균형있게 배치했습니다.


특히 부서장을 포함한 여성관리자는 지난해 24명에서 35명으로 늘어나며 전체 임원과 부서장의 30%로 크게 확대됐습니다. 임원 평균연령은 49세, 팀·파트장급 평균연령은 46세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신한라이프는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한 선제적·실질적 추진체계를 구축하면서 보험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채널별 차별화된 전략과 실행력을 확보하고 전사 경영관리체계 고도화로 비즈니스 추진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둔 조직개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과 임부서장 인사는 고객 중심의 경영방침을 더욱 견고히 하고 고객에 더 나은 보험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최우선 목표를 대원칙으로 삼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신규 선임된 리더들과 함께 회사의 지속적 혁신과 성장을 이뤄내고 2025년 전략목표를 달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