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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세아제강, 유정관 업황 개선으로 성장 구간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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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0, 2025, 11:01:00

트럼프 정부 출범으로 관련 수요 증가 기대
국내 건설 경기 부진 속 내수 판매량 회복세
작년 3Q 누적 영업익 789억..4Q 영업익 300억 안팎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피 상장사 세아제강이 북미 유정관 업황 개선으로 성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전통자원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관련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2018년 세아제강지주에서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된 세아제강은 같은 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배관용, 유정용, 구조용 등에 사용되는 강관 제품 생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세아제강이 올해 세아제강이 유정관 수요 확대로 인한 이익 증가 가능성이 나온다. 지난해 북미 유정관 생산량 감축 이후 재고 조정이 진행됐고, 관련 가격이 반등하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이규익 SK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당선 이후 북미 유정관 가격 상승세는 가속화됐다"며 "1월 북미 유정관 가격은 지난해 9월 저점 대비 9% 가량 상승했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가 에너지 생산량 증대를 공언하고 있는 만큼 취임 이후 유정관 수요는 추가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현태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은 신정부 출범 후 전통자원 개발 및 에너지 수출 확대 정책을 예정하고 있다"며 "올해 에너지강관 수요가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후 전통자원 개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질 전망이고 실적도 다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박성봉 하나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1.0 이전대비 미국향 에너지용강관 수출 전반 가까이 급감한 상황에서 추가 쿼터 축소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 내수 강관 수요 소폭 회복과 미국향 에너지용 강관 수출 가격 상승으로 수혜가 전망된다"고 말했다.

 

국내 건설경기 부진 지속에도 내수 판매량은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지난해 4분기 내수 부문은 국내 건설 업황 회복 지연으로 부진했지만, 판매량은 직전 분기 대비 12%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진범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국내 구조관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모회사로부터 인수한 SSIK와 동아스틸의 실적이 11월부터 연결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수 판매량은 국내 건설경기 부진 지속에도 안정적인 회복세를 시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달부터 경쟁사의 할인율 축소 및 가격 인상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세아제강도 1월부터 원가 상승분의 가격 전가를 통해 수익성 방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세아제강의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2629억원, 789억원을 기록했다. 박성봉 연구원은 "전체 강관 ASP(평균판매가격)가 급락하면서 수익성이 악화했다"고 설명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지난해 4분기 300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SK증권과 BNK투자증권은 세아제강의 4분기 영업이익을 각각 308억원, 316억원으로 예상했다. 상상인증권과 하나증권은 영업이익을 각각 269억원, 251억원으로 전망했다.

 

한편, 세아제강의 주가는 연초 들어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1월 초 11만원 후반대를 형성하던 주가가 17일 전일 대비 8% 넘게 오르며 13만원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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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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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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