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손해보험산업의 부가가치 창출과 소비자 신뢰구축을 최고가치로 삼고 중점적으로 추진하려고 합니다.”
장남식 손해보험협회 회장은 1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기본으로 돌아가 시장 원리와 소비자보호 원칙에 어긋남이 없는 검토하고, 산업의 펀더멘탈(기본)을 개선하기 위해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금리와 저성장, 고령화 문제 등 환경적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선제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
장남식 회장은 우선 자동차보험과 실손의료보험의 경영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동차보험의 보사고보상 과정 중 보험금이 합리적으로 지급되고, 불필요한 보험금이 누수되지 않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국민들의 의료비 경감을 위해 실손의료보험 비급여 관리체계의 구조 개선 협력도 계획하고 있다.
보험사기의 사전 예방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홍보와 교통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법·제도 개선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협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장 회장은 손보산업의 새로운 시장 발굴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연재해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어 재난관리에 대한 민관협력을 강화하고, 자연재해 보험상품 개발도 활성화한다”며 “사이버리스크 확대 등 환경변화에 따른 여러 보험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신상품 개발도 적극 나서야 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특히 가격경쟁력과 편의성 등을 두루 갖춘 상품이어야 한다는 것. 또 인슈테크 시장과 자율주행자동차 시대의 개막, 헬스케어서비스 활성화 등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이슈를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손보협회는 올해 소비자 신뢰 구축에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장 회장은 “소비자 민원 유발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에 매진해야 한다”며 “불완전판매를 근절하기 위해 판매채널의 자발적인 책임 경영을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