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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남식 회장 “소비자 눈높이 맞춘 상품 적극 개발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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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01, 2017, 12:01:00

2017년 신년사..“손보산업 부가가치 창출..소비자 신뢰구축 추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손해보험산업의 부가가치 창출과 소비자 신뢰구축을 최고가치로 삼고 중점적으로 추진하려고 합니다.”


장남식 손해보험협회 회장은 1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기본으로 돌아가 시장 원리와 소비자보호 원칙에 어긋남이 없는 검토하고, 산업의 펀더멘탈(기본)을 개선하기 위해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금리와 저성장, 고령화 문제 등 환경적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선제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


장남식 회장은 우선 자동차보험과 실손의료보험의 경영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동차보험의 보사고보상 과정 중 보험금이 합리적으로 지급되고, 불필요한 보험금이 누수되지 않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국민들의 의료비 경감을 위해 실손의료보험 비급여 관리체계의 구조 개선 협력도 계획하고 있다.


보험사기의 사전 예방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홍보와 교통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법·제도 개선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협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장 회장은 손보산업의 새로운 시장 발굴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연재해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어 재난관리에 대한 민관협력을 강화하고, 자연재해 보험상품 개발도 활성화한다”며 “사이버리스크 확대 등 환경변화에 따른 여러 보험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신상품 개발도 적극 나서야 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특히 가격경쟁력과 편의성 등을 두루 갖춘 상품이어야 한다는 것. 또 인슈테크 시장과 자율주행자동차 시대의 개막, 헬스케어서비스 활성화 등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이슈를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손보협회는 올해 소비자 신뢰 구축에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장 회장은 “소비자 민원 유발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에 매진해야 한다”며 “불완전판매를 근절하기 위해 판매채널의 자발적인 책임 경영을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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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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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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