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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세아제강, 유정관 업황 개선으로 성장 구간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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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0, 2025, 11:01:00

트럼프 정부 출범으로 관련 수요 증가 기대
국내 건설 경기 부진 속 내수 판매량 회복세
작년 3Q 누적 영업익 789억..4Q 영업익 300억 안팎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피 상장사 세아제강이 북미 유정관 업황 개선으로 성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전통자원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관련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2018년 세아제강지주에서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된 세아제강은 같은 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배관용, 유정용, 구조용 등에 사용되는 강관 제품 생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세아제강이 올해 세아제강이 유정관 수요 확대로 인한 이익 증가 가능성이 나온다. 지난해 북미 유정관 생산량 감축 이후 재고 조정이 진행됐고, 관련 가격이 반등하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이규익 SK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당선 이후 북미 유정관 가격 상승세는 가속화됐다"며 "1월 북미 유정관 가격은 지난해 9월 저점 대비 9% 가량 상승했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가 에너지 생산량 증대를 공언하고 있는 만큼 취임 이후 유정관 수요는 추가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현태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은 신정부 출범 후 전통자원 개발 및 에너지 수출 확대 정책을 예정하고 있다"며 "올해 에너지강관 수요가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후 전통자원 개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질 전망이고 실적도 다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박성봉 하나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1.0 이전대비 미국향 에너지용강관 수출 전반 가까이 급감한 상황에서 추가 쿼터 축소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 내수 강관 수요 소폭 회복과 미국향 에너지용 강관 수출 가격 상승으로 수혜가 전망된다"고 말했다.

 

국내 건설경기 부진 지속에도 내수 판매량은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지난해 4분기 내수 부문은 국내 건설 업황 회복 지연으로 부진했지만, 판매량은 직전 분기 대비 12%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진범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국내 구조관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모회사로부터 인수한 SSIK와 동아스틸의 실적이 11월부터 연결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수 판매량은 국내 건설경기 부진 지속에도 안정적인 회복세를 시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달부터 경쟁사의 할인율 축소 및 가격 인상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세아제강도 1월부터 원가 상승분의 가격 전가를 통해 수익성 방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세아제강의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2629억원, 789억원을 기록했다. 박성봉 연구원은 "전체 강관 ASP(평균판매가격)가 급락하면서 수익성이 악화했다"고 설명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지난해 4분기 300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SK증권과 BNK투자증권은 세아제강의 4분기 영업이익을 각각 308억원, 316억원으로 예상했다. 상상인증권과 하나증권은 영업이익을 각각 269억원, 251억원으로 전망했다.

 

한편, 세아제강의 주가는 연초 들어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1월 초 11만원 후반대를 형성하던 주가가 17일 전일 대비 8% 넘게 오르며 13만원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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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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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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