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은 23일 보험을 넘어 고객의 인생을 더 행복하게 할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혁신 프로젝트 '라이프놀로지랩(Lifenology Lab)'에서 도출한 웰니스 디자인 아이디어 42개를 공개했습니다.
라이프놀로지랩 프로젝트는 지난 4개월동안 국내 3개 대학(홍익대·국민대·성균관대), 삼성디자인교육원(SADI)의 산학협력으로 진행됐습니다.
그 결과 실제 상용되는 제품은 아니지만 상상만으로도 고객 인생에 행복을 더해줄 수 있는 대학생 디자이너들의 창의성이 담긴 아이디어가 도출됐습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삼성생명 고객 A씨 거실에는 나쁜 기운을 막고 평화를 수호하는 장승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안전키트 '안온(安溫)'이 있습니다. 일상에서는 인테리어 오브제로 쓰이고 위급상황이 발생한 때에는 안온 내부에 비치된 안전키트 구성품으로 가족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삼성디자인교육원>
뇌졸중으로 쓰러져 보험금을 받은 삼성생명 고객 B씨는 최근 재활로봇 'REVIVE'로 오른손 재활을 시작했습니다. 뇌졸중환자 대부분이 편마비가 오는 것에 착안해 만들어진 이 제품은 정상인 왼손의 움직임이 기구 메커니즘에 의해 오른손의 재활을 돕습니다.<성균관대>
이와 함께 사용자의 리프레시를 위한 퀘스트와 리워드를 제공하는 운동기구 아이디어를 선보인 홍익대 'Break', 공간의 한계를 극복해 손쉽게 재구성할 수 있는 공간 솔루션을 제안한 국민대 '빈칸' 등 아직 상상에 불과하지만 고객 인생에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는 디자인 아이디어가 다수 소개됐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홍익대생 정진영씨는 "보험이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줘야 하는지 성찰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지도교수로 참여한 삼성디자인교육원 이종호 교수는 "보험은 미래 소비자와 감성적 연결고리를 꾸준히 만들어야 진정한 공감을 얻을 수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삼성생명이 추구하는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에 대한 가능성을 탐험할 수 있는 도전"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삼성생명은 라이프놀로지랩 진행과정과 주요 아이디어를 담은 디지털광고를 오는 2월초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출연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라이프놀로지랩이 추구하는 '살수록 행복한 인생'의 메시지를 함께 전달합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프로젝트에서 나온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고객 인생에 행복이라는 씨앗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라이프놀로지랩 같은 혁신적인 시도를 통해 보험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의 인생 행복을 고민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