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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전기차는 생필품” 테슬라 위협하는 BYD 한국 승용시장 출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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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6, 2025, 18:01:07

16일 인천 중구 상상플랫폼에서 승용 브랜드 론칭 미디어 쇼케이스 개최
아토3, 국내 3000만원 초반대 가격 출시 예고

 

 

인천=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제 자동차는 이동수단이 아니라 생활필수품이다."

 

미국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로 부상한 중국의 BYD(비야디)가 10년간의 탐색전을 끝에 한국 승용차 시장에 본격적인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BYD코리아는 16일 오전 인천 중구 상상플랫폼에서 승용 브랜드 론칭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준중형 전기 SUV '아토3'의 국내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류쉐량 BYD 아시아태평양 자동차 영업사업부 총경리는 "BYD는 2015년 인천에 한국지사를 설립한 이후 전기버스와 전기지게차를 비롯해 상용 부문에서 한국 소비자와 만났다"며 "앞으로 매년 한국에 승용차를 선보이겠다"고 말했습니다. 

 

류 총경리는 "당장 몇 대를 한국에 팔아야 겠다는 목표는 정하지 않았다"며 "전기차는 이제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니라 생필품이 되었다고 인식하도록 기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류 총경리는 "한국에 6개 딜러사들이 BYD의 차를 판매할 것"이라며 "BYD매장을 인플루언서들이 반드시 가봐야 할 매장으로 만들겠다"고 덧붙였습니다. 

 

BYD가 한국에 출시하는 아토 3는 소형SUV로 2022년 출시 이후 글로벌 판매 100만대를 넘어선 BYD의 대표적인 전기차 중 하나입니다. BYD는 한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아토3의 기본트림은 3150만원, 상위트림인 아토3플러스는 3330만원에 출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조인철 BYD코리아 승용 부문 대표는 "가격 책정을 놓고 15일 저녁까지 중국 본사와 논의를 했다"며 "한국 소비자들이 BYD 차량을 체험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2월부터 출시하는 아토 3의 국내 전기차 보조금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LFP배터리임을 감안해도 지자체에 따라서는 2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가 가능할 전망입니다. 이는 국내 승용 전기차 중 가장 저렴한 기아의 레이EV와 현대차의 캐스퍼 일렉트릭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 있는 가격이란 분석입니다.

 

레이EV와 캐스퍼 일렉트릭의 경우 지자체에 따라 편차가 있지만 보조금을 받았을 때 2000만원 초반에서 2000만원 중반대에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EV와 캐스퍼 일렉트릭은 전장이 4000mm가 되지 않는 사실상 경차 체급이지만 아토 3은 전장이 4455mm에 달하는 만큼 차급이 한 단계 더 높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아토 3은 주행거리(복합기준) 321km로 레이EV의 205km 보다 길고 캐스퍼 일렉트릭의 315km와 비슷합니다. 따라서 아토 3은 국내 전기차 중 레이EV·캐스퍼 일렉트릭과 현대차의 코나EV·기아의 니로EV, EV3의 틈새를 공략할 것으로 보입니다.  

 

BYD코리아는 아토 3에 이어 올해 내 중형 전기 세단 '실'과 중형 전기 SUV '시라이언 7'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날 미디어 쇼케이스에서도 '실'과 '시라이언 7'의 실물을 전시했습니다. 

 

조 대표는 "한국 고객들이 제품 품질과 AS에 대해 우려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우려 불식을 위해 BYD의 우수한 상품성을 체험할 기회를 확대하고, 고객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직접 만나 전기차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를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1995년 배터리 회사로 중국 심천시에서 출범한 BYD는 이후 전기차 개발에 몰두, 전기차 관련 수직계열화를 이뤄내며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순수 전기차 176만대를 판매해 미국 테슬라의 179만대에 육박했습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까지 합칠 경우 지난해 연간 판매량이 425만대 규모로 현대차 단일 브랜드 판매량과 비슷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BYD의 국내 승용차 시장 진출에 대해 양진수 현대차그룹 HMG경영연구원 모빌리티산업연구실장(상무)은 지난 15일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세미나에서 "BYD가 가진 경쟁력을 고려하면 분명히 위기감은 가질 필요가 있다”며 "중국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인식이 좋지 않은 부분은 BYD가 소비자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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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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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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