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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2028년 주주환원율 50%”…밸류업 계획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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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31, 2025, 19:01:35

K-ICS 비율 220%·ROE 11~13% 목표
장기보험 경쟁력 강화·차보험 고객확대
'삼성Re' 중심 아시아 재보험 시장 공략
이문화 사장 "초격차2.0 달성할 수 있어"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국내 손해보험업계 1위사 삼성화재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이른바 '밸류업(Value-up)'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2028년까지 주주환원율을 50% 수준으로 올리고, 보유자사주 소각 등 자사주 비중을 5% 미만으로 줄인다는 게 핵심입니다.


삼성화재(대표이사 사장 이문화)는 31일 이사회 보고 후 공시를 통해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부응하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한 밸류업 세부계획을 발표했습니다.

 

K-ICS 비율 220%·ROE 11~13%


밸류업을 주도할 핵심지표로는 지급여력비율(K-ICS) 그리고 자기자본이익률(ROE)을 선정했습니다.


먼저 K-ICS 비율은 중장기 220% 수준으로 관리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안정적인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자본효율 제고를 추진합니다. 삼성화재의 K-ICS 비율은 2024년 9월말 기준 280.6%(연결기준)로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2023년 새로 도입된 신지급여력제도는 보험사가 예상치 못한 손실이 발생해도 보험계약자에 보험금 지급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순자산을 보유하도록 하는 건전성 감독기준입니다. 금융당국의 K-ICS 비율 권고치는 150% 이상입니다.


삼성화재는 "업계 최고 수준의 지급여력을 유지해 왔으나 적정자본 수준설정 및 초과자본 활용계획 수립 등 효율적 자본활용 관점으로 프레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화재는 지속가능한 ROE 목표로 중장기 11~13%를 설정해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ROE(Return on Equity)는 기업이 투입·보유한 자본 대비 어느 정도의 이익을 창출했는지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입니다. 순이익을 자본으로 나눈 비율 그래서 자기자본이익률입니다.

 


삼성화재는 "전사업 부문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는 한편 주주환원 확대를 통한 자본효율화로 중장기 ROE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4개년후 주주환원 50% 점진 확대


이번 공시에서는 '사업의 펀더멘털을 견고히 하고, 주주와 함께 성장하는 삼성화재'라는 슬로건 아래 ▲주주환원 확대 ▲본업 경쟁력 강화 ▲신성장동력 확보 ▲사회적가치 제고를 주축으로 하는 실행방안도 공개됐습니다.


특히 2028년 50%를 목표로 주주환원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자사주 비중을 5% 미만으로 축소하는 등 구체적인 계획을 공개하면서 주주환원정책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보험 분야에선 상품·판매채널 경쟁력 제고로 보유CSM(계약서비스마진)을 15조원 이상으로 순증하고, 카케어 서비스 등 플랫폼을 활용해 600만 이상으로 자동차보험 고객을 확장하며, 일반보험에서 기업보험시장 성장을 주도해 2조4000억원 이상으로 국내매출을 확대한다는 목표입니다.

 


삼성화재는 성장둔화 추세에 접어든 국내시장에 대응하고자 글로벌사업 확대를 본격화합니다.

 

앞서 삼성화재는 최근 열린 '제73주년 창립기념식'에서 로이즈 중심의 북미·유럽시장 사업 확장, '삼성Re' 중심의 아시아 재보험사업 안착이라는 투트랙 전략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밸류체인(Value Chain)을 본격적으로 만들어 가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문화 사장 "또다른 초격차 2.0 달성"


당시 이문화 삼성화재 사장은 "Protecting today, Inspiring tomorrow 라는 기업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조직원 모두의 사고방식, 의사결정, 행동이 더욱 민첩하고(Agile) 회복력 있는(Resilient) 조직으로 변모한다면 작년과 또 다른 '초격차 2.0'을 달성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모빌리티 신사업 확장과 보험 연계 헬스케어 사업 본격화도 신성장동력 확보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삼성화재는 "다양한 채널과 소통방식을 활용해 투자자 의견을 수렴하고 이사회·경영진·IR팀을 중심으로 하는 투명한 소통으로 시장신뢰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밸류업 계획 공개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투자자·시장과 소통하며 적극적으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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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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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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