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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비에이치아이, HRSG 수주 호조로 외형 성장 ‘이상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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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5, 18:01:00

전력 수요 증가 등으로 HRSG 수주 증가세
트럼프 정부 출범으로 LNG 관련 산업 성장 수혜 기대
작년 3Q 누적 매출 2576억..4Q 매출 1200억 안팎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비에이치아이가 HRSG(배열회수보일러) 수주 호조에 힘입어 외형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전력수요 증가 및 석탄화력발전소 대체 등으로 관련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1998년 설립된 비에이치아이는 지난 2005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발전소 공정 및 제철 공정에 필요한 발전용 기자재를 설계, 제작, 설치, 시공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HRSG 수주 호조가 올해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비에이치아이는 지난해 관련 수주가 늘어나며 1조원 넘는 수준의 신규 수주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김태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수주 총액은 전년 대비 35% 늘어난 1조4800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라며 "HRSG 부문에서 중동 4000억원, 일본 4000억원, 한국 2000억원 등 1조원 이상을 수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상헌 iM증권 연구원은 "중동, 일본, 우리나라 등 전 세계적으로 전력수요 증가 및 석탄화력발전소 대체 등으로 HRSG 수주가 급증했다"고 말했다. 이어 "비에이치아이는 사우디아라비아 타이바와 카심 2개 지역에 건설되는 복합화력발전소에 600MW급 HRSG 총 6기를 공급할 계획"이라며 "일본 지타지역과 오사카 난코지역에 건설되는 복합화력발전소 600MW급 HRSG를 각각 2기, 3기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최규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연초부터 수주했던 프로젝트 매출 인식이 4분기 본격화될 것"이라며 "HRSG 외형이 증가하며 전사 외형 성장의 핵심 동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관련 수혜 가능성도 제기된다. 에너지 정책의 변화로 미국 내 LNG 산업 성장이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김태현 연구원은 "국내외 LNG복합화력 발전소 건설 수요 증가세와 맞물려 수주 확대 흐름이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라며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라 미국 내 LNG 산업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부터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미주 지역 영업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최규현 연구원도 "비에이치아이를 원자력, 천연가스 관심 종목으로 제시한다"며 "트럼프 행정부 에너지 정책의 핵심인 천연가스, 원자력 익스포져를 가진 업체"라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행정부 출범으로 더욱 업황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다만 높은 주가 변동성을 보여 다소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는 있다"고 설명했다.

 

비에이치아이의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576억원, 143억원을 기록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지난해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1216억원, 71억원으로 전망했고, IBK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1188억원, 91억원으로 예상했다.

 

김태현 연구원은 "작년 상반기 수주한 사우디 프로젝트에 대한 진행 매출 인식 등으로 HRSG부문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며 "다만 상대적으로 마진이 낮은 프로젝트 매출이 많이 인식되면서 수익성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비에이치아이의 주가는 연초 들어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1월 초 1만원 중반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꾸준히 오르며 최근 2만원 초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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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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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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