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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 돕는 로봇 있다면’…삼성생명 고객행복 더할 디자인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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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3, 2025, 16:01:31

대학생 참여한 '라이프놀로지랩' 프로젝트
'살수록 행복한 인생' 위해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은 23일 보험을 넘어 고객의 인생을 더 행복하게 할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혁신 프로젝트 '라이프놀로지랩(Lifenology Lab)'에서 도출한 웰니스 디자인 아이디어 42개를 공개했습니다.


라이프놀로지랩 프로젝트는 지난 4개월동안 국내 3개 대학(홍익대·국민대·성균관대), 삼성디자인교육원(SADI)의 산학협력으로 진행됐습니다.


그 결과 실제 상용되는 제품은 아니지만 상상만으로도 고객 인생에 행복을 더해줄 수 있는 대학생 디자이너들의 창의성이 담긴 아이디어가 도출됐습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삼성생명 고객 A씨 거실에는 나쁜 기운을 막고 평화를 수호하는 장승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안전키트 '안온(安溫)'이 있습니다. 일상에서는 인테리어 오브제로 쓰이고 위급상황이 발생한 때에는 안온 내부에 비치된 안전키트 구성품으로 가족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삼성디자인교육원>

 


뇌졸중으로 쓰러져 보험금을 받은 삼성생명 고객 B씨는 최근 재활로봇 'REVIVE'로 오른손 재활을 시작했습니다. 뇌졸중환자 대부분이 편마비가 오는 것에 착안해 만들어진 이 제품은 정상인 왼손의 움직임이 기구 메커니즘에 의해 오른손의 재활을 돕습니다.<성균관대>


이와 함께 사용자의 리프레시를 위한 퀘스트와 리워드를 제공하는 운동기구 아이디어를 선보인 홍익대 'Break', 공간의 한계를 극복해 손쉽게 재구성할 수 있는 공간 솔루션을 제안한 국민대 '빈칸' 등 아직 상상에 불과하지만 고객 인생에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는 디자인 아이디어가 다수 소개됐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홍익대생 정진영씨는 "보험이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줘야 하는지 성찰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지도교수로 참여한 삼성디자인교육원 이종호 교수는 "보험은 미래 소비자와 감성적 연결고리를 꾸준히 만들어야 진정한 공감을 얻을 수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삼성생명이 추구하는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에 대한 가능성을 탐험할 수 있는 도전"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삼성생명은 라이프놀로지랩 진행과정과 주요 아이디어를 담은 디지털광고를 오는 2월초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출연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라이프놀로지랩이 추구하는 '살수록 행복한 인생'의 메시지를 함께 전달합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프로젝트에서 나온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고객 인생에 행복이라는 씨앗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라이프놀로지랩 같은 혁신적인 시도를 통해 보험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의 인생 행복을 고민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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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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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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