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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제차·LPG차도 OK’..보험다모아 보험료 비교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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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01, 2017, 12:01:00

조회 가능비율 ‘75%→93%’ 올라..최초·신규계약도 조회 가능
국민 보험료부담 절감 기대..“역수입·병행수입 차는 조회 불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새해부터 ‘보험다모아’의 자동차보험 실제보험료 비교·조회 대상이 확대된다. 기존에 불가능했던 외산차·노후차·LPG차 및 최초·신규계약의 조회가 가능해진다.


금융위원회는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보험다모아 기능개선’ 내용을 1일 발표했다. 바뀐 내용은 2일부터 곧바로 적용된다. 금융위에 따르면 보험다모아의 자동차보험 실제보험료 조회 기능은 쉽고 간편해 많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달 27일 기준 보험다모아 이용자 중 22%가 자동차보험료를 조회, 보험종목 중 가장 많이 이용됐다. 자동차 다음으로는 단독실손(15.2%), 여행자(10.3%), 연금(8.2%) 순이었다.


특히 자동차보험은 보험회사 가입 홈페이지로 이동(21만 4000건)도 가장 활발해 보험다모아의 온라인 보험 활성화 효과가 가장 컸다. 반면 여행자보험이 13만건, 암보험이 6만 5000건에 그쳤다.


하지만, 보험다모아는 지금까지 국산차만을 대상으로 자동차보험 실제보험료 조회기능을 제공해 왔다. 또, 개인의 사고이력과 할인·할증등급을 쉽게 조회할 수 있는 보험계약 만기 1개월 이내인 갱신보험료만 조회가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금융위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보험다모아의 자동차보험 실제보험료 조회 대상을 외산차, 출고 후 15년 초과 노후차, LPG차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외산차는 계약 중 74.6%, 노후차량은 91%, LPG차는 63.8%에 해당하는 차종이 조회 대상으로 늘어난다.


전체 개인용 자동차보험 계약(약 1700만건)으로 보면, 보험다모아를 통해 실제보험료 조회가 가능한 계약의 비율은 기존 75% 수준에서 93%(약 1600만건)로 18%p 상승한다.


이와 관련 금융위 관계자는 “정확한 모델정보나 차량가액을 조사하기 어려운 일부차종은 실제보험료 조회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며 “해당 차종의 경우에도 개별 보험회사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자동차보험 보험료 조회 및 가입은 가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차량들은 조회서비스가 여전히 제한된다. 이에 해당하는 경우는 ▲역수입·병행수입 ▲해외 구입 후 국내 반입 ▲개조 ▲중고 거래량 부족으로 차량가액 산출 곤란 ▲정확한 모델정보 파악 불가 ▲단종 후 구입 등이다.


이밖에 새로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최초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경우에도 보험다모아에서 개인할인·할증 등급 등이 반영된 실제보험료를 비교 및 조회 가능하도록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보험다모아 개선에 따라 더 많은 소비자가 금융개혁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부분의 자동차 운전자가 보험다모아를 통해 보험료 부담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보험다모아를 통한 온라인 전용보험 시장의 성장도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며 “현재 온라인 자동차보험을 판매하지 않고 있는 2개 손보사도 연내 온라인 자동차보험을 출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보험다모아는 올해부터 인터넷 포탈과 연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연내에 실손의료보험을 취급하는 보험사 전체가 온라인 전용 단독형 실손의료보험을 출시하며, 이 상품들 모두 보험다모아에 탑재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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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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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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