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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오징어 게임 시즌 2’ 성기훈이 “얼음!”을 외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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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12, 2025, 13:01:05

 

최옥찬 심리상담사ㅣ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시즌2(연출&극본: 황동역/출연: 이정재, 이병헌, 임시완, 강하늘, 위하준, 박규영, 이진욱, 박성훈, 양동근, 강애심 등)는 <오징어 게임> 시즌 1에 이어서 넷플릭스 드라마 중 시청률 1위를 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요즘 한국 사회에 대한 뉴스가 대부분 정치적인 혼란과 경제적인 어려움을 이야기하는 가운데 K-드라마 <오징어 게임> 시즌 2의 흥행은 그나마 힘이 나는 소식이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시즌 1부터 경제적으로 심각한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이 자신의 목숨을 걸고 상금을 타기 위해 극단적인 게임에 참여하는 이야기를 다루었다. 이러한 이야기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경제적 불안정과 빈부격차 그리고 계층 이동의 어려움에 대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대다수의 사람들이 경제적 어려움과 고립을 경험하면서 <오징어 게임> 속 상황이 강렬하게 와닿았다. <오징어 게임> 시즌 2에 대한 기대감은 <오징어 게임> 시즌 1의 놀라운 경험에 기인한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는 한국의 다양한 놀이들이 등장한다. 가령, 딱지치기, 공기놀이처럼 개인끼리 하는 놀이부터 줄다리기처럼 함께 편을 이루어서 하는 놀이들이다. 게임의 속성상 누군가는 이기고 누군가는 지지만, 아이들이 함께 하면서 즐기는 놀이들이다. 이러한 놀이들을 통해서 아이들은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성취감과 실패감에 대한 감각을 익혔다. 그리고 공동체에서 중요한 소속감과 협력하는 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다. 무엇보다 놀이를 할 때 '깍두기'라는 존재가 있었던 것을 보면, 사회적 약자와 함께 하는 법을 놀이를 통해서 알았던 것 같다.

 

드라마 제목인 <오징에 게임>을 했던 한국에서도 이제는 더 이상 아이들이 모여서 오징어 게임을 하는 것을 찾아보기 어렵다. 어린 날의 추억을 잠시 떠올려 보면, 오징어 게임은 주로 남자아이들이 하던 놀이였다. 오징어 게임은 두 편으로 나누어서 하는 다소 거친 놀이였다.

 

마치, 스포츠 럭비처럼 상대편이 지나가지 못하게 강하게 밀어버리거나 거세게 잡아당겨서 넘어뜨리기도 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이 넘어져서 바닥에 긁혀 상처가 나거나, 옷이 찢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아이들은 오징어 게임을 하면서 같은 편끼리 강한 소속감과 친밀감과 응집력을 느낄 수 있었다. 오징어 게임은 마치 전투와 같았으니까 말이다.

 

2025년 새해에 밝은 희망을 이야기하기에는 한국 사회가 정치와 경제적으로 어렵고 혼란스러운 시기다. 사람들은 삶이 힘들어질수록 드라마 속 <오징어 게임>을 하듯이 '생존'이라는 단어를 많이 쓴다. 자본주의의 어두운 측면인 무한경쟁적인 승자독식과 같은 게임 상황에서는 사람들이 경제적인 실패를 죽음처럼 경험한다. 마치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 게임에서 지면 바로 총을 맞고 죽는 것처럼 말이다. 이럴 때일수록 자신의 심리 상태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돌보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마음이 불안할수록 강박적으로 무엇인가를 찾는 성향이 있기 때문이다. 불안해 우는 아이가 엄마를 찾듯이 말이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 시즌 2에서 생존게임에 참여한 래퍼인 타노스(최승현 분)는 긴장되고 두려운 상황에서 마약을 먹는다. 사람들이 마약을 즐긴다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마약에 의존한다는 표현이 더 적절하다. 마약이 없으면 자신의 삶을 살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때로 마주하는 힘든 시기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심리적으로 의존할 것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마약은 절대 아니다. 사람은 사람끼리 의존해야 한다.

 

<오징어 게임>에서 1등을 하고 456억의 상금을 탄 성기훈(이정재 분)이 오징어 게임에 다시 참여한다. 기훈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을 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 게임 방법을 알려주고 총에 맞아 다친 사람까지 살려준다. 기훈이 <오징어 게임>에 다시 참여한 목적은 상금이 아니라 게임을 멈추고 사람들을 살리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기훈이 엄청난 금액의 상금을 타고 깨달은 것은 공동체적인 인간애의 회복일 것 같다.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특히, 절박한 사람들에 대한 연민일 것이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단순한 어린이들의 놀이를 생사를 건 게임으로 바꿔놓으며, 한국 사회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만연한 자본주의 경쟁의 잔혹함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그리고 인간의 생존 본능과 극단적 상황에서의 도덕적 딜레마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오징어 게임>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타인을 배신하거나 희생시킨다. 그것을 직접 경험한 성기훈(이정재 분)은 <오징에 게임>에 다시 참여해서 사람들을 살리려고 외친다. "얼음!" 인간애를 파멸시키는 것을 멈추어야 한다.

 

<오징어 게임>을 멈추지 않는 한, 게임에 참여한 사람들이 성기훈의 외침처럼 "다 살아서 통과할 수 있어요"의 상황이 되지는 않는다. 자본주의의 오징어 게임을 멈출 수는 없을 것이다. 엄청난 돈의 상금을 위해서 목숨까지 거는 게임을 계속하기 원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중요한 것 서로에 대한 연민이다. <오징어 게임>에 등장하는 한국의 놀이에는 언제나 '깍두기'가 있었다. 아이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약자인 '깍두기'를 받아들이고 함께 놀았다. 이러한 마음의 회복이 필요하다. 바로 연민이다. 누구나 깍두기가 될 수 있으니까 말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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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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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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